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사명 (딤전 3:14-16) 고석남 목사 디모데전서 강해설교

교회의 사명 (딤전 3:14-16) 고석남 목사 디모데전서 강해설교


사도 바울이 말하되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 것을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15)고 말하였습니다. 

이 말씀에 근거하여 교회의 사명에 대하여 살펴보며 은혜받기를 원합니다. 


1. 교회는 하나님의 집입니다. 


교회를 하나님의 집이라고 말하는 것은 교회 안에 하나님이 계시고 교회의 주인이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구약시대에는 성전이 하나님의 임재(하나님이 계심)를 나타내는 상징성이 컸습니다. 

하박국 2:20에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천하는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의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구원 받은 성도들의 연합체(공동체)를 교회라고 말합니다. 

성도들의 연합체 안에 하나님이 계십니다(마 18:20, 28:20).

또한 모든 성도의 몸이 하나님을 모신 하나님의 성전입니다(고전 3:16; 6:19). 

그러므로 예배당 건물이 크고 웅장하다거나 교회에 모이는 사람이 많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성도들이 하나님을 교회의 주인으로 모시고, 교회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입니다. 


2.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사람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입니다(고전 10:31). 

구원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자녀이며 천국 백성들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교회가 당연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교회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일이 예배입니다.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시 50:23)고 말씀하였습니다. 

예배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하나님께 찬송하고 기도하며, 예물(헌금)을 드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배의 중심은 하나님이며 모든 순서를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인간 중심으로 사람을 기쁘게 하는 예배를 하므로 예배가 점점 타락되어 가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예배가 타락하면 교회가 타락하게 됩니다. 

오늘날 교회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올바르게 예배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3. 전도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전도는 부활하신 주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교회에 특별히 부탁하신 주님의 명령입니다(마 28:19). 

전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운동에 동참하는 일이며, 하나님의 교회를 확장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전도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중요한 일입니다(눅 15:7). 

우리 성도가 전도하는 방법은 사람을 직접 만나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방법과 우리가 선한 행실로 복음의 향기를 나타내어 다른 사람이 우리 성도를 보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는 간접적인 전도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이 이 두 가지 방법을 다 활용하여 전도하는 일을 힘써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4. 진리를 배우고 순종해야 합니다. 


교회가 진리를 배우고 순종하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 위에 세워졌다고 말씀합니다.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요 14:6; 17:17). 

하나님의 자녀들이 진리를 배우고 순종할 때에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십니다.

사무엘 선지자가 사울 왕에게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삼상 15:22).

진리를 순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진리를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더 큰 영광을 받으십니다(단 3:28참조).

성도들이 진리를 순종하면 성도들의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됩니다(요 17:17참조). 

성도들이 복음을 믿고 구원을 얻었으나 신앙 인격은 아직 어린 아이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거룩한 인격으로 변화되어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가 될 때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영광을 받으십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