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요 14:6)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요 14:6)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대속하시기 위하여 속죄양으로 죽으실 때가 점점 가까이 오고 있었습니다. 

그 때가 되어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시면 제자들이 근심할 것을 예수님께서 미리 아시고 제자들에게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라고 말씀하시면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 예수님은 유일한 길입니다.


우리가 다른 길로는 갈 수 없고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1)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입니다.


모든 인류가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고 하나님과 단절이 되어 하나님을 만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으면 죄 사함을 받아 의롭게 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을 마나게 됩니다(엡 1:7; 요1:12). 

그러므로 예수님은 죄인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유일한 길입니다.


2) 천국에 들어가는 길입니다.


모든 사람이 죄로 말미암아 죽어야 하고 죽은 다음에는 지옥에서 세세토록 무서운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으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므로 지옥의 형벌을 받지 않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 영생의 복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죄인들이 천국에 들어 가는 유일한 길이 예수님입니다.


2. 예수님은 진리입니다.


진리는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구원과 신앙의 참된 도리(이치, 지식)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인류가 반드시 믿어야 할 참된 진리입니다.


1) 죄인이 구원받는 진리입니다.


모든 인류가 타락한 아담의 후손이며 죄인으로 태어납니다. 

죄인은 자기 죄 값으로 반드시 죽어야 하고(롬 6:23), 죽은 다음에는 영원히 지옥의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눅16:22-23).

그러나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불쌍히 여겨 구원의 진리를 주셨습니다. 

사도행전 16:31에 “가로되 주 예수님을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 얻고(엡 1:7), 영생을 얻으며(요3:16),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요 1:12). 

그러므로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4:1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죄인들이 구원을 얻는 유일한 진리가 예수님입니다.


2) 하나님을 아는 진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는 아무도 하나님을 바르게 알 수 없습니다. 

요한일서2:23에 “아들(예수님)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하나님)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예수님께서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그를 너희가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요14: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하나님을 아는 진리입니다.


3. 예수님은 생명입니다.


예수님은 모든 생명의 근원입니다.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에 말씀으로 역사하셔서 모든 생물들에게 생명을 주셨습니다.


1) 예수님은 생명의 창조주입니다.


예수님은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이며 만물이 그 말씀으로 창조되었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1:1-3)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모든 생명의 창조주입니다.

특히 사람에게는 특별한 생명(영혼)을 주셔서 보이는 피조물 가운데 유일하게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 교제하며 섬길 수 있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아담의 범죄로 모든 사람의 영이 죽어서 인간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고 섬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아담의 원죄로 인하여 인간에게 내린 하나님의 형벌이며 인간 최대의 비극입니다.


2) 예수님 안에 영생이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 영생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예수님 안에 있는 영생을 얻습니다(요 3:16).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 5:11-1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죄인들이 믿음으로 영생을 얻으면 허물과 죄로 죽었던 영의 생명(영혼)이 살아납니다(엡 2:5). 

영혼이 살아나면 그 때부터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을 섬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시는 구원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