예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이기심 (마태복음 4:1-1)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태복음 강해 설교요약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먼저 40일 동안 금식하며 기도하셨는데 그 기도가 끝나자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하였고, 예수님께서 그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선한 일을 하려고 하면 먼저 많이 기도하여 마귀의 시험을 잘 이겨야 합니다. 

예수님을 시험한 마귀가 오늘날 우리 성도들을 끊임없이 시험하기 때문입니다. 


1. 예수님께서 물질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금식하신 후에 마귀가 예수님에게 찾아와 돌로 떡을 만들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 물질이다.”라는 사상을 인간에게 넣어주려는 시험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말하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다.”(신 8:3)라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마귀가 찾아와 믿음을 지키지 못하게 하려고 우리에게 물질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상을 넣어주려고 여러 가지 수단을 사용합니다. 

말세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귀의 물질시험에 넘어가 돈을 사랑하게 된다고 성경이 증거 합니다(딤후 3:1-2).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일만 악의 뿌리이므로 성도가 돈을 사랑하면 믿음을 지킬 수 없습니다(딤전 6:10). 

우리 성도가 이 물질 시험을 이기려면 ‘사람이 물질로 사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는 믿음을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적당하게 주신 줄로 믿고 항상 자족하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물질도 넉넉히 주십니다(왕상 17:11-6참조).


2. 예수님께서 이적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한 두 번째 시험은 예수님을 거룩한 성으로 데리고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말하기를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시 

91:11-12) 하였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첫 번째 시험을 성경 말씀으로 이기시자, 마귀도 예수님께 시편 91:11-12에 기록된 성경말씀을 인용하여 이적을 행하라고 시험하였습니다. 


마귀의 두 번째 시험에는 세 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첫 번째 함정은, 하나님의 말씀보다 이적이 중요하다는 사상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보다 이적을 좋아한다면 분명히 마귀의 시험에 넘어진 것입니다. 

두 번째 함정은, 성경말씀을 믿을 수 없으니 실제로 시험해보라는 것입니다. 성경말씀은 시험해보지 않아도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지는 줄로 우리가 믿어야 합니다. 

세 번째 함정은, 하나님의 이적(능력)을 예수님 자신을 위하여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한 번도 예수님 자신을 위하여 이적을 행하시지 않으셨습니다. 


3. 세상 영광에 대한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마귀가 예수님을 두 번이나 시험하다가 실패하였으나 물러가지 않고 다시 세 번째 예수님을 시험을 하였습니다. 

마귀는 이처럼 끈질기게 우리 성도들을 시험합니다. 마귀가 이번에는 예수님에게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주며 말하기를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고 하였습니다. 

누구나 세상의 권세와 영광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을 때 세상의 권세와 영광을 얻으려고 하면 마귀에게 경배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신 6:13)고 하신 성경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마귀는 어느 시대에나 세상의 권세와 영광을 가지고 사람들을 미혹하며 시험합니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세상의 영광과 권세가 너무 좋게 보이므로 그것을 얻기 위하여 마귀에게 경배를 합니다. 

경배는 마귀에게 굴복하여 마귀의 종노릇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목숨을 포기하더라도 절대로 마귀에게 경배하지 않겠다는 결심과 각오로 나아가야 합니다(단 3:18, 6:10참조).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종이 되어 다른 사람을 섬기는 자가 하늘나라에서 큰 자가 된다는 것을 믿고 높고자 하는 교만한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마 20:25-27).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