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 있음 (눅 17:20-21)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1. 바리새인의 질문.
예수님 당시 유대교에는 여러 당파가 있었습니다.
사복음서에 나타나 있는 대로 사두개 파(지식적인 믿음으로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고 주장함), 헤롯당파(현실적 으로 믿어 헤롯에게 협력하고 현실과 타협하 자고 주장함), 열심당(열심히 기도하고 하나 님을 섬기며 외세를 배격하는 민족주의를 지 향함)이 있었습니다. 바리새파는 모세의 율법 을 잘 지키기 위해 여러 가지 규칙을 만들어 엄격하게 율법을 지키면서 가장 정통한 교파 로 자부하는 교파였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에는 들어가지 못하여 예수님께 묻되 “어느 때에 하 나님의 나라가 임하나이까?”라고 질문하였습 니다.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을 잘 섬긴다고 자부 하면서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여 이 세상에서 고통을 느끼며 만족이 없었습니다.
이 세상에는 가난과 질병, 불의와 죄악, 그리고 죽음이 있기 때문에 고통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고통이 없고 완전한 평화와 기쁨이 충만한 하나님의 나라를 약속하셨습니다(사 2:2-4; 9:6; 11:6).
그러므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께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 임하느냐고 질문한 것입니다.
2. 예수님의 답변.
바리새인의 질문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답변을 통해 귀중한 진리를 교훈하셨습니다.
1)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지 않음.
바리새인들은 보이는 물질세계 즉, 의식주 가 해결되어 경제적으로 넉넉하고, 질병과 전쟁이 없는 세계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줄로 믿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은 물질세계를 통해서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심령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 을 말씀하셨습니다.
2) 하나님의 나라는 여기 있다 저기 있다 하지 못함.
하나님의 나라는 어떤 좋은 장소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흔히 살기 좋은 곳, 환경이 좋은 곳에 가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것으로 믿고 시골 사람은 서울에 가서 살기를 원하고, 우리 한국 사람은 미국 이나 호주로 이사 가면 모든 것이 잘될 줄로 알고 그곳에 가서 살기를 사모하는 사람이 많이 있으나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마음에 모시고 살면 초막이나 궁 궐이나 천국이고, 하나님을 마음에 모시지 않 으면 아무리 좋은 환경에서 살아도 참된 만 족이 없습니다.
3)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 있으나 너희가 알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마 13:44).
예수님은 친히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 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고 말씀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는 사람은 그 마음에 이미 하나님의 나라가 임 하여 천국의 기쁨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 도(구세주)로 미지 않으므로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 임하느냐고 질문한 것입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은 그들이 죄를 회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 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 1:15).
누구든지 하나님 앞에서 진실한 마음으로 자기의 죄를 회개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성령 의 감동을 받아 복음 곧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을 때 구원을 받고 그 심령 속에 천국이 이루어집니다(마 5:3 참조).
3. 하나님의 나라에서 사는 생활.
구원받은 사람은 그의 심령 속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것을 체험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현재 하나님의 나라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것은 마음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 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마음에 예수님을 왕으로 모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예수님)이 왕이시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통치하시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온전히 순종하는 나라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 의 말씀과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알려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가 선한 양심을 써서 성령의 감동을 순종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반드시 순종하는 생활을 하여야 마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선한 양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면 그 마음은 지옥입니다.
3)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사는 사람은 하나님으 로 만족하고 즐거워하며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세상의 것은 아무것도 없어도 하나님 한 분으로 만족하는 세계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어머니 품속에 있으면 그 것으로 만족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어머니가 다 알아서 주시는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에서 사는 사람은 세상의 것이 없어도 하나님 아버지께서 필요한 것을 다 주시며 보호해 주시기 때문에 항상 기쁘고 만족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