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심판하실 예수님 고석남 목사 베드로후서 강해
제2장 심판하실 예수님 고석남 목사 베드로후서 강해
■ 본문 분해
1. 심판을 받을 자들(1-3)
2. 형벌 받은 자들의 예(4-10)
3. 이 사람들(10-22)
■ 본문 강해
1. 심판을 받을 자들(1-3)
[2:1-3] 1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3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지 않고 스스로 된 선지자이다.
그들은 사람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전하는 자들이다.
그러나 참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세운 선지자이며 계시로 받은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하는 사람들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 66권이며 하나님의 완전한 말씀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 3:16-17)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오늘날 성경 외에 새로운 계시를 주시지 않는다.
누구든지 구원의복음을 바르게 전하지 않고 이단을 전하면 거짓 선생이며 하나님의 무서운 벌을 받는다.
“멸망하게 할 이단”
“이단(α‘ἱρεσις, 하이레시스)”의 의미는 “선택, 당파, 분리’라는 뜻이다.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를 잘못 해석하는 것이 이단이다.
이단을 가르치는 자들이 거짓 선지자요 거짓 선생들이다.
거짓 선생(이단자)들의 특징이 무엇인가?
1) 주를 부인하는 자들이다(1절).
복음의 진리를 버린 자 특히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부인하는 자들이 이단자들이다.
기독교 교리의 핵심은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십자가 구속과 부활과 승천과 재림과 그리스도의 심판이다.
이러한 진리를 하나라도 부인하며 가르치는 자는 이단에 속한 이단자이다.
이러한 이단자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고 멸망할 자들이다.
2) 도덕적으로 타락한 행동을 한다(2절).
거짓 선생들은 교리적으로 잘못된 교훈을 가르칠 뿐 아니라 그들의 행동은 음란 방탕하여 호색하는 것을 따라간다.
이단자들은 그들의 생활이 거룩하지 못하고 반드시 도덕적으로 타락한 열매가 나타나게 된다.
3) 욕심을 따라 행한다(3절).
거짓 선생(이단자)들은 욕심을 따라 행동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인들을 자기들의 이익의 수단으로 삼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참 종들은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기 위하여 물질과 시간을 희생하며 자기 목숨까지도 희생한다.
4) 거짓말을 한다(3절).
거짓 선생(이단자)들은 탐심을 인하여 지어낸 말 곧 거짓말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거짓말은 마귀의 말이다.
마귀가 하와를 유혹할 때에 거짓말을 하였다(창 3:4-5).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고 하였다.
우리 성도들이 이러한 것으로 이단자들을 잘 분별하여 속지 않아야 한다.
2. 형벌 받은 자들(4-10)
[2:4] 4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하나님께서 이단과 그에게 미혹된 자들을 과거에 형벌하신 것으로 이단자들이 하나님의 무서운 벌을 면치 못할 것을 베드로가 설명하였다.
하나님께서 범죄 한 천사들을 벌하셨다.
하나님께서 원래 천사들을 선하게 창조하셨으나 천사 중 일부가 교만하여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범죄 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하늘나라에서 쫓겨났다.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이 말씀에 대한 몇 가지 해석이 있다.
첫째, 실제로 범죄한 천사 중 일부를 지옥에 던져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범죄 한 천사들 가운데 일부만 지옥에 던졌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둘째, 하나님께서 마지막 심판하시기 위하여 천년왕국 기간에 마귀를 무저갱에 가두어둔다고 주장한다(계 20:2-3).
이것은 사실이지만 그때는 주님이 재림하셔서 천년왕국이 이루어진 때이다.
그러므로 현실에서 활동하는 마귀 세력들에 대한 설명이 아니다.
셋째, 하늘나라에서 쫓겨난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말한다.
하늘나라와 하나님의 세계는 빛의 세계이며, 범죄 한 천사들은 하늘나라와 하나님의 세계에서 쫓겨난 것을 지옥으로 표현하였다고 말한다.
이 세 번째 해석이 가장 옳은 해석이다.
범죄 한 천사들 곧 악령들은 하나님의 빛의 세계에 들어오지 못하고 하나님을 떠나 어두운 세계에서만 활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하나님의 빛의 세계에서 살면 마귀의 미혹을 받지 않고 거룩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이단자들은 교만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인하므로 멸망 받을 수밖에 없다.
[2:5] 5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노아 시대의 사람들을 홍수로 심판하셨다.노아 시대의 죄는 특별히 음란 방탕한 죄였다(창 6:4-5). “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이 용사라 고대에 유명한 사람이었더라.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창 6:4-5)라고 하였다. 그러나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의 일곱 식구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셨다. 노아 시대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떠나 육체의 정욕대로 음란하고 방탕한 죄에 빠졌으므로 하나님의 형벌을 피할 수 없었다. 이단자들도 음란하고 방탕한 죄를 범하므로 멸망하지 않을 수 없다. [2:6-8] 6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7무법한 자들의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 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8(이는 이 의인이 그들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이 상함이라)
소돔과 고모라 성을 불로 멸망시켰다. 소돔과 고모라도 역시 음란하고 방탕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유황불을 내려 멸망시키셨다.
어느 시대나 음란하고 방탕하면 하나님께서 그 죄를 심판하여 형벌하신다.
그러나 소돔 고모라 성에서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보고 고통 하는 의로운 롯을 하나님께서 건져주셨다.
의로운 롯은 소돔 성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도 날마다 그들의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이 상하였다.
다른 사람의 죄를 보고 심령(마음)이 상하는 사람은 의로운 사람이며 죄를 떠난다.
[2:9] 9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주님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져주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다.
[2:10] 10특별히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는 형벌할 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이단자들은 육체를 따라 정욕 가운데 행하며 하나님과 하나님의 종들을 멸시한다.
타락한 육체의 본성은 욕심을 따라 죄를 범한다.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
“주관하는 이”는 하나님 혹은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만사를 주관하신다(삼상 2:6-7).
그러므로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을 멸시하는 자들을 하나님께서 특별히 형벌하신다.
그들은 담대하고 고집이 세어 죄를 범하면서도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성도)들을 훼방한다.
“영광 있는 자”
영광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들을 의미한다.
이단들은 교만하고 당돌하여 하나님께서 세운 복음의 일꾼들을 훼방한다.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율법 조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 때문에도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영의 직분은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고후 3:7-8)라고 하였다.
[2:11] 11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주 앞에서 그들을 거슬러 비방하는 고발을 하지 아니하느니라
악한 천사들 마귀보다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지 천사들도 마귀를 거슬러 비방하는 고발을 하지 않는다.
심판하는 권세가 오직 하나님께 있기 때문이다.
유다서 1:9에 기록되기를 “천사 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고 하였다.
인간보다 더 큰 능력과 영광을 가진 천사 장 미가엘이 마귀를 꾸짖을 수 있으나 꾸짖지 않고,“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길 원한다”라고 하였다.
[2:12] 12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짐승에게는 양심이 없고 사람처럼 뛰어난 지각도 없다.
그러므로 짐승에게서는 하나님을 섬기거나 도덕적인 생활을 기대할 수 없다.
거짓 선지자들은 마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짐승처럼 알지 못하는 것, 곧 하나님과 복음의 진리를 훼방하다가 마침내 멸망하게 된다.
[2:13] 13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거짓 선생(선지자)들은 불의를 행하고, 그들이 행한 대로 자신들도 불의를 당한다.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먹고 마시며 방탕하는 자들은 일반적으로 밤에 그 일을 한다.
그러나 거짓 선생(선지자)들은 낮에도 방탕한 생활을 한다.
“점과 흠이라”
얼굴에 점이나 흠(흉터)이 있으면 잘 드러난다.
그와 같이 대낮부터 방탕하는 자들은 그들이 경건하지 못하고 불의를 행하는 자들임을 스스로 잘 드러낸다.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거짓 선생(선지자)들은 성도들과 함께 애찬을 나누며 연회할 때에도 마음을 속여 경건한 척하며 방탕을 즐긴다.
[2:14] 14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거짓 선생(선지자)들은 음란한 마음을 품고 그것을 눈짓으로 나타낸다.
그리하여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눈짓으로 유혹한다.
그들은 또 탐욕에 연단되어 습관적으로 탐욕이 나와 죄를 범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저주의 자식들이다.
[2:15-16] 15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16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
“바른길을 떠나 미혹되어”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들은 바른길을 떠난 자들이며 욕심에 미혹된 자들이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발람은 불의의 삯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가지 말라고 하신 곳에 가다가 말하지 못하는 나귀에게 책망을 받았고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죽임을 당하였다(민 22:7-30; 수 13:22).
발람이 나귀에게 책망을 받았다는 것은 발람이 짐승만도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이 자기 욕심에 사로잡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면 짐승만도 못한 것이다.
[2:17] 17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들은 물이 없는 샘과 같다. 목마른 자가 샘을 만나면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기대와 소망을 갖는다.
그런데 정작 샘에 가보니 물이 없다면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들이 처음에는 거룩한 하나님의 일꾼들처럼 나타나 성도들로 하여금 큰 기대와 소망을 갖게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들의 정체가 드러나 큰 실망을 하게 된다.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니”
거짓선생(거짓 선지자)들은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와 같다.
안개가 자욱하면 처음에는 대단한 것처럼 보이나 햇볕이 나면 금방 안개가 사라져버린다.
거짓 선지자들도 처음에는 대단한 권세가 있는 것처럼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들의 허상이 드러난다.
그러므로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두움(지옥)이 예비 되어 있다.
[2:18-19] 18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19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거짓선생(거짓 선지자)들이 죄를 범하면서도 자신들이 하나님의 신령한 일꾼이라고 허탄한 자랑의 말을 한다.
그들은 미혹하는 자들에게서 겨우 피한 성도들을 음란한 말과 육체의 정욕을 이용하여 유혹한다.
사도 시대에 대표적인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이 영지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이 말하기를 “사람의 영은 순수하고 거룩하나 타락한 육체가 죄를 범하는 것이므로 그 죄가 영혼에 아무 영향이 없으며, 영은 죄에서 자유를 얻었으니 죄에 대한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라고 말하여, 성도들이 죄를 범하도록 유혹하였다. 그러나 그 거짓 선지자들은 멸망의 종들이다.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누구든지 거짓 선생들에게 속아 죄를 범하면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되므로 죄의 종이 되어 그들과 함께 멸망하게 된다.
[2:20] 20만일 그들이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들에게 미혹되어 그들의 죄 가운데 얽매이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훨씬 더 심하게 된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앎으로(ἐπίγνωσις,에피그노시스)는 “인식, 인정, 승인”이란 의미이다.
중생하지 못한 상태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리를 지식적으로만 아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믿음은 구원받지 못한 일시적인 믿음, 또는 역사적인 믿음이라고 말한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삼 년 반 동안 따라다녔으나 마침내 예수님을 배반하고 목매어 죽었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지식적으로 알면서 거짓 선생(거짓 선지자)들의 미혹을 받아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버리는 자들은 그들이 처음보다 더욱 악하여 회개하지 못하고 멸망하게 된다.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히 6:5-6)고 하였고,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히 10:26-27)고 하였다.
[2:21] 21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그들에게 나으니라
복음의 진리를 지식적으로 알면서도 죄를 범하면 알지 못하고 지은 죄보다 더 큰 심판을 받는다(눅 12:47 ). 알면서 죄를 범하는 사람은 그 죄를 회개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2:22] 22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그들은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개가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는 속담이 그들에게 응하였다.
이처럼 거짓 선지자들을 개와 돼지로 비유한 것은 그들이 중생하지 못한 상태에 있으며, 지식적으로만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있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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