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쓰시기에 합당한 그릇(딤후 2:20-22) 고석남 목사 디모데후서 강해설교

 하나님께서 쓰시기에 합당한 그릇(딤후 2:20-22) 고석남 목사 디모데후서 강해설교


“큰 집에는 금과 은의 그릇이 있을 뿐 아니요 나무와 질그릇도 있어 귀히 쓰는 것도 있고 천히 쓰는 것도 있나니,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리라.”고 하였습니다. 

큰 집은 하나님의 집, 곧 교회를 의미하며(딤전 3:15), 금과 은과 나무와 질그릇은 성도들을 의미합니다. 

그릇은 그 재질이야 어떻든 그릇이 깨끗해야 주인이 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과 은과 나무와 질그릇의 차이는 성도들의 성품과 재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재능에 차이가 있고, 성품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타고난 성품과 재능에 차이가 있을지라도 인격(그릇)이 깨끗하면 하나님께서 귀하게 사용하십니다.


1. 성도는 마음이 깨끗해야 합니다. 

우리 성도가 하나님께서 귀하게 사용하는 그릇이 되려면 먼저 마음이 깨끗해야 합니다. 


마음이 깨끗하게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죄를 철저히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요일 1:9참조). 

우리가 죄를 철저히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단 번에 깨끗하게 씻어 깨끗한 마음이 되게 하십니다. 


2) 욕심과 악한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죄를 회개한 성도라도 욕심을 품으면 그 마음이 더러워집니다. 

욕심은 그 자체가 더러운 것입니다(엡 4:19). 

그러므로 우리 성도는 마음에서 욕심이 나올 때에 즉시 그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마음에서 욕심이 나오는 것은 마귀의 인도를 받기 때문입니다(요 8:44참조). 

또 다른 사람을 미워하고 시기하는 악한 마음을 버려야 마음이 깨끗하게 됩니다. 


3) 선한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 하려는 마음이 선한 마음입니다. 

우리가 선한 마음으로 살려면 우리 마음이 하나님을 의식하며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면 마귀가 우리 마음을 주장하여 욕심과 악한 생각으로 마음을 더럽게 합니다. 


2. 말이 깨끗해야 합니다. 


성도는 마음뿐만 아니라 말이 깨끗해야 합니다. 

성도의 마음이 깨끗하면 성도의 말도 당연히 깨끗한 말을 하게 됩니다.


우리 성도가 깨끗한 말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거짓말을 버려야 합니다. 

거짓말 자체가 마귀의 말이요 더러운 말입니다(요 8:44참조). 

성도가 마귀의 유혹을 받는 순간 마귀의 종이 되어 마음이 더러워지고 더러운 말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거짓말을 하는 자가 마귀의 자녀이며, 지옥의 자식이라고 말합니다(계 21:8, 22:15).


2) 악한 말과 더러운 말을 버려야 합니다. 

악한 말은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말(약 4:11)과 다른 사람을 이간하는 말입니다(잠 6:19). 

더러운 말은 저속하고 누추한 말, 특히 성적인 농담이나 희롱하는 말입니다(엡 5:4참조). 

저속하고 더러운 말은 사람의 인격과 품위를 떨어뜨리는 어리석은 말입니다. 

거룩한 성도는 다른 사람에게 덕을 세우고 유익을 주도록 항상 선한 말을 하여야 합니다(엡 4:29).


3) 경우에 합당한 선한 말을 하여야 합니다. 

성도는 언제 어디서 말하든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도록 선한 말과 다른 사람에게 유익이 되는 선한 말을 하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덕을 세우는 말(엡 4:29)과 온유한 말(잠 15:1)과 격려하고 위로하는 말(룻 2:13)이 선한 말입니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잠 25:11)고 하였습니다. 


3. 행실이 깨끗해야 합니다. 


성도는 행실이 항상 깨끗해야 합니다. 

깨끗한 행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행동입니다. 


1) 의(義)를 행해야 합니다.

의(義)는 ‘옳고 바르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를 행하려면 양심에 가책되는 것을 즉시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합니다(신 6:25).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에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십니다. 


2) 믿음으로 행하여야 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여 죄와 끝까지 싸우며 진리를 양보하지 않는 것이 믿음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행하는 사람은 듣고 배운 하나님의 말씀을 항상 순종합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약 2:26).


3)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요일 5:3), 사람을 사랑하면 사람에 대한 계명을 잘 지켜 다른 사람에게도 유익을 줍니다(롬 13:10).

성도가 누구를 미워하면 벌써 마음이 더러워지고, 입에선 더러운 말이 나오고, 행동이 더럽고 악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4) 화평을 도모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과 화평하면 깨끗한 행동이 나오지만 다른 사람과 불화하면 더러운 행동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과 화목하려면 다른 사람의 사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을 너그럽게 용서해주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성도가 마음이 깨끗하고, 말과 행실이 깨끗하면 하나님께서 귀하게 사용하실 뿐 아니라 국가에서도 귀하게 쓰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셉과 다니엘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깨끗한 생활을 하였음으로 이방나라에서도 귀하게 쓰임을 받았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