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일꾼과 충성 (고전 4:1-5)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설교
그리스도의 일꾼과 충성 (고전 4:1-5)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설교
그리스도의 일꾼이란 일차적으로 복음 전도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은 교역자(목사나 전도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일꾼들은 하나님의 비밀인 복음을 전하며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사명입니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는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고 전할 사명이 있다는 점에서그리스도의 일꾼들입니다.
1. 하나님의 비밀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하나님의 비밀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알려주시지 않으면 사람이 알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일꾼은 자신이 먼저 하나님의 비밀(복음)을 성령으로 잘 깨달아야 다른 사람에게 그 복음을 전하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비밀이 무엇인가?
1) 예수님은 참사람이며 참 하나님이시다.
예수님은 죄가 없는 참사람입니다.
모든 사람은 죄가 있는 부모를 통하여 태어나므로 태어날 때부터 죄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동정녀 탄생을 통하여 죄가 없이 태어나셨습니다.
또 예수님은 이 세상에 계시는 동안 죄를 범하지 않으셨습니다(벧전 2:22). 예수님께 죄가 없다는 것은 성경이 증언합니다(히 4:15).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에게 죄가 없다는 객관적인 증거입니다.
아담 이후 모든 사람이 죄가 있으므로 죽었고, 죽은 다음에는 아무도 부활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죄가 없으므로 사망에 해방되어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십니다(요 1:14).
2) 예수님이 속죄양으로 죽으셨다.
예수님은 죄가 없으므로 죽지 않아도 되는 분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흉악한 죄인처럼 십자가에 처형당하신 것은 우리 죄인들의 죄 값을 대속(대신 담당)하시기 위하여 속죄양으로 죽으셨습니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그리스도)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고후 5:14)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예수님의 대속이 완전하여 단번에 많은 사람의 죄를 영원히 대속할 수 있었습니다(히 9:24-28참조).
3) 죄인들이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모든 사람이 자기 죄 값으로 죽어야 하고 죽은 다음에는 지옥에서 영원히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스스로 선을 행하거나 어떤 공로를 내세워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들 예수를 이 세상에 보내 속죄양으로 죽게 하시고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으면 구원을 받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얻어 의롭게 되며(롬 5:1), 몸이 죽어도 장차 부활하는 영생을 얻고(요 3:16),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요 1:12).
하나님의 자녀는 몸이 죽어도 장차 부활하여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는 은혜를 받게 되니 이것이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요 하나님의 비밀입니다.
2. 하나님께 충성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일꾼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충성입니다.
하나님께 충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말과 행위가 진실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일하는 그리스도의 일꾼은 무엇보다 진실하여야 합니다.
‘충성(πιστός; 피스토스)’은 ‘신실하다. 믿을 만하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유능한 종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진실하지 않다면 그 주인이 믿을 수가 없고 어떤 중요한 일을 맡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능력이 조금 부족하여도 말과 행위가 진실하다면 그 주인이 믿을 수가 있어서 중요한 일도 맡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일꾼들이 하나님께 충성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말과 행위가 진실하여야 합니다.
2) 자기 책임을 다하여야 합니다.
충성은 자기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주인이 종에게 어떤 일을 맡겨도 자기가 할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주인이 그 종을 믿고 일을 맡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충성은 부지런히 자기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일꾼들이 해야 할 일은 부지런히 기도하며 성경을 읽고, 부지런히 복음을 전하며 가르치는 일을 하며, 자기 가정과 교회와 세상에 대하여 자기 책임을 다하여야 합니다.
3) 항상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일꾼들에게 요구하는 충성은,
‘자기를 위하여 살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일하는 목사나 전도사가 물질이나 자기 명예를 위하여 일한다면 그리스도의 일꾼이 아니고 자기를 위하여 일하는 삯꾼입니다.
그 사람이 열심히 전도하고 봉사하여 사람들이 보기에는 충성하는 것 같을지라도 그 일은 결국 자기를 위하여 일하고 자기의 유익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말하였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