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하지 말라 (고후 6:14-7:1) 고석남 목사 고린도후서 강해설교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하지 말라 (고후 6:14-7:1) 고석남 목사 고린도후서 강해설교
고린도 교회는, 바울이 제2차 세계 전도여행 기간(주후 51-53년경)에 고린도에서 일 년 육 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전도하여 세워진 교회입니다(행 18:8-11참조).
고린도 교회는 양적으로 많은 부흥이 있었으나 바울이 떠난 다음 교회 안에 많은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이 그 문제들을 바로잡기 위하여 제3차 세계전도 여행 기간(주후 54-58년경)에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기록하여 보냈고(주후 56년경), 곧 이어서 고린도 후서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단체로서 천국의 모형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과 달리 거룩한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세상은 다 타락하여도 교회는 항상 깨끗하고 거룩한 생활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세상에 빛을 비추는 것이 교회의 사명입니다.
고린도 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 가운데 하나는 믿지 않는 자들과 멍에를 함께하는 것이었습니다.
“멍에를 함께 한다.”라는 말은 본래 두 마리의 소나 두 마리의 말이 짝을 이루어 주인을 위하여 같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린도 교회가 믿지 않는 자들과 멍에를 함께하였다는 것은, 믿지 않는 자들이 마귀의 종노릇하며 죄를 범하는 일에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이 동참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하지 말라.”고 권면하였습니다.
1. 신앙 사상이 전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14-15).
성도가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할 수 없는 이유는 신앙 사상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1) 의와 불법이 함께할 수 없습니다.
성도는 복음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얻어 의롭다 하심을 얻었고, 의를 행해야 하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들은 구원을 받지 못한 죄인들이며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기 때문에 성도들이 그들과 함께(교제)할 수 없습니다.
2) 빛과 어두움이 사귈 수 없습니다.
빛이 있으면 어두움은 물러가고 어두움이 있으면 빛은 사라집니다.
이처럼 빛과 어두움은 절대로 공존할 수 없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빛 가운데 살아야 하는 빛의 자녀이고, 믿지 않는 자들은 빛을 미워하는 어두움의 자녀들입니다(엡 5:8참조).
그러므로 빛의 자녀인 성도가 어둠의 자녀들과 함께 교제할 수 없습니다.
3)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조화될 수 없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를 믿고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그리스도의 인도를 받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들은 벨리알(마귀)의 자녀들이며 마귀의 종노릇 하는 자들입니다(엡 2:2참조).
그러므로 성도들이 믿지 않는 자들과 조화되어 하나가 될 수 없습니다.
4)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상관할 수 없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을 믿고 그 말씀을 순종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믿지 않고 그 말씀을 거역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그들과 함께 몫을 나눌 수 없습니다.
이처럼 성도는 믿지 않는 자들과 신앙 사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그들의 죄짓는 행위에 동참할 수 없습니다.
2. 성도는 하나님의 성전이기 때문입니다(16-17).
성도는 하나님을 모신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고린도전서 3:16에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성도가 우상과 일치(합의)되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만일 성도가 우상과 하나 되어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고린도전서 3:17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믿지 않는 자들에게서 나와서(떠나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믿지 않는 자들과 멍에를 함께하여 더러운 생활을 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고린도후서 5:10에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 하였습니다(벧전 1:15-17참조).
3.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18-7:1).
성도들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믿지 않는 자들과 멍에를 함께할 수 없습니다.
1)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여 자녀로 삼아주신 목적은 우리가 거룩한 생활을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자녀들이 믿지 않는 자들과 멍에를 함께하여 더러운 행동을 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게 됩니다.
2) 믿음을 지키면 아버지께서 필요한 것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이 믿지 않는 자들에게서 떠나지 못하고 그들과 멍에를 함께하는 것은 세상에서 불이익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믿음을 지키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필요한 것들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마 6:31-32)라고 하셨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