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에게 주신 새 새명 (롬 6:4) 고석남 목사 로마서 강해설교

 성도에게 주신 새 새명 (롬 6:4) 고석남 목사 로마서 강해설교


모든 사람이 날 때부터 죄인으로 태어나기 때문에 죄로 말미암아 영(영혼)이 죽어서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섬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허물과 죄로 죽었던 영을 살려주셨습니다. 

이렇게 살아난 영의 생명이 성도의 새 생명입니다. 

성도는 새 생명으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며 섬길 수 있게 되었으니 새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보배로운 선물입니다. 


1. 새 생명은 거듭난 영의 생명입니다. 


죄인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은 멸망을 받아야 마땅하고, 죄인이 구원을 받으려면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런데 성도가 거듭나는 것은 육신이 아니라 영(靈)이 성령의 역사로 거듭난다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요 3:6-7)고 하셨습니다. 

영이 거듭나는 것은 ‘허물과 죄로 죽었던 영이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는 것’입니다(엡 2:5). 

이렇게 살아난 영의 생명이 새 생명입니다. 


2. 그리스도와 연합된 영의 생명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영은 그리스도와 연합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고린도전서 6:17에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spirit)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영의 생명이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영의 생명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살 때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열매를 많이 맺히게 됩니다. 


3. 하나님 안에 있는 영의 생명입니다. 


그리스도와 연합된 영의 생명은 하나님 안에 있는 생명입니다. 

골로새서 3:2-3에 기록되기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영의 생명은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위엣 것(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찾고 생각하는 거룩한 생명입니다. 


4. 선한 일을 하게 하는 생명입니다. 


그리스도와 연합된 영의 생명은 성도를 그리스도 안에서 선한 일을 하게 하는 새 생명입니다. 

에베소서 2:10에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영의 생명으로 선한 일을 해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