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주시는 생수 (요 7:37-44)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주시는 생수 (요 7:37-44)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7일 동안 계속되는 초막절의 끝날은 이스라엘 백성이 성회로 모이며 안식을 누리는 복된 날이요 즐거운 날입니다(레 23:36). 

그날에 예수님께서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라고 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1.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목마른 인생입니다.


모든 생명체가 물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습니다. 사막에서 목마른 자들에게는 물이 생명처럼 귀중합니다. 

사람이 밥은 한 달쯤 굶어도 살 수 있으나 물을 한 열흘 동안만 마시지 않아도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물이 없는 광야에서 목마른 자들은 심한 갈증의 고통 때문에 절박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물을 찾게 됩니다. 

사람들이 죄값으로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고난을 겪으며 참된 만족과 행복을 얻지 못하므로 목마른 자들이 물을 찾는 것처럼 참된 만족과 행복을 찾아 동분서주하는 자들을 목마른 자로 비유하셨습니다.


1) 육체적인 고통이 인생을 목마르게 합니다.


경제적으로 빈곤하여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없는 사람은 물질에 목이 말라 동분서주하고, 육체의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는 사람은 목마른 자가 간절히 물을 찾는 것처럼 육체의 건강을 위하여 동분서주합니다.


2) 정신적인 고통이 목마르게 합니다.


경제적으로 부요하여 먹을 것과 입을 것이 풍족하고, 몸이 건강하여 육체적인 고통이 없다고 정신적으로 만족한 것은 아닙니다. 

무식한 사람은 지식이 없어 정신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지식이 있어도 권세가 없는 사람은 권세 때문에 정신적으로 만족이 없습니다. 

솔로몬은 40년 동안 왕이 되어 왕의 권세도 있고, 가장 많은 부귀영화를 누렸으며, 처첩을 일천 명이나 두고 육체의 쾌락을 누려보았으나 여전히 목이 말라 말하기를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전 1:2).


2. 예수님이 주시는 생수.


예수님께서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라고 초청하셨습니다. 

목마른 인생들에게 예수님이 주시는 생수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게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주시는 생수를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고 참된 만족과 행복을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생수가 무엇일까요?


1) 보혜사 성령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속죄양으로 죽으시고 부활하시면 하나님 아버지께로 돌아가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요 14:16-17). 

그 보혜사 성령을 예수님께서 생수로 비유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지상에 계실 때까지는 보혜사 성령이 성도들 에게 계시지 않았습니다(39절). 

물론 구약시대에도 성령이 계시고 역사하셨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사람에게 특별한 때에만 성령이 함께 하셔서 역사하셨습니다.

그러나 보혜사 성령은 신약시대의 구원 받은 모든 성도 안에 항상 계셔서 예수그리스도를 믿어지게 하시고, 진리(하나님의 말씀)를 믿고 순종하도록 인도하시는 성령입니다(요14:25-27). 

보혜사 성령을 받으면 그 사람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항상 만족하고 행복합니다. 

그러므로 신약시대의 성도들은 “항상 기뻐하라”(살전 5:16)고 말씀하였고,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하였으며,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갈5:22).


2) 생수는 구원의 은혜를 의미합니다.


죄인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그 구원의 은혜가 생수의 강이 되어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만족과 행복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게 하십니다. 

죄인들이 구원을 받으면 죄 사함을 받아 지옥의 형벌을 받지 않고, 영생을 얻었으니 몸이 죽어도 장차 부활하여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됩니다. 

그뿐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의 보호를 받으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복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이 구원의 은혜가 인생의 모든 갈증을 해결하고 만족하게 하는 생수입니다.

구원의 은혜는 우리가 모든 환경을 초월하여 하나님 안에서 최고의 만족과 행복을 얻게 하는 생수입니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합3:17-18)라고 하셨습니다.


3. 생수를 마시는 법


예수님께서 주시는 생수를 마시려면 반드시 예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죄를 회개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의인을 부르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려고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마9:13)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예수님께 나아가려면 먼저 자신이 죄인인 것을 깨닫고 죄를 철저히 회개하여야 합니다.


2)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이며 우리(나의) 죄를 대신 담당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속죄양으로 죽으신 것을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모든 성도들의 죄를 단번에 그리고 영원히 담당하신 것을 믿어야 합니다. 

죄인들이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았고, 영생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의심 없이 믿어야 구원을 받고 예수님께서 주시는 생수를 마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요 7:38)고 하셨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