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교육은 성경으로! 고석남 목사 디모데후사 강해설교(딤후 3:15-17)
자녀 교육은 성경으로! 고석남 목사 디모데후사 강해설교(딤후 3:15-17)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져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하는 악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입시를 위한 지식중심 교육으로 치우쳐서 인성과 도덕성을 기르는 일에는 아예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 교육수준은 선진국보다 오히려 높은데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비행은 날로 늘어나고,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면에서 후진국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악한 세상에서 우리성도들이 자녀들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순수하게 기르려면 성경으로 교육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1. 복음을 믿어 구원을 얻게 해야 합니다.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15).”라고 말씀합니다.
우리 자녀가 어려서부터 주일학교에서 성경을 배우기만하고 구원을 얻지 못한다면 주일학교 교육이 그들에게 아무 유익이 없습니다.
부모나 주일학교는 어린 아이가 복음을 믿어 구원을 얻도록 성경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사람이 죄 때문에 죽는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죽음은 사람을 가장 슬프고 불행하게 합니다.
특히 사랑하는 친구나 가족이 죽는 것은 상상만 하여도 어린 우리 자녀들에게 엄청난 슬픔입니다.
이 모든 죽음이 죄 때문이라는 진리를 가르쳐야 합니다.
2) 지옥의 형벌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사람이 죽은 다음에 지옥의 불구덩이에서 영원토록 형벌을 받는다는 것을 깨닫고, 죄를 회개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3) 구원 받는 진리를 가르쳐야 합니다.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의 십자가 구속을 믿으면 구원받는 진리를 알기 쉽게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 자녀들이 어린 시절부터 구원의 은혜를 체험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신하며 예수님께 감사하는 마음이 나오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2. 하나님을 잘 섬기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예수님을 속죄양으로 믿어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가 되었고,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을 잘 섬겨야 합니다.
1)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이 자기 부모나 친구를 사랑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하나님을 친구보다 학교 선생님보다 더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그 아이가 구원의 은혜를 깨달은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성경 말씀이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라고 하였습니다.
부모나 주일학교 교사가 먼저 이 말씀대로 살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주셨고,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시고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신 그 은혜를 생각하면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이 있으면 예배에 빠지지 않고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께 예배하게 됩니다.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시 50:23).”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부모와 주일학교 교사가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예배를 통하여 보여주어야 합니다.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란 자기 양심에 가책(부끄러움)이 없어야 합니다.
양심에 가책이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악한 일인 것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또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일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운 대로 순종하는 일입니다(삼상 15:22).
이처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도 부모와 교사가 먼저 본을 보여야 어린 자녀들이 그것을 보고 배웁니다.
3. 착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17)”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사람들에게 선한 일을 하여야 합니다.
1) 마음이 착해야 합니다.
어려서부터 약하고 어려운 사람을 멸시하지 않고 불쌍히 여기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도와주려는 마음이 착한 마음이고, 또 나보다 나은 사람을 보면 존경하며 본받고자 하는 마음이 선한 마음입니다.
2) 착한 말을 하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욕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남의 흉을 보는 것은 악한 말이니 이러한 말을 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3) 착한 행동을 하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다른 사람의 것을 빼앗는것은 악하고 나쁜 행동이니 하지 않도록 잘 지도하고,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선한 행동을 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것을 다 보시고 복으로 갚아주시는 것을 확실하게 가르쳐야 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