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 2 (요 17:9-19)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 2 (요 17:9-19)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설교
요한복음 17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내용입니다.
1-8절까지는 예수님 자신을 위한 기도이며, 9-19절까지는 제자들을 위한 기도입니다.
그리고 20-26절까지는 앞으로 제자들이 전하는 복음을 믿고 구원받을 성도들을 위하여도 기도하신 내용입니다.
1. 성도들이 하나가 되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기도하시기를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21)라고 기도하셨습니다.
1) 성도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 안에 아버지가 계시고, 예수님은 아버지 안에 계셔서 영으로 하나가 되신 것처럼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될수 있습니다.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인도를 받아 그리스도처럼 선한 생각과 선한 말과 선한 행동을 할 때 하나가 됩니다.
2) 세상이 예수님을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21)라고 기도하셨습니다.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 할 이유는 세상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사소한 일로 다투고 분쟁함으로 세상에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보여주지 못하고 오히려 전도의 문을 막는 경우가 많이 있음은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성도들이 온전함을 이루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23절)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온전함을 이루도록 예수님께서 성도 안에 계시고,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 안에 계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도 안에 예수님께서 계시고 예수님 안에 하나님이 계시니, 성도가 예수님 안에 있으면 성령의 인도를 받아 예수님처럼 선한 생각을 하고, 선한 말을 하며, 선한 행동을 하여 점점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함을 이루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이러한 생활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신 것과 하나님께서 교회를 사랑하시는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할 수 있습니다.
3. 예수님의 영광을 보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24)라고 기도하셨습니다.
1) 성도들이 예수님과 함께 있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24절)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계신 곳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예수님과 함께 있기를 원하며 기도하셨습니다.
모든 성도들이 장차 천국에 올라가 주님과 함께 영원히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도 성도들이 예수님과 동행하며 교제하는 생활을 하도록 예수님께서 기도하신 것입니다.
2) 성도들이 예수님의 영광을 보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서 창세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저희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24절)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세 전부터 예수님을 사랑하셨으므로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시고 승천하게 하셔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게 하셨습니다.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 주님의 영광을 보도록 예수님께서 아버지께 기도하셨습니다.
3) 하나님의 사랑이 성도 안에 있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세 전부터 예수님을 사랑하신 그 사랑이 성도 안에도 있기를 예수님께서 기도하셨습니다(26절).
그러므로 성도들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성도들도 장차 예수님처럼 부활하여 영광이 충만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