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라 (갈 4:19) 고석남 목사 갈라디아서 강해설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라 (갈 4:19) 고석남 목사 갈라디아서 강해설교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를 향하여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라고 말하였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이미 의롭다하심을 얻었으므로 지옥의 형벌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평생 해야 할 일이 있으니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일입니다.
목사들도 단순히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는 일로 그쳐서는 안 되고 목사 자신과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 목사들이 해산하는 수고를 하여야 합니다.
1. 그리스도의 형상이란 무엇인가?
‘형상을 이루다(μορφόω,모르포오)’는 “만들다, 구성하다, 이루다”의 뜻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형상’이란 그리스도의 거룩한 인격을 의미하며,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룬다”는 것은 성도가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성도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어 구원을 받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하나님의 자녀답게 그리스도의 거룩한 인격을 닮아가야 마땅한 일입니다.
1) 성도가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그 인격이 거룩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세상 사람도 그 자녀가 인격에 흠이 있어 도덕적으로 타락한 사람이라면 그의 부모에게 큰 불명예가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 성도들에게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벧전 1:16)라고 명령하셨습니다.
2) 천국에서 큰 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어 구원받은 성도는 누구나 천국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천국에 들어가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룬 정도에 따라 큰 자가 있고 작은 자가 있습니다(마 5:19).
성도의 신앙생활은 마치 집을 건축하는 것과 같은데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때 그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을 것이니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고전 3:10-17).
3) 성경을 순종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성도에게 성경을 주시고 그 말씀을 순종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우리 성도가 성경 말씀을 순종하므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성도 자신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변화되게 하려는 것입니다(딤후 3:16-17).
2.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법은 무엇인가?
성도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방법을 알아야 그리스도의 형상을 잘 이룰 수 있습니다.
1) 죄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죄가 없는 거룩한 분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우리 성도들이 죄를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죄를 범하지 않는 것이 거룩한 생활이요,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첩경입니다.
2) 사랑을 실천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니 하나님의 자녀들이 항상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마땅한 일입니다(요일 4:8).
예수님은 친히 우리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십니다(요 13:1).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인격을 닮으려면 항상 사랑을 실천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13:34-35)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지 않는 자는 예수님의 제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3) 온유하고 겸손한 인격을 배워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마11:29-3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인격을 닮으려면 예수님의 온유와 겸손을 배워야 합니다.
4) 죽기까지 하나님께 순종하여야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이지만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복종하셨습니다(빌 2:8).
그러므로 예수님의 인격을 닮으려면 예수님처럼 죽기까지 하나님께 복종하는 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은 선한 양심과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선한 양심은 성령의 인도를 받기 때문에 선한 양심을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사람들에게도 칭찬을 받는 성도가 되고, 우리 자신이 복을 받으며 천국에 가서도 큰 자가 되도록 합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