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이사야의 예언대로 오셨음 (누가복음 4:16-21)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이사야의 예언대로 오셨음 (누가복음 4:16-21)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성령에 이끌려 마귀의 시험을 이기시고, 갈릴리에 돌아가셔서 여러 회당에 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들에게서 칭송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항상 하시던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 성경을 읽으려고 하실 때 선지자 이사야의 책을 드렸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사야 61:1-2의 말씀 을 읽으시고 “이 말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말씀이 그 당시 예수님에게서 이루어 졌다고 선포하신 것입니다.
1.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그리스도입 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하기를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라고 하였습니다.
이 예언의 말씀대로 하나님 께서 예수님에게 성령의 기름을 부어 이 세상에 보내신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입니다.
구약시대에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을 세 울 때에 거룩한 기름을 부어 세웠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기름부음을 받아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으로 죄인을 구원하시는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께서 선지자의 자격으로 삼년반 동안 천국복음을 전파하셨고, 제사장의 자격으로 십자가에 달려 자신의 몸을 대속물로 드려 영원한 속죄 제사를 이루셨습니다.
또 예수님은 권세와 능력이 무한하신 왕이 시기 때문에 자연계와 영의 세계를 통치하셔 서 말씀으로 바람과 풍랑도 잔잔케 하시고(마 8:26), 말씀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고치셨으며(마 8:3; 막 2:10-12; 요 9:7), 귀신(악령) 들을 쫓아내시고(막 5:1-13), 죽은 자를 살리셨습니다(눅 7:14-15; 요 11:43-44).
또 세상 끝에는 왕의 자격으로 재림하셔서 죄악세상을 심판하시고(고후 5:10),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고 천년동안 왕 노릇하시게 됩니다(계 20:1-6).
2. 예수님에게 성령이 충만하게 임하셨습니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라고 선지자가 예언한 대로 예수님에게 성령이 충만하게 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에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임하셨습니다(마 3:16).
사도행전 10:38에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저 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 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성령의 인도를 받아 하나님 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셨으며 성령의 능력으로 천국복음을 전파하시고 가르치셨으며 성령의 능력으로 모든 이적을 행하셨습니다.
3.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라고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대로 예수님께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시작하신 후, 3년 반 동안 선지자의 자격으로 천국복음을 전파 하시되 심령이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마 5:3)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자신이 멸망 받을 죄인임을 깨닫고 죄에서 구원받기 위하여 하나님께 나아가 거지가 구걸하듯이 간절히 구하는 자입니다.
다시 말하면, 심령이 가난한 자는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죄를 자복하며 철 저히 회개한 자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사람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주십니다.
4. 복음을 믿는 자에게 풍성한 은혜를 주십 니다.
심령이 가난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는 자에게 주시는 은혜를 세 가지로 말씀하셨습니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주십니다.
모든 인류는 타락한 아담의 자손들이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며, 죄와 사망의 포로가 되어 마귀의 종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죄인들의 구세주(그리스도)로 오신 예수님께서 십자가 구속과 부활로 죄인들에게 자유를 주십니다.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 의 십자가 구속과 부활을 믿으면 죄 사함을 얻어 죄의 포로에서 해방되고(롬 5:1), 영생을 얻어 사망의 포로에서 해방되며(요 3:16),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마귀의 종살이에서 해방되는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요 1:12).
2)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십니다.
모든 인류는 죄로 말미암아 영의 눈이 멀 어서(볼 수 없어서) 하나님과 진리의 세계를 보지 못합니다.
영의 눈이 보이지 않는 자는 예수님을 보아도 하나님의 아들로 알아보지 못하고 구세주(그리스도)로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께서 속죄양 으로 죽으신 것을 믿는 사람은 영의 눈이 밝아져서 하나님과 진리의 세계를 밝히 보고 즐거워합니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십니다.
죄인으로 태어난 모든 인류가 죄 값으로 경제적인 어려움과 여러 가지 질병과 자연적 인 재앙으로 육체적인 고통과 정신적인 고통의 무거운 짐에 눌려 자유가 없는 생활을 하다가 죽으면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면 예수님께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벗겨 안식(평안)을 누리는 참된 자유를 주십니다.
오늘날 구원받은 우리 성도들은 예수님께서 주신 이 자유를 누리며 행복한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