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만 참아주소서 (누가복음 13:6-9)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금년만 참아주소서 (누가복음 13:6-9)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어 놓고 삼 년을 기다려도 열매를 얻지 못하므로 과원 지기에게 찍어 버리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때 과원지기가 그 주인에게 “금년에도 그대로 두 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이후에 실과가 열면 좋거니와 그렇지 않으면 찍어버리 소서.”라고 말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비유를 통하여 우리가 죄를 회개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신앙의 열매 를 맺히도록 촉구하셨습니다. 


1. 죄를 회개하여야 합니다.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 다 더 기뻐하십니다. 

누구든지 자신이 죄인으로 태어나 죄 값으로 멸망 받을 것을 깨달았을 때 죄를 회개하게 되성령의 감동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어 죄 사함을 얻고 구원을 받습니다. 

예수님께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면서 “때 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지 못하고 죄를 회개하 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리스도의 복음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2. 복음을 믿어야 합니다. 


히브리서 11:6에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우리 성도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면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어야 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으면 죄 사함을 얻고 영생을 얻어 하나 님의 자녀가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복 음을 믿는 자를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이 그곳에 계신 것을 믿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 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요일 5:3)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구원 받은 성도라면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 고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경 말씀을 자기 생각대로 판단 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그대로 믿고 순종하여야 합니다. 

사무엘이 말하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 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삼상 15:2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여야 합니다.


율법의  핵심을  말한다면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하여 “율법 가운데 어느 계명이 큽니까?” 라고 물었을 때에 예수 님께서 대답하시기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 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 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 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 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 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 22:37-4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하나님과 관련된 하나님의 계명을 다 지킬 수 있고 사람 을 사랑하면 사람과 관련된 계명을 다 지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신앙의 열매를 풍성히 맺히지 못한 것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 하여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열매를 풍성 하게 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다른 사람 들을 유익하게 하며 우리 자신도 하나님께 복 을 받아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