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난 자의 산 소망 (벧전 1:1-9) 고석남 목사 베드로전서 강해설교

거듭난 자의 산 소망 (벧전 1:1-9) 고석남 목사 베드로전서 강해설교


사도 베드로는 여러 곳에 흩어져 나그네가 된 성도들에게 편지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여 “찬송하리로다.” 하고 하나님께 찬송하였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 죄인들을 긍휼히 여기셔서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의 속죄양으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가 삼 일 만에 살아나셔서 성도들의 죄를 대속해 주셨고, 우리 성도들을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하셔서 산 소망을 주셨습니다. 


1. 산 소망이 무엇인가?


사람이 짐승과 다른 점의 하나는 사람에게는 소망이 있고 짐승에게는 소망이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소망을 이루기 위하여 힘써 노력함으로 점점 진보와 발전을 거듭해 왔으나 짐승의 세계에는 소망이 없이 형편을 따라 살아가므로 몇천 년이 지나도 전혀 발전과 진보가 없고 항상 똑같은 생활을 되풀이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소망을 가지고 소망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지만, 그 소망이 산 소망도 있고, 죽은 소망도 있습니다. 


산 소망이란 무엇인가요?


1) 반드시 이루어지는 소망입니다. 

성도의 소망은 반드시 이루어지는 산 소망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이루어지지 않는 소망을 위하여 힘쓰고 노력한다면 그 사람은 헛된 수고를 하는 것이고, 그 사람의 소망은 죽은 소망입니다. 


2) 행복을 가져오는 소망입니다. 

성도의 소망은 행복을 가져오는 산 소망입니다. 

누구나 소망을 가지고 노력하는 것은그 소망을 이루어 행복한 생활을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소망을 이루었어도 진정한 행복을 얻지 못하였다면 그 소망은 죽은 소망이요, 스스로 속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영원한 소망입니다. 

소망을 이루어 행복을 얻었더라도 그 행복이 영원하지 못하다면 그 소망은 별로 가치가 없는 죽은 소망일 것입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십 년 동안 노력하여 자기의 소망을 이루었는데 그 행복이 겨우 일 년이나 이년으로 끝났다면 그 사람은 인생을 낭비한 것이요 그 소망은 죽은 소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산 소망은 천국에 속한 소망입니다. 


세상에 속한 소망은 산 소망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에 속한 것은 어느 것도 영원한 행복을 가져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큰 소망은 아마 대통령이 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기 위하여 일생 동안 노력하여 마침내 그 소망을 이루었더라도 그 사람이 행복하다고 절대로 말할 수 없습니다. 

국민에게 존경받지 못하고 욕을 먹는 대통령도 많고(욕을 먹는다면 행복할 수 없습니다), 

존경을 받는다고 하여도 몇 년 후에는 물러나야 하고(영원하지 못함) 대통령을 지낸 사람도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영광이 썩어짐). 


그렇다면 천국에 속한 소망이란 무엇인가요?


1) 몸이 죽어도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는 소망입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잠시 나그네로 머무는 곳일 뿐 영원한 내세가 따로 있습니다. 

구원받지 못한 불신자들은 이 세상을 떠나는순간 영원한 지옥에 떨어져 무서운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복음을 믿어 구원받은 성도는 몸이 죽어도 그 영혼이 낙원에 들어가 몸이 부활할 때까지 안식을 누리게 됩니다(눅 23:43). 


2) 장차 몸이 부활하는 소망입니다.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라고 말합니다.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우리 성도가 부활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죗값으로 늙고 병들어 마침내 죽어야 하고, 죽은 다음에는 육신이 썩어 흙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성도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몸이 부활하여 영원히 늙지 않고, 병들거나 죽지 않으며, 천국에서 영생하게 됩니다.


3) 천국에서 큰 자가 되는 소망입니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고 말합니다. 

이 세상에서도 권세와 영광이 큰 자가 있고, 작은 자가 있듯이 천국에도 큰 자가 있고 작은 자가 있습니다(마 5:19). 

천국에서 큰 자가 되려면 믿음이 자라나고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되어야 합니다. 

믿음이 자라나고 인격이 거룩한 자가 되는 것은 죄와 싸워서 이긴 것만큼,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한 것만큼, 그리고 하나님과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고 희생한 정도대로 됩니다. 


3. 거듭난 성도들에게만 산 소망이 이루어집니다. 


거듭난 성도들에게만 산 소망이 이루어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1)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거듭났다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났다는 뜻입니다. 

거듭난 성도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생을 주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난 자들입니다(요일 5:11).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는 육신이 죽어도 그 영혼이 낙원에 들어가고, 장차 몸이 부활하여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됩니다. 


2) 성도는 성령을 받았기 때문입니다(고전 3:16).

성도는 복음을 믿을 때 성령을 받았으며, 성령의 감동으로 복음이 믿어지고, 성령의 능력으로 죄와 싸워 이길 수 있고,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깨달아 순종할 수 있습니다. 


3) 그리스도와 접붙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얻은 영생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입니다(요일 5:11). 

그러므로 성도는 영생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접붙임(연합)이 되어 성도 안에 그리스도가 계시고, 그리스도 안에 성도가 있습니다(요 15:5). 

그러므로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살면 죄를 넉넉히 이길 수 있고, 하나님의 말씀도 잘 순종할 수 있으며, 하나님과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며 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믿음이 자라나고 거룩한 인격으로 변화되어 천국에서 큰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