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악령)의 역사와 성도의 기도(막 9:14-29)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가복음 강해설교
귀신(악령)의 역사와 성도의 기도(막 9:14-29)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마가복음 강해설교
성경에는 귀신(악령)이란 말이 많이 기록되어 있고 예수님은 사람에게서 귀신(악령)을 쫓아내어 정상적인 사람으로 살게 하신 일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귀신(악령)이 무엇인가?
개역 한글 성경은 프뉴마(πνεῦμα 영)(눅 8:29), 또는 다이모니온(δαιμόνιον 귀신)(눅 8:30)으로 번역하였습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양권의 불신 자들은 대개 귀신을 죽은 사람의 영혼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죽은 사람의 영혼은 음부에서 나오지 못하며, 살아있는 사람에게 찾아와서 활동 하지 못합니다(눅 16:28참조).
귀신의 정체는 범죄 한 천사들 곧 사탄의 부하 악령들입니다(벧후2:4).
2. 귀신(악령)의 특성이 무엇인가?
1) 진리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진리(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는 귀신(악령)이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예수님이 계시지 않는 세계는 악령이 역사하고 악령이 역사하면 사람이 큰 고통을 당하게 됩니 다.
2) 더러운 것을 좋아합니다(마 10:1).
도덕적으로 더러운 죄를 범하게 하며, 영적인 간음 곧 우상을 숭배하게 합니다. 깨끗한 마음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면 귀신(악령)이 미혹 하지 못합니다.
3) 악을 행합니다(마 12:45).
악한 것을 좋아하며 악한 일을 행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악을 미워하고 선을 행하면 귀신(악 령)이 역사하지 못합니다.
4) 사람보다 지혜가 있습니다(막 1:24).
귀신(악령)이 사람보다 지혜로우나 그 지혜를 악하게 사용합니다.
악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만 믿지 않습니다(막 5:7).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5) 사람보다 강하고 능력이 있습니다(막 5:1-3; 눅 8:29).
귀신(악령)이 사람보다 강하고 능력이 있으나 그것을 악하게 사용합니다. 약하고 겁쟁이에게 귀신(악령)이 접근하기 쉽습니다.
6) 하나님과 성도를 대적합니다(창 3:1-5).
귀신(악령)이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고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여 죄를 범하게 하려고 유혹합니다.
7) 성도를 미혹하게 합니다(딤전 4:1).
진리를 거부하게 하며(요 8:44),욕심을 따라 행 동하게 하며(요 8:44), 거짓말을 하게 하며(요 8:44), 살인하게 하며 악한 일을 하게 합니다(요 8:44).
8) 사람 속에 들어와 정신과 육체를 지배합니다.
귀신(악령)이 사람 속에 들어와 정신과 육체를 지배하여 점을 치게 하기도 하고(행 16:16), 더럽고 악한 말과 행동을 하게 합니다(막 5:1-5).
9) 자연계에서도 역사합니다.
자연계에서도 놀라운 능력으로 일하나 하나님의 허락한 범위 안에서 활동합니다(욥 1:19; 막5:13).
3. 악한 영을 쫓아낼 수 있는 기도
1) 하나님의 뜻에 맞도록 기도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귀신을 쫓아내 주시도록 기도하여야 합니다(마 8:3참조).
그러므로 사람이 욕심을 따라 자신의 명예나 물질이나 어떤 유익을 위하여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듣지 않으십니다(약 4:3).
2)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기도하여야 합니다.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 는 일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원하시면 하나님 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악령도 능히 쫓아내실 것을 믿고 기도하며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마 21:22; 약 1:6-7).
3)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서 기도하여야 합니다(잠 28:9; 약 5:16).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 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려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 니”(사 59:1-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 간절히 기도하여야 합니다(약 5: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오고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약 5:17-18)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