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 (히 4:12-13)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 (히 4:12-13)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말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곧 하나님입니다.
1. 생명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어 활동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이 있는 인격적인 말씀입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어서 일하십니다. 만물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니 말씀 없이 창조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요 1:3참조).
2. 활동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을 뿐 아니라 활력(운동력)이 있습니다.
“활력(ἐνεργής, 에네르게스)”은, “활동적인, 효과적인, 능력 있는”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하나님의 능력이 있어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반드시 그 말씀대로 이루어집니다.
3. 성도 안에서 일하십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 구원을 얻었습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거나 읽을 때 그 말씀을 믿으면 그 말씀이 성도 안에서 일하십니다.
데살로니가 2:13에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2:13)고 하였습니다.
1) 말씀이 마음에 심겨집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듣거나 읽을 때 그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 믿으면 그 말씀이 성도의 심령에 심겨집니다.
야고보서 1:21에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 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약 1:21)고 하였습니다.
씨 뿌리는 비유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고 하셨습니다.
2) 죄를 회개하게 합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과 다른 생각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양심을 통하여 책망하며 회개하도록 인도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히 4:12-13참조).
베드로가 전하는 복음을 듣고 사람들이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묻되“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하니, 베드로가 말하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고 하였습니다(행 2:37-38).
3) 마귀의 시험을 능히 이기게 합니다.
우리가 악한 날에 마귀를 능히 대적하고 믿음을 지키려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어야 하는데 마귀를 공격하여 이길 수 있는 무기는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엡 6:17).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 예수님께서도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셨습니다(마 4:4, 6, 10).
4) 거룩한 사람으로 변화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성도들에게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5)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거룩한 사람으로 변화되려면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실 때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삽나이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16-17)라고 하셨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