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총론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요한복음 총 론


■ 기록한 사람


요한복음을 기록한 사람은 사도 요한이다.

요한은 부친 세베대와 모친 살로메 사이에 태어났으며 야고보의 형제이다. 살로메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와 자매지간이었다(요19:25).

요한은 본래 어부였으나 주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되었고, 예수님의 특별한 사랑을 받은 예수님의 세 제자 중 한 사람이었다. 

예수님께서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요한을 베드로와 야고보와 함께 예수님과 동행하게 하는 영광을 누렸다(막 5:37,14:33; 마 17:1).

그러므로 요한은 예수님께 특별히 사랑을 받고 예수님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는 사도였다. 

요한이 기록한 성경은, 믿음을 강조한 요한복음과 사랑을 강조한 요한 1, 2, 3서, 그리고 소망을 강조한 요한 계시록이 있으며,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가 로마의 도미티안 황제 때에 밧모 섬에 유배되는 핍박을 받았으나 그곳에서도 오히려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요한 계시록을 기록하였다.


■ 기록한 시기

대략 주후 90년경으로 본다1).


■ 요한복음의 특징:


공관복음은 예수님의 출생부터 부활까지 지상에서 활동하신 예수님의 사역들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성육신 이전, 태초의 창조 사역부터 시작하여 예수님의 성육신과 지상 사역을 기록하였다. 

예수님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 말씀이 육신(사람)이 되어 이 세상에 오셨고, 육신으로 오시기 전 태초에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이심을 강조하였다.


■ 기록한 목적


사도 요한이 직접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을 밝힌 대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사람들이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영생을 얻게하려는 것이다(요 20:31).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의 신성을 특별히 강조하고 성육신 이전 영원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시던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것을 강조하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