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와 믿음과 하나님의 나라 (막 1:14-15)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가복음 강해설교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셔서 천국 복음을 전 파하실 때에 그 첫 마디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죄인들이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야 한다.


1.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죄가  없으시며 하나님의  나라는 죄가 없는 세계입니다. 

공의로운 하나님은 죄인을 용납 하시지 않기 때문에 죄인들이 자기 죄를 해결하지 않고는 절대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

그런데 사람이 자기 죄를 해결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죄 사함을 얻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죄 사함을 얻기 위하여 사람이 할 일은 죄를 회개하는 것입니다. 


죄를 회개하려면 세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첫째, 자신이 죄인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죄인입니다. 

불신자들은  자신이  감옥의  형벌을  받지  않았으면  죄 없는 줄로 압니다. 

그러나 성경은 “의인은 없나니 한 사람도 없다.”(롬 3:10)고 말씀합니다. 

죄는 양심에 가책되는 일을 한 것과 윤리와 도덕을 지키 지 못한 것도 죄이며, 가장 큰 죄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을 순종하지 않은 죄입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정신 활동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자기에게 죄가 있는 것을 자기 양심이 압니다. 

자신이 죄인임을 깨달은 사람은 회개의 출발점에 서 있는 사람입니다. 


둘째, 자기 죄를 원통히 여겨야 합니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며 죄인에게는 반드시 벌을 내리십니다. 

하나님께서 내리는 벌은 죄인이 세상에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고통을 당하는 것(렘 2:19)과 육신이 반드시 죽는 것(롬 6:23)과 죽은 후에 그 영혼이 지옥의 형벌을 영원히 받게 되는 것입니다(눅 16:23-24). 

이것을 깨달은 사람 이라면 자기 죄를 붙들고 원통히 여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윗이 회개할 때에 “내가 탄식함으로 곤핍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시 6:6)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자기 죄를 원통히 여기지 않는다면 아직 제대로 회개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셋째, 하나님께 돌아가 죄를 고백해야 합니다. 


죄를 원통히 여기는 사람은 그 죄를 용서 받기 위하여 하나님께 돌아가 자기 죄를 고백하며 용서를 구하게 되는데 이것이 진정한 회개입니다(요일 1:9; 시 32:5참조). 


2. 복음이 믿어져야 합니다. 


자기 죄를 철저히 회개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복음이 믿어지도록 감동하십니다. 

복음이 무엇인가? 복음을 한마디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입니다.  

다시  말하면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인 들을 대신하여 죽으심으로 우리 죄를 대신 담당하셨습니다(고후 5:14, 21).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면 단 번에 죄 사함을 얻고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영원한 천국을 유업으로 받게 되니 이것이 복음입니다. 

죄인이 자기 지혜로 복음을 믿는 것이 아니라 죄를 회개하는 사람에게 성령께서 믿어지도록 은혜를 주십니다. 


3.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나라요, 하나님의 백성과 모든 피조물이 온전히  하나님께  순종하는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는 죄 없는 의의 나라요, 고통이 없 는 평화의 나라이며, 사망이 없는 영생의 나라입니다(계 21:1-4). 


1) 하나님의 나라가 성도의 마음속에 이루어집니다. 


성도는 이미 복음을 믿어 죄 사함을 얻어 의롭다 하심을 받았고,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죄에서 해방된 평안이 있고, 사망에서 해방된  영생의  기쁨이  있으며,  하나님  아버지와 교제하며  하나님으로  즐거워하는  행복이  있습니다. 

더구나 성도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며(고후 13:5), 성령도 계시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인도를 받아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 말씀을 순종할 때에  마음속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집니다(롬 14:17). 

그러나 마음의 천국은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성도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 세상을 사랑하거나 죄를 범하면 마음의 천국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마음의 천국을 잃어버렸을 때는 죄를 회개하 고 다시 구속의 은혜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2) 하나님의 나라가 교회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교회는 구원받은 성도들이 그리스도를 왕(머리) 으로 모시고 하나님을 섬기는 단체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의 모형입니다. 모든 성도들이  그리스도에게  온전히  순종하며  성도들이 서로 사랑할 때에 교회 안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집니다(눅 6:27-28). 


3) 하나님의 나라가 천년왕국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면 죄악 세상을 심판하여 멸하시고, 마귀를 무저갱에 가두신 후 지상에 천 년 동안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고 친히 왕 노릇 하십니다(계 20:1-6참조).

그때는 자연 만물도 그리스도께 온전히 순종하므로 죄가 없고 성도가 그리스도와 즐거운 교제를 하며 행복한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 위에 이루어 집니다(사 11:6-8참조). 


4) 영원한 하늘나라에서 이루어집니다. 


천년왕국이 끝나면 모든 성도가 부활한 몸으로 영원한 하늘나라에 올라가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행복을 누리며 살게 됩니다. 

이 세계는 너무 신기하고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여 사람이 감히 말할 수 없는 세계입니다(고후 12:4참조). 

우리 성도가 이 영원한 하늘나라에 들어가려면 먼저 지상에서 마음의 천국과 교회의 천국을 이루어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