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 총론과 목차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고 명령하셨다(행 1:8).
사도행전은 사도들이 주님의 명령을 순종하여 복음을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전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사도들 특히 베드로와 바울이 중심이 되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때 성령이 함께하셔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하셨다.
그러므로 사도행전은 사도들을 통한 성령의 역사(work)를 기록한 역사(history)라고 말할 수 있다.
사도행전을 통하여 이방인들도 오직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놀라운 진리가 계시되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이 이스라엘의 전유물이 아니며, 기독교가 유일하게 인간 구원의 종교임이 역사적 사실로 증명되었다.
그러나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 항상 복음을 반대하고 사도들을 핍박하는 사탄의 역사가 일어났다.
그러나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복음이 승리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었다.
우리 한국에 복음이 전파된 것도 토마스 선교사의 순교를 비롯하여 많은 선교사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열악한 환경에서도 복음 전도에 충성한 열매로 오늘날 한국교회가 놀라운 속도로 부흥하고 성장하게 되었다.
교회의 성장과 더불어 하나님께서 복 주심으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국가 위상이 드높아졌다.
한편으로는 교회가 부요하게 되면서 복음 전도의 열정이 점점 식어가고 도덕이 타락되어가는 것이 사실이다.
아무쪼록 교역자들과 신학생 그리고 성도들이 본 강해서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복음 전도의 열정이 다시 한번 뜨거워지고 교회들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세상에 빛을 비추는 바른 교회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본문 강해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양해해주시고 필자에게도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원고교정에 수고한 바른복음선교회 회원 여러분과 전자도서 출판에 도움을 주신 이엠지비 출판사와 ㈜파라미디어 임직원들께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
목 차
총 론 ---------------------------------------- 7
제 1 장 예수님의 승천 --------------------- 10
제 2 장 성령 강림 --------------------------- 41
제 3 장 베드로의 전도 --------------------- 82
제 4 장 사도들에 대한 핍박 --------------- 108
제 5 장 교회 안에 죄가 들어옴 ----------- 156
제 6 장 일곱 집사 선택 -------------------- 168
제 7 장 스데반의 순교 --------------------- 188
제 8 장 사마리아에 복음이 전파됨 ------- 225
제 9 장 사울의 회심 ------------------------ 257
제10장 이방인 고넬료의 구원 ------------ 204
제11장 안디옥 교회 ------------------------ 329
제12장 야고보의 순교 --------------------- 356
제13장 바울과 바나바의 파송 ------------ 379
제14장 바울과 바나바의 아시아 전도 -- 430
■ 기록한 사람
사도행전을 기록한 사람은 누가이며 그는 바울의 제자로서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하였다. 당시 누가는 이방인이었으며 의사였다(골 4:14).
그는 많은 교육을 받아 교양이 풍부한 사람이었으며 헬라어에 능통하고 문장력도 뛰어난 사람이었다.
복음을 믿은 후 의사의 직분을 버리고 바울을 따라다니면서 바울의 복음전도 에 협력하며 충성하였다.
누가가 사도행전을 기록하면서 바울과 동행한 사실이 ‘우리’라는 표현에 잘 나타나 있다.
그가 바울의 제2차전도 여행 중에 드로아에서 빌립보까지 동행하였으며(행 16:10-18), 바울의 제3차전도 여행 중에 빌립보에서 예루살렘까지 동행하였고(행 20:5-21:18), 바울이 로마 황제의 재판을 받기 위하여 가이사랴에서 로마까지 압송될 때에 바울과 동행하였다(행 27:1-28:16).
누가는 바울이 두 번째 투옥되어 순교 직전까지 바울과 함께 있었다(딤후 4:11).
누가가 복음을 위하여 바울과 함께 충성함으로 하나님께서 그에게 감동하셔서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하게 하는 큰 은혜를 주셨다.
■ 기록한 시기
역사적으로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대체로 주후 62년경1)으로 본다.
그 근거는 바울이 로마에서 재판받은 사건이 기록되지 않았고 로마에서 2년간 셋집에서 복음을 전한 사실로 사도행전의 기록이 끝났기 때문이다.
■ 본서의 특징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죄인들의 구속을 온전히 이루셨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사십일 동안 땅 위에 계시면서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셨고 끝으로 사도들에게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고 명령하셨다. 1) 박윤선, 성경주석 사도행전(영음사, 1975). p. 14.
사도행전에는 주님께서 승천하신 후 보혜사 성령께서 강림하신 일(행 1:8)과 성령의 도우심으로 사도들의 복음 전도에 좋은 열매가 있게 된 사실이 기록되었다.
사도행전의 전반부(1장-12장)에는 베드로의 복음전도 사역이 중심을 이루었고, 후반부(13장-28장)에는 바울의 복음 전도 사역을 중심으로 기록되었다.
사도들이 복음을 전할 때 사탄의 역사로 심한 핍박이 끊임없이 일어났었으나 하나님의 도우심과 성령의 능력으로 복음이 승리한 사실들이 현장감 있게 기록되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