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


스데반의 순교로 예루살렘 교회에 박해가 일어나 흩어진 신자들이 안디옥에 가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안디옥의 이방인들이 복음을 믿고 이방인 중심으로 안디옥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더구나 바나바와 바울의 제1차전도 여행을 통하여 할례받지 않은 이방인들이 하나님(성령)의 은혜로 복음을 믿고 구원을 얻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1. 안디옥 교회에서 할례 문제로 변론이 일어났습니다(1-3).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안디옥 교회에 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율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유대인 기독교 신자들인데 아직 율법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리스도의 완전한 구속을 믿지 않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통하여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므로 복음과 율법의 충돌이 일어나 교회가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안디옥에 교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어 복음의 진리에 대한 확인을 받기로 결의하였습니다. 


2. 예루살렘 교회에서 할례 문제로 변론하였습니다(4-6).


바울과 바나바의 제1차 선교여행에서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하셔서 이방인에게 복음의 문을 열어주셨습니다(행 14:27). 

또 하나님께서 사도들을 통하여 많은 이적을 행하셔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하셨습니다(행13:8-12, 14:8-10). 

그리하여 많은 이방인들이 복음을 믿고 주께 돌아온 사실들을 바울과 바나바가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와 장로들에게 말하였습니다. 

그러나 바리새파 신자 중에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 주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고 명령하는 것이 마땅하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들은 아직 율법적 전통에 사로잡혀 복음의 진리를 제대로 깨닫지 못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예루살렘 교회에서 할례 문제로 변론을 하게 되었습니다. 


1) 베드로가 변론하였습니다(7-11).


베드로가 고넬료의 가정에서 체험한 것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습니다. 


첫째, 이방인들이 베드로를 통하여 복음을 듣고 믿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택하셨다(7절).


둘째,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 유대인들에게 하신 것처럼 성령을 부어주셨다 (8절).


셋째, 이방인들이 복음을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여 유대인들과 차별하지 않으셨다(9절).


넷째, 여러분이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이방인 제자들의 목에 두지 마라(10절).


다섯째, 우리는 이방인들도 우리(유대인)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 줄을 믿는다(11절).


2) 바울과 바나바가 변론하였습니다(12).


베드로의 변론을 모든 무리가 조용히 들었습니다. 

또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께서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행 13:6-12, 14:8-10, 19-21)에 관하여 말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바울과 바나바를 통하여 이방인 가운데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는 이방인이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을 하나님께서 확증하신 것입니다. 


3) 야고보가 변론하였습니다(13-21).


야고보가 변론한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베드로가 말한 것이 선지자의 말과 일치한다(암 9:11-12). 


둘째, 야고보가 자기 의견을 말하되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다.


3. 예루살렘 공회의 결정 사항(22-29).


사람들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결정하고 유다와 실라를 선택하였습니다. 

또 예루살렘 공회의 결의사항을 편지로 써서 보내기로 하였고. 안디옥 교회가 그 편지를 읽고 기뻐하였습니다. 

이로써 이제 복음과 율법의 충돌은 완전히 해결되어 이방인도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진리가 확립되었습니다. 【참고】


1. 하나님께서 이방인을 구원하실 것을 성경이 증언합니다. 


1) 창세기 12:3에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2) 이사야 56:7에 “내가 곧 그들을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나의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3) 아모스 9:11-12에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그들이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 말라기 1:11에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5) 신약성경도 이방인의 구원을 증언한다(마8:11-12, 28:19; 요10:16; 행 10:34-35; 롬 3:29). 


2. 이방인이 믿음으로 구원받습니다. 


1) 창세기 22:18에 “또 네 씨(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2) 호세아 2:23에 “내가 나를 위하여 그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그들은 이르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하시니라.”


3) 요엘 2:28에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4) 사도행전 11:18에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5) 사도행전 13:48에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6) 로마서 3:22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롬 5:1, 9:30참조)


7) 갈라디아서 3:14에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