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롭다 하심을 얻은 성도(롬 5:1-11) 고석남 목사 로마서 강해설교
의롭다 하심을 얻은 성도(롬 5:1-11) 고석남 목사 로마서 강해설교
우리 성도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과 부활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죄 사함을 받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들입니다.
의롭다하심을 얻은 성도들은 영생을 얻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마귀의 자녀들처럼 살아서는 안 되며 하나님의 자녀답게 거룩한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1. 하나님과 화평을 누려야 합니다(1).
우리가 복음을 믿기 전에는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원수 된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 죄인들을 불쌍히 여겨 하나님의 아들을 속죄양으로 보내주셨고, 예수님께서 우리의 속죄양으로 죽임을 당하셨다가 사흘만에 부활하셔서 우리들의 죄를 대속하셨습니다.
이제 우리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니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을 누려야 합니다.
1)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죄가 있으면 하나님과 원수가 되기 때문에 하나님과 화목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의 화목제물이 되어 죽임을 당하셨음으로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의롭다 하심을 얻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요일 4:10).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화평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감사하며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잘 순종하여 섬겨야 합니다.
2)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며 하나님 아버지를 경외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
우리가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영광을 소망하며 살아야 합니다(2).
성도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소망하며 살아야 합니다.
성도들이 소망하는 하나님의 영광이란 무엇인가요?
1) 천국의 영광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장차 천국에 들어갈 소망이 있습니다(롬 8:17).
천국은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한 곳입니다.
천국에는 마귀와 죄가 없으며, 고통과 사망이 없는 참으로 거룩하고 행복한 세계입니다.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면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한 세계에서 항상 하나님을 경배하며 하나님과 함께 가장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천국의 영광을 소망하면 이 세상에서 아무리 힘든일이 있어도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쁨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부활의 영광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우리 성도들이 예수님처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이 세상에 내려와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게 됩니다(계 20:4).
우리 성도들의 몸이 부활하여 영원히 죽지 않는 몸을 입어야 우리 성도들의 구원이 완성되며 우리가 천국에서 영생 복락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이 부활의 영광을 소망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을 고대하여야 합니다.
3. 환난 중에도 즐거워합니다(3-4).
우리가 환난을 만났을 때 두려워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오히려 즐거워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환난은 우리들의 신앙생활에 큰 유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1) 환난이 인내를 이룹니다.
우리가 환난 중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믿음을 지키는 것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환난 중에 믿음을 지키려면 잘 참아야 합니다.
우리가 환난 중에 잘 참고 믿음을 지키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는 그만큼 인내하는 능력이 커집니다.
인내심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다음에는 더 큰 환난 중에서도 잘 참고, 믿음을 잘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환난은 우리의 인내심을 기르는데 꼭 필요한 보약과 같습니다.
2) 인내가 연단을 이룹니다.
우리가 환난 중에도 잘 참고 믿음을 지키면 믿음이 자라날 뿐 아니라 모난 성질이 다듬어지고 부족한 인격이 거룩하게 만들어집니다.
이것이 연단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나 환난이 올 때에 힘들다고 참지 못하면 인내심을 기르지 못하고, 믿음도 자라나지 않으며 부족한 인격도 거룩하게 만들지못합니다.
그러므로 인내는 우리 인격을 다듬고 거룩하게 만드는데 꼭 있어야 합니다.
3) 연단이 소망을 이룹니다.
믿음이 자라나고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되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고, 성도에게 큰 복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이 자라난 성도에게 주시는 복은 이 세상에서도 형통하게 하시고, 하나님과 사람들에게도 칭찬을 받게 하시며 천국에서 가서도 큰 자가 되게 하십니다(마 5:19).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이 소망을 이루기 위하여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며 잘 참고 끝까지 믿음을 지켜야 합니다.
4.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합니다(11).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 된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하여야 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사는 자는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며, 하나님과 더불어 사랑으로 교제하므로 항상 즐거워합니다.
또 하나님 안에서 사는 자는 원수까지 사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복은 세상 사람이 알지 못하고, 누릴 수 없으며 오직 우리 성도들만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행복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