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이름으로만 구원을 얻음 (행 4:10-12)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
예수 이름으로만 구원을 얻음 (행 4:10-12)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
베드로가 나면서부터 걷지 못하는 불행한 사람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낫게 하였습니다(행 3:1-10).
그 이튿날 유대 종교지도자들이 모여 사도들에게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고 책망하였습니다.
그때 베드로가 증언한 말씀 중에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12)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만 죄인을 구원하는 구세주(그리스도)가 된다는 뜻입니다.
1. 구원이 무엇인가요?
모든 사람이 아담의 후손이며 모든 사람에게 아담의 원죄(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 먹은 죄)가 있어서 세상에서 고난을 당하며 불행하게 살다가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또 죽은 다음에는 지옥의 형벌을 세세토록 받아야 합니다.
기독교의 구원은 사람이 죄에서 해방되어 천국에서 영생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께 죄 사함을 얻는 것입니다.
아담의 후손인 모든 인류가 태어날 때부터 죄인으로 태어나 죄 값으로 반드시 죽어야 하고, 죽은 다음에도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은 죄인들이 하나님께 죄 사함을 얻게 하는 것입니다(눅 1:77).
죄인들이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면 하나님께 죄 사함을 얻습니다.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 26:28)라고 하셨습니다.
2)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생하시는 분이시며 하나님의 나라에는 죽음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원하실 때 영원한 생명(영생)을 주셔서 천국에서 영생하게 하십니다.
죄인들이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십니다(요 3:16).
3)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죄인들이 죄 사함을 얻고 천국에서 영생하는데 그치지 않고,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셔서 하나님과 사랑으로 교제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복을 주십니다(요 1:12, 3:5).
4) 옛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살게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롬 6:6)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옛사람이 죽은 것을 믿고 믿는 마음으로 살면 죄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린도후서 5:17에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도의 마음이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리스도와 동행하며 그리스도처럼 선한 생각과 선한 말과 선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이 영적으로 성숙한 그리스도인입니다.
2. 예수님만 죄인의 구주가 되시는 이유
죄인을 구원할 구세주(그리스도)는 유일하게 예수님뿐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1) 예수님은 죄 없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죄를 범하면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창2:17).
그러므로 죄인(인류)을 구원하려면 죄 없는 사람이 죄인들을 대신하여 속죄양으로 죽어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정하신 법입니다.
그러나 아담의 자손은 모두 죄인으로 태어나므로 죄인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동정녀에게 성령으로 잉태하여 탄생하셨으므로 죄가 없이 태어나셨고, 스스로 지은 죄도 없습니다(고후 5:21, 벧전 2:22).
2) 예수님이 속죄양으로 죽으셨기 때문입니다(고후 5:14-15).
예수님은 죄가 없으므로 죽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은, 우리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우리를 대신하여 속죄양으로 죽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 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하건대 한 사람(예수님)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고후 5:1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아들이며, 동시에 하나님입니다(요 20:28; 롬 9:5).
그러므로 예수님은 혼자서 십자가의 죽음으로 구원받을 모든 사람의 죄를 단번에 대속(대신 담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 9:2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 예수님은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구세주의 사역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예수님 안에 있는 영생을 성도들에게 주셨습니다(요일 5:11).
예수님의 부활로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을 완성하셔서 구원받은 성도들을 의롭게 하셨습니다(롬 4:25).
예수님의 부활은 장차 있을 성도들의 부활을 보증하셨습니다(고전 15:17)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