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연보의 유익 고석남 목사 고린도후서 강해

제9장 연보의 유익 고석남 목사 고린도후서 강해


■ 본문 분해


1. 성도를 섬기는 일(1-5)

2. 심은 대로 거둔다(6-15)


■ 본문 강해


1. 성도를 섬기는 일(1-5)


[9:1-2] 1성도를 섬기는 일에 대하여는 내가 너희에게 쓸 필요가 없나니 2이는 내가 너희의 원함을 앎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마게도냐인들에게 아가야에서는 일 년 전부터 준비하였다는 것을 자랑하였는데 과연 너희의 열심이 퍽 많은 사람들을 분발하게 하였느니라


“성도를 섬기는 일에 대하여”

‘성도를 섬기는 일’은, 고린도 교회가 연보를 하여 예루살렘교회를 돕는 일이다.

바울은 이 일에 대하여 편지를 쓸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고린도 교회가 자원하여 일 년 전부터 예루살렘교회를 위하여 연보하는 일을 시작하였기 때문이다(고후 8:10 참조). 

그러므로 바울이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아가야(고린도 교회)에서는 일 년 전부터 예비하였다고 자랑하였고 고린도 교회의 열심이 퍽 많은 사람들(마게도냐 교회들)을 감동시켰다.


[9:3] 3그런데 이 형제들을 보낸 것은 이 일에 너희를 위한 우리의 자랑이 헛되지 않고 내가 말한 것 같이 준비하게 하려 함이라


그런데 바울이 디도의 일행을 고린도 교회에 보낸 것은 바울의 자랑한 것이 헛되지 않고 바울의 말한 대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려는 것이다. 


[9:4] 4혹 마게도냐인들이 나와 함께 가서 너희가 준비하지 아니한 것을 보면 너희는 고사하고 우리가 이 믿던 것에 부끄러움을 당할까 두려워하노라


만일 마게도냐인들이 바울과 함께 고린도 교회에 가게 되었을 때 고린도 교회가 연보를 준비하지 않은 것을 보게 되면 고린도 교회는 물론이고 바울이 믿고 자랑한 것에 부끄러움을 당할까 두려워한다고 말한다. 


[9:5] 5그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그러므로 바울이 디도의 일행을 먼저 보내 고린도 교회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케 하도록 권면하게 하였다. 

연보를 미리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연보를 미리 준비하는 사람은 평소에 정성껏 준비하므로 억지가 되지 않으나 바울이 갔을 때 갑자기 하게 되면 물질에 여유가 없는 사람은 억지가 되기 쉽다. 


2. 심은 대로 거둔다(6-15)


[9:6] 6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연보를 미리 준비하는 사람은 정성을 다하여 많은 연보를 하게 되어 많이 심고 많이 거두는 복을 받는다. 

그러나 갑자기 하는 사람은 그 당시 있는 대로 조금 연보하기 때문에 적게 심고 적게 거두게 된다. 연보는 씨를 심는 것과 같아서 많이 심으면 많이 거두고 적게 심으면 적게 거둔다. 

물질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더 많은 물질의 복을 주신다.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잠 3:9-10)하였고,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고 말씀하셨다.


[9:7] 7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연보는 각자가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하는 것이며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즐거운 마음으로 연보하는 자를 사랑하신다. 

즐거운 마음으로 연보하는 자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감사하는 사람이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9:8-9] 8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9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께서 즐거운 마음으로 연보하는 자에게 능히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신다. 

그 이유는 그들로 하여금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더욱 많이 하게 하려는 것이다. 

성경에 기록되기를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시 112:9) 함과 같다.


[9:10] 10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곡식을 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위하여 연보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심을 것(연보할 것)을 더 많이 주셔서 풍성하게 하시고, 풍성한 연보는 풍성한 의의 열매가 되게 하신다.


[9:11-12] 11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12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로 말미암아 넘쳤느니라


고린도 교회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예루살렘교회를 위하여 너그럽게 연보 함은 예루살렘교회가 고린도 교회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보의 봉사가 예루살렘교회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예루살렘교회가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가 더욱 많아 넘치게 한다.


[9:13] 13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이 봉사의 직무로 증거를 삼아 고린도 교회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하는 증거가 된다. 

이처럼 연보는 연보하는 사람의 믿음을 측량하는 한 척도가 된다. 또 예루살렘교회와 모든 사람을 섬기는 고린도 교회의 후한 연보로 인하여 예루살렘교회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 


[9:14-15] 14또 그들이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15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또 예루살렘교회가 너희 고린도 교회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께서 고린도 교회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를 사랑하며 사모할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주신 풍성한 그의 은사를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