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제자가 될 자격 (누가복음 14:25-35)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예수님의 제자가 될 자격 (누가복음 14:25-35)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제자는 스승에게 배워 그 스승이 하는 일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누구의 제자가 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하는 이 결정되고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영원히 행복하게 되는 참된 진리를 배울 수 있는 스승은 오직 예수 그리스 도 한 분밖에 없습니다(마 23:8).


1. 예수님의 제자가 될 자격


1) 예수님을 최고로 사랑하여야 합니다.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 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예수님의 제자가 되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26절). 

이 말씀은 가족보다 예수님을 더 사랑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항상 예수님을 최고로 사랑 하는 정신이 있어야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 있을 때가족에게  발목이  붙잡혀  예수님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눅 6:62참조). 


2)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일을 위하여 십자가를 지셨으니  예수님의  제자들도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은, 하나님의 일을 하다가 죄인으로 오해를 받거나 수치와 멸시를 당하거나 죽임 을 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자기 십 자가를 지지 않겠다는 사람은 예수님의 제자 가 될 수 없습니다. 


2. 자격을 갖추지 못한 제자의 비유


1) 망대의 기초만 놓고 중단한 자입니다.


제자의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은 마치 망대를 세우다가 비용이 부족하여 기초만 놓고 중단한 사람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라가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비웃음거리가 됩니다. 


2) 승산 없이 전쟁하는 자입니다.


제자의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예수님을 따라가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은 마치 예수님(하나님)과 승산 없는 전쟁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과 승산 없는 전쟁을 하면 반드 시 패망하게 되기 때문에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화친하여야 합니다. 

화친한다는 것은 제자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을 회개하고, 자기의 모든 소유를 포기하고 예수님을 끝까지 따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맛 잃은 소금과 같은 자입니다.


소금은 짠맛이 있어야 소금입니다. 

소금이 짠맛을 잃었다는 것은 예수님의 제자의 자격 을 잃어버렸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소금의 짠맛은 가족보다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마음과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는 마음과 모든 소유를 포기하고 예수님을 따라 가는 마음입니다. 

이러한  마음이  없다면  맛 잃은 소금처럼 아무 곳에도 쓸데없어 하나님께 버림을 당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따라가려면  소금이  녹아 형체가 없어지는 것처럼 자기를 부인하고 자 기의 모든 생각과 욕심을 버리고 자기를 희생하는 정신으로 따라가야 합니다.


3. 예수님의 제자가 해야 할 일


1) 복음을 전하고 가르쳐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예수님을 본받아 예수님처 럼 복음을 전하고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이 먼저 복음의 진리를 바르게 깨달아야 합니다. 예수님이 복음이요 진리입니다(요 14:6). 

또 예수님의 말씀 곧 성경이 진리입니다. 

우리가 성령의 감동이 없으면 복음의 진리를 깨달을  수  없습니다(요  16:13).  

예수님의 제자들이 죄를 철저히 회개하여 성령의 감동으로 복음의  진리를  깨달아  그  진리를  전파하고 가르쳐야 합니다(살전 1:6)


2) 예수님의 인격을 닮고 가르쳐야 합니다.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5)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교 회를 향하여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 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라고 말하였습니다.


첫째, 죄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와 똑같이 연약한 육신을 가지고 살면서 죄를 범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죄를 범하면 자신이 망할 뿐 아니라 교회에 큰 손해를 주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 리게 됩니다.

다윗이 훌륭한 하나님의 일꾼이었으나 한번의 범죄로 그 자신과 그 가정과 이스라엘 나라에 엄청난 손해를 입혔습니다. 


둘째,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신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 느니라.”(요 8:2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셋째, 온유하고 겸손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 11:29)라고 말씀하 셨습니다. 

오늘날  목사들이  온유한  인격만  만들어도 교인들과 사소한 문제로 감정을 상하지 않고 상당히 훌륭한 목회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예수님과 동행하는 생 활을 할 때에 마음이 온유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사랑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새 계명을 너희 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 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 13:34-35)라고 하셨습니다. 

오늘날 목사님들이 교인들을 진정으로 사랑 하되 가족보다 더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그 목회는 실패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