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태복음 강해와 설교 머릿말

신약의 사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증거 하는 하나님의 계시이며 예수님의 전기(傳記)라고 말할 수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함이다(마 1:21).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죄가 없는 참사람이며,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참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예수님만 죄인을 구원하실 수 있는 유일무이한 구세주(그리스도)이시다. 예수님은 왕의 직분과 선지자의 직분과 제사장의 직분으로 죄인을 구원하신다. 예수님께서 선지자의 직분으로 이 세상에서 삼 년 반 동안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고, 제사장의 직분으로 자신의 몸을 하나님께 대속물로 드렸으며, 삼 일 만에 부활하셔서 하늘의 지성소에 들어가셨다(히 9:12).


예수님은 세상 끝에 왕의 직분으로 재림하셔서 죄악 세상을 심판하시고 이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고 천 년 동안 왕노릇 하실 것이다. 그 천년이 지나면 부활한 성도들과 함께 영원한 하늘나라에 들어가신다. 이처럼 위대하신 예수님의 사역을 한 권의 성경으로 다 기록할 수 없어서 사복음을 통하여 기록하게 하셨다. 마태복음은 예수님께서 왕의 직분으로 오신 것이 잘 계시 되어 있다(마태 2:2, 27:11, 37). 그러므로 마태복음을 흔히 ‘왕의 복음’이라고 말하고, 짐승의 왕인 사자를 비유하여 사자 복음이라고도 말한다. 


아무쪼록 이 강해서가 교역자와 신학생, 그리고 성도들에게 많은 유익이 있기를 바라며 특히 아직 어린 나의 손자들과 손녀에게 꼭 신앙의 유산으로 남겨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이 강해서의 모든 깨달음이 필자의 독자적인 것이 아니라 훌륭한 스승 목사님들에게 배워 교회와 신학교와 신학대학원에서 강의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원고교정에 수고한 바른 복음 연구회 여러분에게 감사하며 출판에 협력하여 주신 이엠지비 출판사와 ㈜파라미디어 제작사 임직원에게 감사하는 바이다.


2021년 1월 5일 

죽전에서 고석남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