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전도 방법 (요 4:1-30)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예수님의 전도 방법 (요 4:1-30)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수가성에서 물을 길으러 우물에 온 여자에게 전도하신 일은 이 요한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는 것은 성령의 능력으로 되지만 사람의 전도를 통하여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 구원을 얻는 것이 곧 거듭나는 것이라는 진리를 우리에게 계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전도는 그리스도의 구원 운동에 매우 중요한 일이며, 예수님께서 직접 부탁하신 지상명령이요 구원받은 성도가 당연히 순종하여야 할 의무입니다.
우리가 이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의 전도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우리도 예수님을 본받아 부지런히 전도하여 좋은 열매를 맺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1. 예수님께서 겸손하고 친근한 말로 대화 하셨습니다.
보통 유대인들이라면 상종을 하지 않는 사마리아 여자에게 예수님께서 “물을 좀 달라.”(7절)고 하신 것은 처음 만난 사마리아 여자에게 겸손하고 친근한 말로 대화를 시작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전도를 하려면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겸손하고 친근한 말로 대화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서양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을 길에서 만나도 반갑게 인사를 하며 지나가는데 우리는 모르는 사람을 만나면 바라만 보고 무관심하게 지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심지어 어떤 모임에서 같은 자리에 앉아 있으면서도 잘 아는 사람과 대화를 하지만 모르는 사람과는 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한 동네에서 수년 동안 같이 살아 낯은 익지만, 대화 한번 없이 지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전도를 잘할 수 없습니다. 전도를 잘하려면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겸손하고 친절하게 대화를시작하는 것이 전도의 출발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신기한 선물을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사마리아 여자에게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10절)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물을 길으러 온 그 여자에게 충분히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 말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여자가 예수님께 생수를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15절).
사람들은 누구나 값없이 받는 선물을 좋아 합니다. 더구나 하나님께서 선물을 주신다면 그것은 가장 좋은 선물일 것이니 아무도 그것을 거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전도할 때에 “당신은 누구에게서 좋은 선물을 받아 본 일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주시는 가장 좋은 선물을 받고 싶지 않습니까?”라고 대화하면 어떨까요?
틀림없이 상대방으로부터 “그 선물이 무엇입니까?”라는 반응이 올 것입니다.
그때에 “하나님의 선물은 영생(본문에서 생수로 상징됨)을 얻는 것입니다.
영생을 얻으면 몸이 죽어도 그 사람의 영혼은 지옥의 형벌을 받지 않고, 세상 마지막에는 몸도 부활하여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됩니다.
또 영생을 얻은 사람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섬기므로 그 사람이 좋은 사람으로 변화되고 하나님께 복을 받습니다.
이러한 영생을 하나님께서 값없이 선물로 주십니다.”라고 설명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예수님께서 회개를 촉구하셨습니다.
그 여자가 예수님께 생수를 달라고 할 때에 예수님께서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라.”(16절)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으로 그 여자에게 회개를 촉구하셨고, 그여자는 지금 남편이 아닌 사람과 살고 있는 죄를 회개하며 대답하기를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17절)라고 말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여자가 회개한 것을 아시고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네가 남편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17-18절)라고 칭찬하셨습니다.
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아무도 하나님의 선물(은혜)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 여자가 회개한 증거는 진실하고(17절), 진리를 사모하였으며(20절), 그리스도를 사모하였습니다(25절).
모든 사람이 날 때부터 죄인이며 스스로 지은 죄도 많으므로 누구든지 자기 죄를 회개하지 않고는 하나님의 선물을 받을 수 없다고 말해주는 것이 바른 전도의 방법입니다.
회개를 어떻게 하는가? 회개는 ‘자신이 죄인임을 알고, 죄 때문에 지옥의 형벌을 피할 수 없으니 하나님께 죄를 용서하여 달라.’고 간절히 소원하며 비는 것입니다.
4. 그리스도를 증거 하셨습니다.
여자가 말하기를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시리이다.”(25)라고 말하였습니다.
그 여자가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것을 우리가 알 수 있습니다.
죄를 회개하는 사람은 자신을 죄에서 구원하여 주실 그리스도를 사모하게 됩니다.
예 수 님 께 서 “ 네 게 말 하 는 내 가 그로라.”(26)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 자신이 그리스도라고 밝히 증거 하신 것입니다.
그 때 그 여자가 그 말씀을 믿고 대단히 즐거워하였고, 물동이를 버려두고 성에 들어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증언하며 전도하였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을 받으려면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특히 예수님은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의 죄 값을대신 담당하시기 위하여 속죄양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셔서 우리 죄인들의 죄 값을 대신 담당하셨고, 죽은 자 가운데서 사흘 만에 부활하셔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구세주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 마지막에 다시 오실 터인데 그때는 온 세상이 죄로 말미암아 예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고 성도는 부활하여 천국에 들어가 영원히 살게 되는 진리를 증거 하는 것이 바른 전도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