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 (히 4:12-13)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 (히 4:12-13)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말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곧 하나님입니다. 


1. 생명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어 활동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이 있는 인격적인 말씀입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어서 일하십니다. 만물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으니 말씀 없이 창조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요 1:3참조).


2. 활동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생명이 있을 뿐 아니라 활력(운동력)이 있습니다. 


“활력(ἐνεργής, 에네르게스)”은, “활동적인, 효과적인, 능력 있는”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하나님의 능력이 있어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면 반드시 그 말씀대로 이루어집니다. 


3. 성도 안에서 일하십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 구원을 얻었습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거나 읽을 때 그 말씀을 믿으면 그 말씀이 성도 안에서 일하십니다. 

데살로니가 2:13에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2:13)고 하였습니다. 


1) 말씀이 마음에 심겨집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듣거나 읽을 때 그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 믿으면 그 말씀이 성도의 심령에 심겨집니다. 

야고보서 1:21에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 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약 1:21)고 하였습니다. 

씨 뿌리는 비유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기를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고 하셨습니다. 


2) 죄를 회개하게 합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과 다른 생각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양심을 통하여 책망하며 회개하도록 인도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히 4:12-13참조). 

베드로가 전하는 복음을 듣고 사람들이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묻되“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하니, 베드로가 말하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고 하였습니다(행 2:37-38).


3) 마귀의 시험을 능히 이기게 합니다. 

우리가 악한 날에 마귀를 능히 대적하고 믿음을 지키려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어야 하는데 마귀를 공격하여 이길 수 있는 무기는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엡 6:17).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 예수님께서도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셨습니다(마 4:4, 6, 10).


4) 거룩한 사람으로 변화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성도들에게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5)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거룩한 사람으로 변화되려면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실 때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삽나이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16-17)라고 하셨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