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석남 목사 고린도후서 강해 서문과 목차

 고린도후서 서문과 목차

고린도 교회는 사울 사도가 제2차전도 여행 기간(주후 51-53년) 동안 고린도에서 일 년 육 개월 동안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로 세워진 교회이다. 

그런데 바울이 에베소로 돌아간 후에 글로에의 집 편에 고린도 교회에 분쟁과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한 소식을 들었다(고전 1:11). 

바울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린도전서를 기록하여 제자 디모데에게 주어 고린도 교회로 보내어 문제들을 잘 수습하게 하였다(고전 4:17, 16:10-11).

그러나 고린도 교회에 거짓 사도가 들어와 바울의 사도직과 바울이 전한 복음을 의심하도록 미혹하여 고린도 교회가 대단히 심각한 위기에 처한 사실을 바울이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바울이 근심 중에 두 번째 고린도 교회를 방문하여 범죄자들을 책망하고 경고하였다(고후 13:12). 

그러나 오히려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복잡하게 되어 바울이 곧 에베소로 돌아왔다.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포기하지 않고 강력한 경고의 편지를 눈물을 흘리며 써서 제자 디도에게 주어 고린도로 보내면서 문제를 잘 수습하고 돌아와 드로아에서 만나기로 약속하였다. 

바울이 약속한 드로아로 갔으나 디도를 만나지 못하여 심령이 편치 못한 상태로 마게도냐로 갔다(고후 2:12-13). 

다행히 마게도냐에서 디도를 만나 고린도 교회 문제가 잘 수습되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후 7:6-7). 

그리하여 바울이 마게도냐에서 고린도후서를 기록하여 디도 편에 보냈다. 

고린도 후서에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사랑하는 목회자의 심정이 드러나 있고(2:1-4), 바울이 자신의 사도직에 대하여 변론한 내용(1장 ­7장, 10장-13)과 예루살렘 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구제할 연보에 대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어 바울의 자서전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바울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아무쪼록 본 강해서가 모든 성도의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며 신학생들과 목회자들의 성경 연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소원하는 바이다. 

끝으로 원고교정을 위하여 수고한 바른 복음 선교회 회원과 출판을 위하여 많이 협력한이엠지비 출판사와 서버 작업을 해 주신 ㈜파라미디어 임직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바이다.


목 차

제 1 장 하나님의 위로 ---------------- 8

제 2 장 바울의 근심 ------------------ 40

제 3 장 새 언약의 일꾼 -------------- 59

제 4 장 질그릇 안의 보배 ------------ 82

제 5 장 화목케 하는 직분 ------------ 105

제 6 장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 122

제 7 장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라 ------ 158

제 8 장 연보 ------------------------- 178

제 9 장 연보의 유익 ------------------ 199

제10장 사도직에 대한 변명 ---------- 211

제11장 거짓 사도 -------------------- 229

제12장 사도의 표 -------------------- 256

제13장 경고와 축복 ------------------ 278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