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멸망한 죄(고전 10:1-22)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멸망한 죄(고전 10:1-22)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


이스라엘 민족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많이 체험한 민족입니다. 

그들이 애굽에서 사백 년 동안 종살이하다가 하나님께서 애굽에 열 번이나 재앙을 내려 바로 왕을 굴복시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시켰습니다. 

하나님께서 홍해 바다를 갈라 이스라엘이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시고,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습니다. 

또 광야에서 사십 년 동안 생활할 때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 먹게 하시고, 물이 없을 때 반석에서 물을 내어 마시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참으로 많이 체험한 민족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체험하고도 광야에서 죄를 범하여 대다수가 광야에서 멸망하였습니다. 


1. 이스라엘이 멸망한 네 가지 죄(6-10)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멸망한 죄를 네 가지로 기록하였습니다. 


1) 우상을 섬긴 죄입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시내 산에 올라갔는데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으므로 이스라엘 민족이 불안한 마음으로 아론에게 말하기를 “우리를 평안히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하여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았습니다(출 32:1-6).

그 죄로 삼천여 명이나 죽임을 당하였습니다(출 32:27-28). 

이처럼 하나님은 우상숭배를 가장 미워하십니다. 

우상숭배는 인간이 만들어 놓은 신(하나님)을 섬기는 행위입니다.아론이 금송아지를 만든 것처럼 우상숭배는 인간이 신을 만들어 놓고 섬기는 행위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섬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께 복을 받아 행복하게 살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타락한 인간은 저주받은 세상에서 고통 가운데 살면서 마음이 불안하기 때문에 어떤 신을 의지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마음이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이것이 종교적 본능입니다. 그러나 타락한 인간들이 하나님을 알 수 없으므로 인간이 상상하는 신을 만들어 놓고 섬기는 것이 우상숭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아론이 만든 금송아지에게 번제를 드리고 먹고 마시고 일어나 뛰놀았습니다(출 32:5-6). 

이것은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인간의 생각대로 섬긴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려면 하나님의 방법(성경)대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성경에 맞지 않으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도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십니다(레 10:1-2). 

백성이 아론에게 “우리를 위하여 신을 만들라.”고 한 것은 우상숭배의 목적이 사람이 복을 받기 위한 것임을 잘 보여줍니다. 

우상숭배는 인간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수단에서 나온 것입니다(골 3:5참조).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입니다(고전 10:31; 롬 14:7-8).

결론적으로 우상숭배는 인간이 만들어 놓은 신을, 인간의 방법대로 섬겨, 인간의 욕심을 채우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가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영으로 예배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근본 목적입니다. 


2) 간음한 죄입니다. 

이스라엘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습니다. 

그들이 간음죄를 범하게 된 이유는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고, 우상의 제물을 먹고 우상에게 절하였기 때문입니다(민 25:1-9). 

누구나 하나님을 떠나면 심령의 만족을 얻지 못하므로 육신의 쾌락을 추구하게 되고, 육신의 쾌락을 따라가면 마침내 자연적으로 간음하는 죄를 범하기 쉽습니다. 


3) 주를 시험한 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먹을 것과 마실 물이 없으므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다가 뱀에게 물려 죽었는데 사도 바울은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물려 죽었다고 말합니다(민 21:5-6).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고 의심하는 것이 주를 시험하는 죄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겠다고 약속하셨으나 그들이 어려운 일을 만났을 때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올려서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고 이곳에는 식물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박한 식물을 싫어하노라.”(민 21:5)라고 하였습니다.


4) 원망한 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종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 죄로 이십 세 이상의 모든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었으며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만 가나안 땅에 들어갔습니다(민 14:2, 29-30).


3. 성도의 거울이 되게 하심(11-13)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멸망한 네 가지 죄는 오늘날 성도들의 거울입니다. 


1)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사람도 죄를 범하면 반드시 망한다. 

신약시대의 성도들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받은 은혜는 이스라엘이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된 은혜보다 더 크고 풍성한 은혜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사망과 지옥의 멸망에서 해방되었고, 만나와 반석의 물보다 더 귀한 예수님의살을 먹고 피를 마셨으며, 성령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도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약시대의 성도들이 은혜를 받았다고 자랑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 


2) 감당할 시험만 허락하신다. 

사람들이 죄를 범하는 이유를 시험이 너무 커서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감당하지 못할 시험을 허락하시지 않고 본인이 시험을 이기려고 노력하면 시험당할 즈음에 하나님께서 피할 길을 열어주십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