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님(요 11:17-44)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님(요 11:17-44)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들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다. 하나님의 아들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영광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그곳에서 이틀을 더 머무시고 제자들과 함께 베다니로 가셔서 죽은 지 이미 나흘이 되어 무덤 속에 있는 나사로를 살리는 놀라운 이적을 행하셨습니다.


1. 나사로가 살아날 것을 미리 말씀하심(23).


예수님께서 나사로의 누이 마르다에게 “네 오라비가 살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예수님이 말씀하시면 모든 것이 그대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마르다가 예수님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신 것은 예수님 자신이 부활이요 생명인 것을 사람들에게 깨닫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2. 예수님께서 눈물을 흘리심(35).


여러 사람이 나사로의 죽음을 슬퍼하며 우는 것을 예수님께서 보시고 예수님께서도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성경에 예수님께서 눈물을 흘리셨다는 말씀이 세 번 기록되었는데 두 번은 죽음 때문이고, 한 번은 예루살렘의 멸망 때문이었습니다(눅 19:41; 요11:35; 히 5:7).

인간의 최대 비극은 죄 값으로 죽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인간의 죄를 대속하여 인간의 죽음을 해결하고 영생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최대 축복은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복음을 믿어 영생을 얻은 것 하나만으로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마땅합니다.


3. “돌을 옮겨 놓으라.”고 말씀하심(39).


예수님께서 나사로의 무덤에 가셔서 보시니 무덤이 굴로 되어 있었고, 무덤 입구를 돌로 막아 놓았으므로 예수님께서 “돌을 옮겨 놓으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도 말씀 한마디로 살리시는데 왜 돌을 옮겨 놓으라고 말씀하셨을까요?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하시지만 돌을 옮겨 놓는 것은 사람이 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갑니다. 그러나 사람이 할 도리는 사람이 하여야 합니다.

한문에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사람이할 일을 다 하고 하나님의 뜻을 기다린다)’이란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얻는다.”라고 말하면서 전도를 소홀히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감나무 밑에 가서 감이 입에 떨어지기를 바라지 말고 감을 따는 노력을 하여야 감을 먹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할 도리를 사람이 할 때에 하나님께서 은혜와 복을 주십니다.


4. 믿어야 하나님의 영광을 봄(40)


예수님께서 “돌을 옮겨 놓으라.”라고 말씀할 때에 마르다가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마르다는 돌을 옮겨 놓아야 불쾌한 냄새만 나므로 아무 소용이 없다는 의미로 말한 것입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 하였느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언제나 꼭 필요한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하나님)의 말씀을그대로 믿고 순종할 때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됩니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으면서 하나님께 복 받기를 원하는 것은 옳지 않은 기복주의 신앙입니다.


5.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심(41-42)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살리시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셨습니다.


1)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리신 것을 사람들에게 알게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항상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을 하였습니다(요 17:4). 

성도들도 예수님을 본받아 항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2)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예수님을 사람들이하나님의 아들로 잘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죽은 자를 살리는 것을 본 사람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곧 그리스도로 믿게 하려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처럼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하여 항상 기도하신 것을 본받아 성도들도 항상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어드려야 합니다.


6. 말씀으로 죽은 자를 살리심(43).


예수님께서 기도를 마치신 후 “나사로야 나오너라.”라고 부르시니 죽은 나사로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베로 싸여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며 예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면 그 말씀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성경은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성경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질 줄로 믿고 성경 말씀을 순종할 때에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며 하나님께 복을 받습니다.


7.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고 하심(44)


예수님이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으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는 것은 사람의 몫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었고 하나님의 은혜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성도로서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은 우리가 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고 하나님께 은혜와 복 받기를 원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