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그네 생활을 바르게 하라 (벧전 1:13-25) 고석남 목사 베드로전서 강해설교

 나그네 생활을 바르게 하라 (벧전 1:13-25) 고석남 목사 베드로전서 강해설교


성도는 이 세상에서 나그네로 잠시 머물다가 하나님이 부르시면 천국에 가서 하나님을 모시고 영생 복락을 누릴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가 이 세상에서 행한 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17절).

복음을 믿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 지옥에 떨어지고, 믿는 사람은 지옥의 형벌은 받지 않지만, 영광스러운 상급과 관계된 심판을 받습니다. 

성도가 나그네 생활을 잘하면 영광스러운 상급을 받으나 나그네 생활을 잘못하면 그 상급을 영원히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서 나그네 생활을 잘해야 합니다. 


나그네 생활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13-16).


하나님께서 친히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천국에는 거룩한 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계 21:27). “거룩(ἁγιος,하기오스)”은,


“구별되다”의 뜻이며, 깨끗한 것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바친다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우리 성도가 거룩한 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죄가 없이 깨끗해야 합니다. 

우리 성도가 복음을 믿어 죄 사함을 받았으나 마귀에게 속으면 죄를 범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항상 마귀에게 속지 않도록 삼가 조심하고(13절),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14절).

우리 성도들은 흠이 없고 점도 없는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대속함(죄 사함)을 받았는데 다시 죄를 범하면 그리스도의 은혜를 버리는 큰 죄입니다.


2) 하나님께 헌신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몸과 마음을 하나님께 바쳐놓고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을 위하여 죽도록 충성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라”(롬 14:8)고 하였습니다. 


3) 불신자와 구별된 생활을 해야 합니다. 

불신자는 마귀의 자녀요 지옥에 들어갈 자입니다. 

그러나 우리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요 천국에 들어갈 자이므로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실이 당연히 믿지 않는 자들과 달라야 합니다. 


2. 믿음과 소망을 하나님께 두라(18-21)


우리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구속함을 입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믿음과 소망을 하나님께 두고 살아야 합니다. 


우리 성도들이 가져야 할 믿음이 무엇인가요?


1) 모든 죄를 이길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로마서 8:37에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하였습니다.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는 죄를 이길 수 없으나 우리 안에 예수님이 계시고(고후 13:5), 성령님이 계시기 때문에(고전 3:16) 우리 성도들이 믿고 힘쓰면 모든 죄를 넉넉히 이길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다 순종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요일 5:3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 성도들이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며 그의 말씀을 기쁜 마음으로 순종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성도의 소망은 무엇인가요?


1) 천국에 들어갈 소망입니다. 

우리 성도의 몸은 불신자와 다름없이 늙고, 병들어 죽게 되지만 우리의 영혼은 낙원에 들어가고 주님 재림 시에는 몸이 부활하여 천국에서 영생 복락을 누릴 소망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망을 가진 우리 성도들은 이 세상에서 어떤 고난이 닥쳐와도 낙심하지 않고 잘 참으면서 믿음을 잘 지킬 수 있습니다. 


2) 영광스러운 상급에 대한 소망이 있습니다. 

성도가 나그네 생활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한 것만큼 하늘나라에 가서 지극히 크고 영광스러운 상급을 받게 됩니다(마 5:19 참조).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큰 상을 받아도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상의 상급은 곧 시들어 없어지나 성도가 받는 하늘 나라의 상급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이 세상에서 어떤 핍박이 있어도 잘 참고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순종하게 됩니다. 


3. 사랑과 순종하는 생활을 하라(22-25).


성도는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요일 4:16), 사랑하는 자라야 하나님께로 나서(중생) 하나님을 알고(요일 4:7), 사랑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일 4:8). 

또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롬 13:10). 

그러므로 성도는 당연히 형제를 사랑해야 합니다. 

성도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생명이 있으므로 본성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좋아하며 순종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현세에서도 복을 받고 하늘나라에 가서도 영광스러운 상급을받게 됩니다. 

우리 성도들이 나그네 생활하면서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큰 권세와 영광을 얻었다 해도 풀의 꽃과 같이 곧 시들어 없어지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읽고, 배우고, 순종하는 생활을 하여 하늘나라에 가서 영광스럽고 영원한 상급을 받는 성도가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태복음 성경강해 제2장 예수님(왕)께서 경배를 받으심 바른복음연구회 고석남 목사

제13장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 고석남 목사 요한복음 강해

이방인의 구원과 할례 문제 (행 15:1-29)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설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