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부활과 그 의미2 (마태복음 28:1-10)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태복음 강해설교

예수님의 부활은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말씀하신대로 된 것입니다. 

마태 복음 16:21에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 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17:23, 20:19참조).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 진 것입니다. 

세상에 많은 종교가 있으나 부활이 있는 종교는 오직 기독교뿐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이 없다면 기독교가 구원의 종교가 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부활과 그 의미를 바르게 깨달아야 합니다. 


1. 예수님의 부활은 최대의 이적입니다. 


예수님께서 지상에 계실 때에 많은 이적을행하여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증언하셨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과 사두 개인들이 믿지 않고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보 여 달라고 말할 때, 예수님께서 “악하고 음란 한 세대가 표적을 구한다.”고 책망하시면서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줄 표적이 없다고 말씀 하셨습니다(마 16:1-4참조). 

요나가 삼일 삼 야 큰 물고기 뱃 속에 있다가 하나님의 능력으 로 살아나온 표적이 예수님의 부활을 예표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을 하나님 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을 수 있도록 증언하는 최대의 이적입니다(롬 1:3-4). 


1)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증언합니다.


모든 사람은 날 때부터 죄인이고 죄 값으로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창세로부터 한 사람도 죽은 다음에 부활한 일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셔서 그 능력으로 말미암아 죄가 없는 하나님의 아들로인정되셨습니다(롬 1:3-4). 


2) 십자가 대속이 완료된 것을 증언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우리 죄인 들의 죄를 대신 담당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 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다....”(히 9:28)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대속의 죽음을 끝내고 부활하심으로서 십자가 대속이 완료된 것을 확증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예수님의 부활을 통하여 의롭게 되 었고(롬 4:25), 예수님과 영적으로 접붙임을 받았습니다. 

에베소서 2:5-6에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 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 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3) 성도들의 부활을 보증합니다.


바울 사도는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예수 님께서도 부활하시지 않았을 것이라고 확언합니다. 

하나님께서 죄 없는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으므로 죄 사함을 받은 성도들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것입 니다. 

고린도전서 15:13에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지 못하셨으리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이 성도의 부활을 보증하는 확실한 보증이 됩니다.  


2. 인류 최대의 승리입니다.


인류의 가장 큰 원수는 죽음입니다. 

죽음은 인간의 모든 것(물질, 권세, 영광, 사랑)을 빼앗아 가고 인간을 가장 비참하고 슬프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인류가 이 죽음을 정복해 보려고 많은 세월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한 죽음의 정복이 예수님의 부활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로 죽음을 정복하시고  영생하는  승리를  우리에게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인류 최대의 승리입니다. 

고린도전서 15:54-57에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 이김의 삼킨 바 되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응하리라. 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성도는 부활하신 예수님 안에서 영원한 생명(영생)을 받았으므로 육신이 죽어도 영혼이 살아서 천국에 들 어가고 세상 마지막에는 육신도 부활하여 천국에서 영생의 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3. 인류 최대의 소망입니다. 


현재 우리의 육체는 대개 백 년도 살지 못합니다. 

그 짧은 기간 동안에도 늙고, 병들어 많은 고생을 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할 수만 있다면 병들지 않고, 늙지 않고, 영원히 죽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인류 최대의 소망입 니다. 

그러나 이 소망이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헛된 꿈이었으나, 예수님의 부활로 이 소망이 이루어지게 된 것입니다. 

인간이 과학의 힘으로나 의학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이 소망을 예수님께서 부활을 통하여 우리에게 해결하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구원받은 성도들은 다 부활합니다. 

그때 부활한 몸은 늙거나 병들지 않고, 죽지 도 않는 완전한 몸이 되어 천국에서 하나님을 모시고 영생하게 됩니다. 

빌립보서 3:20-21 에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예수 님의 재림을 고대하면서 믿음을 잘 지키도록 합시다. 


참고서적

* 성경강해 마태복음, 이병규목사저, 염광출 판사

* 호크마종합주석 마태복음, 강병도 편, 기독 지혜사

* 성경주석 공관복음, 박윤선목사저, 영음사 * 신약주석 마태복음, 이상근목사저,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 설교녹음테이프 최정원 목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