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히 3:13-19)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히 3:13-19)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누구나 마음이 완고하면 복음을 믿을 수 없고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복음을 믿어 이미 구원받은 성도일지라도 마음이 완고하면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지 못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으므로 그 마음에 고통이 임하고 하나님께 복을 받지 못합니다.
마음이 완고하게 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1. 죄의 유혹 때문입니다(13).
성도가 죄의 유혹을 받으면 마음이 완고하게(굳어지게) 됩니다.
성도가 죄의 유혹을 받는 것은 마귀에게 속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이 죄를 범하도록 마귀가 어떤 방법으로 속이는가?
1) 죄가 드러나지 않는다고 속입니다.
우리가 죄를 범하여도 그 죄가 드러나지 않을 것처럼 속입니다.
그러나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모든 말과 행위를 보시고 반드시 죄를 드러내어 벌하십니다.
2) 죄를 범하면 유익할 것처럼 속입니다.
우리가 죄를 범하면 우리에게 기분 좋은 일이 있을 것처럼 마귀가 속입니다.
그래서 죄를 범하는 사람은 스스로 결정하여 죄를 범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죄를 범하면 혹시 잠깐은 즐겁고 유익할지 모르나 반드시 하나님의 무서운 벌을 받고, 경우에 따라 자신의 일생을 망치게 됩니다.
3) 마음에서 욕심이 나오게 합니다.
마귀는 우리 마음에서 욕심이 나오도록 역사(공작)합니다.
우리가 마귀에게 속아 욕심에 사로잡히면 마음이 굳어져서 하나님을 의식하지 못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죄를 범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을 잘 지키려면 죄의 유혹을 받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죄의 유혹을 받지 않으려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욥 1:1; 시 34:7 참조).
2. 복음을 견고히 붙잡아야 합니다(14).
우리는 모두 죄인으로 태어나 영원히 멸망을 받아야 마땅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복음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얻고 영생을 얻어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복음의 진리를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과 부활로 우리 죄를 대속하신 그 진리를 믿음으로 견고히 붙잡고 있어야 우리가 죄를 범하지 않고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의 안식에 참여한 자가 됩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노하심을 격동하여 당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20세 이상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모두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에 하나님의 은혜를 많이 체험하고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으므로 하나님을 격노케 하였고,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하였습니다.
2) 범죄 하면 하나님께서 진노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사랑하셔서 애굽에서 구원하여 나오게 하셨으나 그들이 광야에서 죄를 범하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광야에 엎드러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이라도 죄를 범하면 반드시 징벌하시는 공의로운 하나님입니다(창 2:17; 합 1:13).
3) 범죄 하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맹세로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구원받은 성도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으면 이 세상에서 누리는 심령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