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에 참여하는 믿음 (눅 22:16-20)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성찬에 참여하는 믿음 (눅 22:16-20)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누가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거룩한  예식(성 례)에는 세례식과 성찬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천주교회에서는  인간이  정한  것을  추가하여 일곱  가지  성례를  행하지만  성경에  맞지  않 음). 

세례는 구원받은 표로 성도가 단 한 번만 받습니다. 

그러나 성찬은 성도가 교회에서 반복 적으로 참여합니다. 성찬식의 의미를 다시 되 새기며 은혜받기를 원합니다. 


1.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믿고 기념합 니다.


예수님께서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 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 념하라.”(눅 22:19)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념하 는 것은 기억하고 감사하라는 의미입니다. 

성찬의 떡과 포도주는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속죄양으로 죽으신 그 몸과 그 피를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찬의 떡을 먹고 포도주 를 마실 때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믿 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참여하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전파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11:26에 “너희가 이 떡을 먹으 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 말하였습니다. 


2. 성도가 구속의 은혜에 참여한 것을 상징 합니다. 


성도가 성찬식에 참여하여 예수님의 몸(떡) 을 먹고, 예수님의 피(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에 참여한 것을 상징 합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에 참여했다 는 의미가 무엇인가?


1) 죄 사함을 받은 은혜입니다. 


히브리서 9:22에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 즉 사함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 성도가 거룩함을 얻었습니다(히 10:10 참조). 

그러므로 성찬에 참여하는 사람은 그리 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므로 단번에 죄 사 함을 받은 것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영 광을 돌려야 합니다.


2) 영생을 얻은 은혜입니다. 


예수님께서 “내가 곧 생명의 떡”(요 6:35) 이라고 말씀하시고,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 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요 6:54-55)고 말 씀하셨습니다. 

음식이 우리 몸에 들어가 영양 분을 공급하여 육신의 생명을 살리는 것처럼 예수님의 살과 피는 믿는 자에게 영생을 얻게 하는 영혼의 양식입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성 찬에 참여할 때에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으 로 말미암아 영생 얻은 것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찬식에 참여하므로 죄 사 함을 얻거나 영생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므로 죄 사함(롬 5:1)과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요 3:16 참조). 

그렇다면 왜 예수님께서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가 영생을 가졌다.”라고 말씀하 셨을까요? 음식을 먹는 사람은 그 음식의 맛 을 알고 만족하며 기뻐하는 것처럼 그리스도 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면 죄 사함 받고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신하므로 기 쁨이 넘치는 것을 실제로 체험하게 된다는 뜻 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체험이 있어야 참으로 그 리스도의 구속을 믿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그리스도와 연합된 은혜입니다.


요한복음 6:56-57에 “내 살을 먹고 내 피를마시는 자는 내(예수님) 안에 거하고 나(예수님)도 그 사람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 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면 그것들이 우리 몸 안에 들어 와 우리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것처럼 성도가 주님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면 주님과 영으로 연합되어 성도 안에 주님이 계시고, 주님 안에 성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도는 주님 안에서 주님의 인도를 받으며 주님처럼 선한 생각과 선한 말과 선한 행동을 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이 은혜를 기억하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 리며 성찬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10:16-17에 “우리가 축복하는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 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 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고 말씀하셨습니 다.

우리가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가 주님 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므로 모든 성도들이 그 리스도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는 주님 안에서 주님의 인도 를 받아 한 마음 한 뜻으로 서로 사랑하며 서 로 협력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영화롭게) 하 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4) 주님과 즐거운 교제를 하는 은혜입니다.


성찬식에  참여하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한 식탁에 앉아 식사하며 즐거운 교제를 나누 는 것을 상징합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이 한 식 탁에 앉아 식사하는 것은 온 가족의 즐거움이요 행복입니다. 

구약시대에도 이스라엘 백성 이 하나님 앞에서 식사하며 즐거워한 기록이 있습니다(출 24:9-11; 신 14:26 참조).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한 가족으로 천국에서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교 제를 하며 살 것입니다. 

성찬 예식에 참여하는 것이 주님과 즐거운 교제함을 의미하기 때문 에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은 귀신과의 교제를 의미한다고 사도 바울이 증거 하였습니다(고 전 10:16-20 참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