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말세의 대환란
총 론 ------------------------------ 8
제 1 장 계시의 서론 ------------------ 12
제 2 장 아시아의 일곱 교회(1) -------- 41
제 3 장 아시아의 일곱 교회(2) -------- 80
제 4 장 하늘의 보좌 -------------------112
제 5 장 어린 양과 인봉한 두루마리 ----129
제 6 장 어린양이 인을 떼심 ----------- 149
제 7 장 인 치심 ----------------------- 174
제 8 장 일곱 나팔의 재앙(1) -----------199
제 9 장 일곱 나팔의 재앙(2) -----------220
제10장 작은 두루마리 -----------------243
제11장 두 증인 ----------------------- 262
하권 목 차
제12장 붉은 용과 여인 8
제13장 두 짐승 35
제14장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 57
제15장 대접 재앙의 서론 92
제16장 대접 재앙 111
제17장 큰 음녀와 짐승의 싸움 138
제18장 바벨론의 멸망 166
제19장 그리스도의 재림 195
제20장 천년왕국 224
제21장 새 하늘과 새 땅 250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경고 283
요한계시록 강해서를 전자책(스마트 웹 도서)으로 출간하게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바입니다.
요한계시록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말세에 이루실 하나님의 비밀입니다.
이 비밀은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있을 칠 년 대 환난이 중요한 내용입니다.
칠 년 대 환난은 다니엘서 9장 27절에 근거합니다.
칠 년 대 환난은 일곱 인의 계시를 통하여 전부 이루어집니다.
첫째 인의 재앙부터 넷째 인의 재앙 중간까지는 비교적 환난이 심하지 않은 대 환난의 전반기 삼 년 반이며, 넷째 인의 재앙 중간부터 일곱째 인의 재앙까지가 후반기 삼 년 반입니다.
그런데 일곱째 인에서 일곱 나팔의 재앙이 나오고, 일곱째 나팔에서 일곱 대접의 재앙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하여 요한에게 하나님의 비밀을 기록하게 하셨고, 요한은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그가 본 환상을 기록하였습니다.
1장은 요한계시록의 서론에 해당하고, 2장과 3장은 요한 당시 “지금 있는 일”이며, 4장부터 22장까지는 “장차 될 일”입니다.
6장부터 시작되는 말세의 환난의 계시는 18장까지 계속되며, 19장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성도들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심판하실 계시이고, 20장은 천년왕국에 대한 계시이며, 21장과 22장은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계시입니다.
요한계시록은 대부분 환상을 통하여 주신 하나님의 계시이므로 상징적인 표현이 많고 우리가 아직 경험하지 않은 내용이 많아 해석하기 어려운 성경입니다.
그러므로 일반 성도들에게도 이해하기 쉽도록 강해하되 하나님의 진리를 훼손하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있는 줄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 강해서를 읽는 모든 분에게 성령이 감동하셔서 진리를 깨달아 재림하실 주님을 고대하며 기쁨으로 주님을 영접할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필자가 이 강해서의 모든 진리를 독자적으로 깨달은 것은 아니며 훌륭한 스승 목사님들께 배운 것을 기초로 여러 책을 참고하였으며, 38년 동안의 목회 생활과 신학교 교수로 활동하면서 가르치며 깨달은 진리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끝으로 본 강해서의 원고를 교정하고 스마트 웹 도서가 되도록 도와주신 바른 복음 선교회 여러분과 이 책의 발간을 위하여 편집해주신 이엠지비 출판사와 서버 작업을 해주신 ㈜파라미디어 임직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주후 2022년 2월 15일 고석남
총 론
■ 기록한 사람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사람은 사도 요한이다.
요한은 부친 세베대와 모친 살로메 사이에 태어났으며 야고보의 형제이다.
살로메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와 자매 사이다(마 27:56; 요 19:25).
요한은 예수님께서 특별한 일이 있을 때 동행한 세 제자, 곧 베드로, 야고보, 요한 가운데 한 사람이다(마 17:1; 막 5:37, 14:33).
그가 성령의 감동으로 계시를 받아 중요한 성경 세 권을 기록하였으니 요한복음, 요한 1·2·3서, 요한계시록이다.
요한복음에는 믿음이 강조되었고, 요한 1·2·3서에는 사랑이 강조되었으며 요한계시록에는 소망이 강조되었다.
그러므로 요한은 성도의 신앙생활에 중요한 믿음, 소망, 사랑에 관한 귀한 진리를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사도이다.
■ 기록한 장소
요한이 밧모 섬에서 기록하였다.
그가 로마의 도미티안 황제 때에 핍박을 받아 밧모 섬에 유배되었으나 그곳에서 성령의 감동으로 그리스도의 재림과 세상 종말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요한계시록을 기록하였다.
■ 기록한 시기
주후 95년경이다.
■ 수신자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와 여러 교회들이다.
그러나 세상 끝날까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교회와 모든 성도들에게 주시는 계시이다.
■ 기록한 목적 :
1. 성도들이 이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므로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받게 한다.
2.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의 비밀을 깨달아 말세의 칠 년 대 환난을 준비하는 믿음으로 살게 하려는 것이다.
3.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도들의 구원이 완성되어 지상에 일천 년 동안 주님과 함께 사는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질 것을 소망하며 살게 한다.
4. 성도들이 말세 대 환난을 참고 믿음으로 승리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재림의 주님을 기쁨으로 영접할 수 있게 한다.
■ 수신자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와 여러 교회들이다.
■ 요한계시록에 대한 해석방법. 학자들에 따라 요한계시록에 대하여 해석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1. 과거적 해석방법 :
본서에 기록된 모든 사건들이 과거에 이미 다 이루어졌다고 해석한다.
2. 역사적 해석방법 :
사도 시대로부터 종말까지 교회사에서 일어날 일들이라고 해석한다.
3. 미래적 해석방법 :
본서의 4장 이후의 내용들이 미래 그리스도 재림직전에 있을 일들이라고 해석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