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예수님의 존귀하심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
제1장 예수님의 존귀하심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
■ 본문 분해
1. 선지자보다 높고 존귀하심(1-3)
2. 천사보다 뛰어나고 존귀하심(4-14)
■ 본문 강해
1. 선지자 보다 존귀하심(1-3)
1) 하나님의 아들이 오셔서 직접 말씀하셨다(2)
2) 모든 세계를 지으셨다(2)
3)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다(3)
4)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고 계신다(3)
5) 죄를 정결케 하신다(3)
6)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신다(3)
[1:1-2] 1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하나님께서 구약시대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성경 여러 부분에서 여러 모양으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그리스도(구세주)를 보내주셔서 죄인들을 구원하실 일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① 동정녀 탄생 예언(창 3:15).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 7:14)라고 하셨다.
②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다(삼하 7:12-13).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삼하 7:12-13)라고 말씀하셨다.
③ 평강의 왕으로 오신다(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 9:6)
④ 선지자로 오신다(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 18:15)라고 하셨다.
⑤ 영원한 제사장으로 오신다(시 110: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시 110:4)라고 하셨다.
⑥ 속죄양으로 오신다(사 53:4-11)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 9:28)라고 하셨다.
⑦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다(시 16: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시 16:10-11)라고 하셨다.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모든 날 마지막”은, 구약시대가 끝나는 시점을 말한다.
그때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다.
그리스도는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신 그리스도 곧 구세주이다.
예수님의 탄생은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분기점이다.
지금 전 세계가 사용하는 서기 연대(西紀年代)가 예수님의 탄생을 기점으로 시작되었다.
예수님은 선지자보다 귀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천국 복음을 직접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셨고(요10:36-38), 속죄양으로 죽으실 것(막10:45)과 죽은 자 가운데서 삼 일 만에 부활하실 것을 친히 증언하셨다(마 16:21).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후사(κληρονόμος,클레로노모스)”는 “소유자, 상속자”를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에게 만유(만물)를 소유하며 다스리도록 상속자로 세우셨다.
시편 2:8에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끝까지 이르리로다.”라고 하였다.
만유가 지금은 죄로 저주를 받은 상태에 있고 마귀의 영향권에 있으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면 이 땅에 일천 년 동안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며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 복종하게 된다.
그뿐 아니라 만유가 회복되어 온전히 주님의 소유가 되고, 주님의 통치 하에 있게 될 것이다.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삼위 하나님께서 함께 역사하여 창조하셨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창조하시되 그리스도는 말씀으로, 성령은 능력으로 역사하여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다고 성경이 증언하였다(요 1:1-3참조).
[1:3] 3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구약시대에 하나님이 나타나실 때 하나님의 영광이 광채(빛)로 나타났다(출 16:10).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많은 이적과 기사를 행하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셨다(요 14:9-11).
“본체의 형상”
예수님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예수님이 행하신 이적들을 통하여 전능하신 하나님의 신성을 보여주셨다.
예수님께서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요 10:37-38)라고 말씀하셨다.
또 예수님께서 행하신 선한 일들로 하나님의 완전한 도덕성을 보여주셨다.
죄인들을 용납하여주시고 병자들을 고쳐주신 일로 하나님의 긍휼과 온전한 사랑을 잘 보여주셨다(요 8:11).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면 만물이 순종하는 일들을 통하여 예수님의 권세를 잘 나타내 보여주셨다(마 8:26).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예수님이 태초에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셨고 지금도 그 말씀에 의하여 만물이 유지되고 있다.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다.”
생물들을 향하여 “생육하고 번성하라” 하신 말씀대로 모든 생물들이 생육하며 번성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만물이 유지되고 있다.
욥기 34:14-15에 “그가 만일 자기만 생각하시고 그 신과 기운을 거두실진대 모든 혈기 있는 자가 일체로 망하고 사람도 진토로 돌아가리라”고 하셨다.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것은 우리들의 죗값을 대신 담당하시기 위함이었다(롬 4:25).
예수님께서 십자가 구속으로 우리의 죄를 정결케 하시는 일을 하시고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신다.
하나님 보좌 우편은 가장 영광스럽고 존귀한 자리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선지자와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분이시다.
2. 천사보다 존귀하심(4-14)
1) 천사보다 아름다운 이름을 얻으셨다(5)
2) 모든 천사의 경배를 받으신다(6)
3) 영원한 왕(王)이시다(7-8)
4) 성령으로 충만케 하셨다(9)
5) 천지의 창조주이시다(10)
6) 예수님은 영존하신다(11-12)
7)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신다(13)
[1:4-5] 4그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그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5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저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구약시대와 사도시대까지는 천사들의 활동이 많이 계시 되었다(창 19:1; 눅 1:13;막 16:5).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전통적으로 천사들의 존재를 믿고 천사를 존경하는 마음이 강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천사보다 월등하게 뛰어나신 분이심을 히브리서 기자가 14절까지 여러 가지로 증언하였다.
예수님에게 천사보다 아름다운 이름을 주셨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시 2:7)라고 하셨고, 또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삼하 7:14)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천사들에게는 그처럼 말씀하신 일이 없다.
예수님에게는 천사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 곧 예수, 그리스도, 임마누엘과 같은 이름들을 주셨다(시 2:7; 마 1:21, 23; 행13:33 참조).
[1:6] 6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예수님은 천사들에게 경배를 받으셔야 하는 분이시다.
예수님께서 천사들의 호위를 받으시며 재림하실 때는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예수님에게 경배할 것이다(시 97:7; 살전 4:16 참조).
[1:7] 7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하나님은 하나님의 천사들을 바람(πνεῦμα, 프뉴마=영)으로 그의 사역자들(λειτουργός,레이툴고스=일꾼,하인)을 불꽃으로 삼으신다.
천사들은 하나님의 심부름을 하는 영들이며 성도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셨다(14절 참조).
[1:8] 8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만유의 주요, 만왕의 왕이시다.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예수님이 영원한 왕이심을 의미한다.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만왕의 왕으로서 공의로 통치하시고 공평하게 다스리시는 것을 의미한다(시 45:6-7 참조).
규는 개역 성경에 ‘왕이 가지고 다니는 봉인 홀’로 번역되어 있는데, 이는 왕의 지휘권을 의미하는 말이다.
[1:9] 9주께서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셨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주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주께 부어 주를 동류들보다 뛰어나게 하셨도다 하였고
예수님께서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즐거움의 기름(성령)을 부어주셨다(사 61:1-3; 행 10:38참조).
그러므로 예수님은 천사보다 뛰어난 존재이시다.
[1:10] 10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
예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1-3)고 하셨다. [1:11-12] 11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 12의복처럼 갈아입을 것이요 그것들은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 하였으나
천지와 만물은 의복 같이 낡아지고 변할 것이며 마침내 세상 끝 날에 멸망할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영존하시며 연대가 다함이 없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시 102:27).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히 13:8).
[1:13-14] 13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느냐 14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실 것을 다윗이 예언하였고 그대로 이루어졌다(시 110:1).
그러나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일을 시키시고 심부름하게 하는 피조물이며, 구원 얻을 후사 곧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신다.
히브리인들이 천사를 대단히 존귀하게 생각하면서 정작 존귀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다.
그러므로 히브리서의 기록자는 천사보다 월등히 뛰어난 예수님을 증언하였다.
우리는 천사보다 월등히 뛰어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얻었다.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가장 고상하게 여겨야 한다.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다고 깨달았다면 세상의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기고, 그리스도를 사랑하며 그 말씀을 순종하는 열매가 있어야 한다(빌 3:5-8).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