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데로 나아가는 믿음 (히 6:1-8)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완전한 데로 나아가는 믿음 (히 6:1-8) 고석남 목사 히브리서 강해설교
우리 성도들은 이미 복음을 믿어 죄 사함을 받아 영생을 얻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며, 그리스도의 도(말씀)에 대한 초보(기본적인 진리)를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성도들이 그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힘써서 완전한 데로 나아가야 합니다.
1. 초보적인 진리에만 머물러 있지 말라.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초보적인 진리에만 머물러 있으면 믿음이 자라나지 못합니다.
초보적인 진리는 어린아이가 먹는 젖과 같습니다.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히 5:13)라고 말씀하였습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초보적인 진리가 무엇인가?
1) 죽은 행실을 회개하는 것입니다.
인류의 조상 아담이 선악과를 먹어 죄를 범하였으므로 아담의 후손인 모든 사람이 죄인으로 태어나며 스스로 죄를 범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회개는 자기 죄를 깨달아 원통히 여기며, 하나님께 나아가 죄를 자복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죄를 회개할 때 하나님께서 구원의 복음이 믿어지는 은혜를 주십니다.
그러므로 죄를 회개하는 것은 기독교 신앙의 초보(기초)입니다.
더 나아가 구원받은 성도는 마음과 말로 범한 죄까지 철저히 회개하여야 합니다.
2) 하나님께 대한 신앙입니다.
하나님을 전능하신 창조주로 믿는 것이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초보입니다(시 96:5).
더 나아가 죄인들을 벌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신 32:4)을 믿고 죄를 멀리 떠나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속죄양으로 보내 죄인을 구원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 항상 감사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여야 합니다.
3) 세례에 대한 진리입니다.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받은 표로 세례를 받습니다(벧전 3:21).
더 나아가 세례로 옛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것을 믿고 죄에게 종 노릇하지 말아야 합니다(롬 6:6).
4) 안수에 대한 교훈입니다.
안수에 대한 진리의 초보는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전달하는 상징적 행위입니다(창 48:14-16; 막 10:16).
더 나아가 안수 없이도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믿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5) 죽은 자에 대한 부활입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는 것(롬 1:4)과 성도들이 장차 그리스도처럼 부활할 것을 믿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성도들은 천국에 소망을 두고 세상의 것을 사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6) 영원한 심판에 대한 말씀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시면 이 죄악 세상을 심판하십니다(행 10:42).
그때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심판을 받는데 구원받은 성도는 천국에 들어가 영생하고, 불신자들은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받게 됩니다.
더 나아가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부끄럽지 않도록 경건하게 살아야 합니다.
2. 죄를 회개할 수 없는 자들(4-6)
1) 하늘의 은사를 맛본 자들입니다(4-5).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본 자들입니다”(4-5).
그들은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듣고 하늘의 은사와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지식으로는 알고 있으나 마음(양심)에 믿어지지 않는 자들입니다(예; 가룟 유다와 같은 사람).
사람이 음식을 맛만 보는 것은 그 사람에게 유익이 없고, 음식을 먹어야 그 음식이 자기에게 유익합니다.
2) 타락한 자들입니다(6).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타락한 자는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라고 하였으므로 그는 일시적인 타락이 아니라 완전히 타락한 자입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6절)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을 몰라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적하는 자들입니다(예; 예수님을 대적한 제사장들과 서기관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삼 년 반 동안 따라다니며 하늘의 은사를 맛보았으나 유다가 타락하여 멸망한 것은,그가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만 보았고,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 성도는 선한 열매가 있어야 합니다(7-8).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의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7-8)고 말씀합니다.
1) 성도의 마음이 밭과 같습니다.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의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습니다(7).
“자주 내리는 비”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은사를 비유한 것입니다.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은사와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2) 채소는 성도들의 선한 행위를 상징합니다.
채소는 사람에게 유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선한 행위를 하여야 한다는 것을 교훈한 말씀입니다.
3) 가시와 엉겅퀴는 악한 행위를 상징합니다.
가시와 엉겅퀴는 사람을 찔러 손해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이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듣고 배워 알면서도 순종하지 않으면 결국 하나님을 노엽게 하고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입히는 악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도는 평생토록 신앙생활을 하였어도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집을 건축하여 그리스도의 심판 때 그 공적이 불타 없어지고 겨우 구원만 받는 성도와 같습니다.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고전 3:15).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