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들의 성전 건축 (고전 3:10-17)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설교
성도들의 성전 건축 (고전 3:10-17)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설교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말하되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니 다른 사람이 그 위에 성전을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해야 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전하며 교회를 세우는 일을 성전건축으로 비유하였습니다.
교회의 입장에서는 교역자의 목회 사역이 성전을 건축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모든 성도의 신앙생활이 곧 성전을 건축하는 것입니다.
모든 성도가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라고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유 1:20).
1. 성전 건축을 위한 터(기초).
성전 건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터(기초)입니다.
터가 없으면 성전을 건축을 시작할 수도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성전건축의 터가 곧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하면서 그리스도 외에 다른 터가 없다고 분명히 말씀하였습니다.
죄인들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구원받은 성도들로 교회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행 4:12참조).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터(기초)일 뿐만 아니라 교회의 머리이며,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엡 1:22-23참조).
또 모든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입니다(고전 12:12).
모든 성도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성도의 인격이 하나님의 자녀답게 거룩하게 변화되는 것이 성전을 건축하는 것입니다.
2.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건축한 자들.
교역자나 성도가 다 성전을 건축하는데 어떤 사람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건축하고, 어떤 사람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건축합니다.
또 하나님의 정한 때가 되면 주님께서 성전을 건축한 자들의 공적을 불로 시험하십니다.
그때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지은 성전은 불에 타버리기 때문에 건축한 자가 해를 받으나 터는 남아 있기 때문에 그가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고 말씀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심판하시는 불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렘 5:14; 요 12:48참조).
그러므로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성전을 건축한 성전이 불에 타버리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행한 봉사나 전도는 물론, 예배까지도 하나님의 말씀에 맞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십니다(레 10:1-2참조).
그러므로 성도들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맞도록 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맞지 않으면 즉시 포기해야 합니다.
3. 금, 은, 보석으로 성전을 건축한 자들.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지은 성전은 주님께서 불로 시험하여도 불에 타지 않고 그 공적이 남아 있어 건축한 자가 상을 받습니다.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성전을 건축한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맞도록 신앙생활 한 것을 의미합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맞도록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합니다.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인데 그것은 곧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살전 4:1).
사람들이 하나님을 섬긴다고 말하면서도 실상은 자기의 유익과 영광을 구하고 자기를 기쁘게 한다면 그것이 곧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성전을 건축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심판 때에 다 불에 타 없어지므로 헛수고입니다.
그러므로 목사나 장로나 성도가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살든지 죽든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합니다(롬 14:7-8 참조).
2) 항상 의를 행해야 합니다(마 6:33).
하나님은 의로우시고 성도에게 의를 요구하십니다(스 9:15).
의(義)는 하나님 보시기에 옳고 바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義)를 행하려면 먼저 선한 양심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자기 양심에 가책이 되는데 하나님께서 옳다고 인정하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선한 양심을 버리면 믿음이 파선합니다(딤전 1:19).
또 의(義)를 행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합니다(신 6:25).
하나님의 말씀은 의(義)의 절대적인 표준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것은 불의한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여야 합니다.
모든 성경의 중심은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마 22:37-39참조).
성도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아무리 열심히 기도하고 열정적으로 찬송하며 많은 물질을 헌금하였더라도 그것들은 나무나 풀이나 짚이 되어 결국 불에 타서 없어질 것입니다.
또 성도가 사람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십니다(마 5:23-24참조).
4)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되어야 합니다(16-17).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에 맞도록 신앙생활을 한다면 반드시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됩니다(요 17:17)
그러므로 성전 건축의 잘된 여부는 성도의 인격이 얼마나 거룩하게 변화되었는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성도가 평생 예수님을 믿고 신앙생활을 하였어도 인격이 거룩한 사람으로 변화되지 않는다면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성전을 건축한 어리석은 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의를 행하며,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되는 지혜로운 건축자가 되어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