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들의 성탄 축하 찬송 (눅 2:14)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천군 천사들이 하나님께 찬송하기를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천사들이 예수님의 성탄을 축하하며 하나님께 찬송한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성탄은 참으로 온 인류가 축하할 최고의 기쁜 소식입니다. 


1.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입니다.


예수님의 성탄이 지극히 높은 곳(하늘나라) 에서 하나님께 영광이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실 때에 사람을 가장 존귀하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셨습니다. 

그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순종하여 섬기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 의 말씀을 순종하여 섬길 때는 하나님과 교제 하며 에덴동산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가 교만하여 하나님께서 금하신 선악과를 먹어 죄를 범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류가 저주를 받아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고, 저주받은 세상에 서 고생하며 살다가 죽으면 지옥의 불구덩이 에서 영원히 저주의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죄인들을  불쌍히  여겨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시고, 때가 되면 성자 하나님을 죄인들의 속죄양으로 보내시기로 아담 때부터 언약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정하신 때가 되니 성자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순종하기 위하여 이세상에  오셨으므로  하나님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1) 성자께서 겸손하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이시며 성자 하나님 이신데 그 영광스러운 지위를 스스로 포기하 고 사람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 의 뜻을 이루셨습니다(마 11:28; 빌 2:6-7). 


2)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자신을 희생하며 아버지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셨습니 다(빌 2:8). 


2.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평화 입니다. 


예수님의 성탄이 땅에서는 하나님의 기뻐하 심을 입은 자들에게 평화를 주시는 기쁜 소식 입니다.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입은 자가 누구인가?


1) 죄를 회개하는 자들입니다. 


죄를 회개하는 사람만 복음을 믿어 죄 사함을 얻습니다(눅 24:47; 행 5:31). 

죄를 회개 하는 자는 복음을 믿어 영생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사도행전 11:18에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께 서도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 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고 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5:7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 하는 것보다 더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창세전에 하나님  아버지께  선택받은  자입니다(엡  1:3-4). 

하나님 아버지께 선택받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시는 자입니다(엡 1:4-5).


3)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자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에 하나님께서 대단히 기뻐하십니다(삼상 15:22). 


3.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화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자들에게 주시는 평화가 무엇인가?


1) 죄 사함 받은 평안입니다.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며 죄 값 으로 죽어야 하고, 죽은 다음에는 지옥에서 영 원히 고통스러운 저주의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 죄 사함을 받은 자에게는 마치 사형수가 사면을받은 것 이상의 큰 기쁨과 평안이 충만합니다. 


2) 영생의 평안이 있습니다. 


죽음은 사람에게 찾아오는 가장 큰 불안과 절망과 고통입니다. 

그러나 죄를 회개하고 복 음을 믿어 영생을 얻은 자는 죽어도 부활의 소망과 천국에서 영생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죽음을 직면하여도 천국과 부활의 소 망을 바라보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하나님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세상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일을 만나도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의지하므로 그 마음이 평안합니다. 

또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과 동행하며 교제하므로 하나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며 평안 한 마음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데살로니가전서 5:16에 “항상 기뻐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 안에서 살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 하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살전  4:1;  마 22:37-40; 눅 6:27참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