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훼방하는 죄 (막 3:20-29)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가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집에 들어가시니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식사하실 겨를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예수님의 가족들이 예수님을 부르러 나왔으니 이는 예수님이 바알세불이 지폈다는 헛소문을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귀신(악령)들을  쫓아내 신 이적에 대하여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이 말하기를 “예수가 바알세불이 지폈다.”고 하며 또 “귀신(악령)의  왕을  힘입어  귀신(악령)을  쫓아낸 다.”고 말하였습니다. 


1. 사단이 사탄을 쫓아내지 않음(23-26) 


예수님께서 서기관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만일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세워질 수 없고, 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세워질 수 없으며, 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세워질 수 없고 이에 망한다.”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비유를 통하여, 예수님께서 귀신 (악령)들을 쫓아내신 것이 결코 바알세불(사탄을 의미함)의 능력이나 귀신(악령)들의 왕의 능력으로 된 것이 아님을 증거 하셨습니다. 

사탄은 악을 행하는 괴수요 귀신(악령)을 쫓아내는 일은 선한 일 입니다. 

악을 행하는 괴수 사탄이 귀신(악령)을 쫓 아내는 선한 일을 하지 않고 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이 비유에서 분쟁하면 망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라가 스스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망하고 집안에서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세워질 수  없고  교회가  스스로  분쟁하면  교회가  세워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서 분쟁하지 말고 화목하여야 합니다. 


2. 사탄을 결박해야 귀신을 쫓아냄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악령들을 쫓아내신 것은 먼저 강한 자 곧 사탄을 결박한 결과로 이루어진 일 이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은 사탄보다 강하시기 때문에 사탄을 결박하고 그 부하들인 귀신을 쫓아내신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3. 성령을 훼방하면 영원히 용서받지 못함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진실로 너희에 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그 죄를 회개할 수 있고, 회개하면 용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영원히 그 죄를 용서받지 못하고 멸망하게 됩니다. 

성령을 훼방하는 죄는, 성령의 일을 사탄(악령)의 일이 라고 훼방하는 죄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신  이적들을  사탄(악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훼방하는 죄입니다. 

왜 성령을 훼방한 죄는 영원히 사함을 받지 못 할까요?


1) 성령을 모독한 죄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졌는데 그것을 사탄(악령)의 능력이라고 말 하여 성령께 돌려야 할 영광을 사탄(악령)에게 돌리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그 죄를 영원히 사하지 않습니다. 


2) 고의로 성령을 훼방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것을 보통 사람이라면 다 알 수 있는데 그것을 고의로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이적을 행하셨을 때 많은 군중이 예수님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고  하였고(요 6:14),  예수님께서  날  때부터  소경된  자의  눈을 뜨게 하였을 때 그 소경은 즉시 예수님을 선지자로 알았습니다(요 9:27). 

그런데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을 부인하는 자 들은 몰라서가 아니라 예수님을 반대하기 위하여 고의로 훼방하기 때문에 그들은 회개하지 못하고 영원히 사함을 얻지 못합니다.  


4.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을 수 없기 때문입니 다. 


예수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행하신 이적을 악령의 역사라고 훼방하는 자들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고 믿을 수도 없기 때문에 영원히 구원을 받을 수 없고 죄 사함을 받지 못하므로 영원히 정죄를 받게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