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음행 죄 (고전 5:1-8)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설교
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음행 죄 (고전 5:1-8) 고석남 목사 고린도전서 강해설교
고린도교회 안에 음행 죄가 들어온 것을 사도 바울이 책망하였습니다.
사도 시대에는 영지주의 철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음행 죄가 만연하였다고 합니다.
영지주의란 물질세계와 영적인 세계로 나누어 물질세계는 근본적으로 악하나 영적인 세계는 선하다고 주장하면서 사람이 죽으면 영만 천국에 들어가므로 육체가 범한 죄는 천국에 들어가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하여 사람들을 쾌락에 빠지게 하고 음행 죄를 조장하는 결과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교회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인 단체로서 죄를 떠나 거룩한 생활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1. 고린도 교회에 음행 죄가 들어옴
고린도 교회에 들어온 음행 죄는 심히 악한 죄악으로 어떤 사람이 자기 아버지의 아내(계모라고 생각됨)와 음행하는 죄를 범하였습니다.
이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라도 없는 악한 죄라고 바울이 책망하였습니다.
1) 음행 죄는 제7계명을 범하는 죄입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돌 판에 쓰셔서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의 제7계명에 “간음하지 말지니라”(출 20:14)고 하였습니다.
또 “누구든지 그 계모와 동침하는 자는 그 아비의 하체를 범하였은즉 둘 다 반드시 죽일지니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레 20:11)라고 하였습니다.
2) 음행 죄는 자기 몸에게 범하는 죄입니다.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고전 6:18)라고 하였습니다.
다른 죄는 범죄의 대상이 몸 밖에 있으나 음행 죄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는 더럽고 악한 죄입니다.
3) 음행 죄는 하나님의 진노를 당한 자의 죄입니다.
음행 죄는 하나님께 버림받아 양심을 쓰지 않는 자가 범하는 죄입니다.
“음녀의 입은 깊은 함정이라 여호와의 노를 당한 자는 거기 빠지리라”(잠 22:14)고 하였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라도 선한 양심을 버리면 하나님께 버림을 당하여 음행 죄에 빠질 수 있습니다.
2. 교회는 죄를 다스려야 합니다.
사도 바울이 말하되 “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고 책망하였습니다.
고린도 교회가 음행 죄를 다스리지 않고 방치한 것은 그들이 교만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미 복음을 믿어 구원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이며 죄를 범하여도 하나님께 버림을 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 들어온 죄를 다스리지 않으면 그 죄가 교회 안에 점점 퍼져 교회 전체를 부패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죄를 다스려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교회를 구성하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거룩한 생활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하였습니다.
교회 안에 죄가 들어오면 교회의 수치가 드러나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게 되며 반드시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죄를 다스려야 합니다.
2) 교회 전체를 부패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죄는 전염병과 같아서 처음에 죄를 물리치지 않으면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는 것처럼 그 죄가 점점 퍼져서 교회 전체를 부패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가 그 죄를 통한이 여기며 교회 안에 들어온 죄를 반드시 다스리고 물리쳐야 합니다.
3) 범죄자를 회개시키기 위함입니다.
모든 성도가 죄를 떠나 거룩하게 사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어떤 성도가 연약하여 혹시 죄를 범한 경우에는 회개하는 것이 사는 길이요 하나님의 긍휼을 입는 길입니다.
만일 죄를 범한 자가 회개하지 않으면 점점 더 많은 죄를 범하게 되고 결국 하나님께 무서운 벌을 받아 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범죄 한 성도를 사랑한다면 그에게 죄를 회개하도록 권하고 죄를 회개하지 않을 경우에는 교회에서 엄히 다스려 징계하여야 합니다.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