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십자가만 자랑함 (갈 6:11-16) 고석남 목사 갈라디아서 강해설교

 그리스도의 십자가만 자랑함 (갈 6:11-16) 고석남 목사 갈라디아서 강해설교


바울 사도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가장 큰 걸림돌은 할례 주의자들이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죄인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전파하는데 할례주의자들은 모세의 율법대로 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사도행전 15:1에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라고 말하였습니다. 


1. 할례는 구원과 관계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구원의 언약을 주시고, 그 언약의 표징으로 아브라함과 그 자손이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창 17:4-12).

아브라함에게 하신 구원의 언약이 율법의 속죄 제사를 통하여 좀 더 구체화 되었고, 모세의 율법에는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언약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할례를 언약의 표징이라고 말한 것은, 할례가 구원을 얻었다는 표징이 아니라 단지 구원의 언약을 받은 표징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언약을 받은 백성이 언약을 믿으면 할례와 상관없이 구원을 받고, 언약을 믿지 않으면 할례를 받았어도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언약대로 오신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으면 할례와 상관없이 구원을 받습니다. 


2.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모든 인류는 타락한 아담의 후손들이며 태어날 때부터 아담의 원죄가 있는 죄인들입니다. 죄인은 반드시 죽어야 하고 죽은 다음에는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불쌍히 여겨 죄인들을 구원할 유일한 구세주로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주셨습니다. 


왜 예수님이 유일한 구세주인가요?


1) 예수님은 죄가 없는 사람입니다. 

예수님은 동정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되어 탄생하셨으므로 죄 없는 사람으로 탄생하셨습니다(마 1:18).

또 예수님은 세상에 계실 때 죄를 범하지 않으셨습니다(벧전 2:22). 

예수님은 죄가 없으므로 죄인들의 죄를 대속하실 수 있습니다. 


2)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십니다. 

도마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뵙고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십니다.”(요20: 28)라고 고백하였습니다(롬9:5; 요일 5:20).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예수님 한 분이 속죄양으로 죽어 모든 성도의 죄를 단번에 대속하실 수 있습니다. 


3) 예수님은 속죄양으로 죽으셨습니다. 

구세주는 죄인을 대신하여 속죄양으로 죽임을 당하셔야 합니다. 구약시대에는 부지 중에 죄를 범한 자들이 소나 양을 죽여 속죄 제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소나 양으로 드리는 속죄 제사는 육체의 예법만 되고 완전한 속죄 제사가 되지 못하였습니다(히 9:9-10). 

그러므로 구세주는 죄인을 대신하여 속죄양으로 죽임을 당하셔야 합니다. 

죄 없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임당하신 것은 죄인들을 대속하시기 위하여 속죄양으로 죽으신 것입니다. 


4) 예수님은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을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로 증언합니다. 

예수님에 대하여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롬 1:4)라고 하였습니다. 

또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께서 십자가 구속으로 성도들의 죄를 온전히 대속하신 증거가 됩니다. 

로마서 4:25에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라고 하였습니다(고전 15:17 참조).


3.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죄인이 스스로 선을 행하여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선을 행하고 죄를 범치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아주 없느니라.”(전 7:20)라고 하였습니다. 

또 사람이 율법을 지켜서 구원을 얻을 수 도 없습니다. 로마서 3:20에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죄인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과 부활의 복음을 믿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8에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인종의 차별이나 빈부귀천과 상관없이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는 사람은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혹시 실수하여 죄를 범한 경우에도 하나님 아버지 앞에 나아가 죄를 회개하며 용서를 구하고 다시 거룩한 생활을 하기로 결심하고 노력합니다. 


4. 성도는 십자가에 못 박힌 자입니다. 


바울이 말하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14절)라고 하였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옛사람이 십자가에 못 박혔으므로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않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롬 6:6-7)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