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두 증인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11장 두 증인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 본문 분해


1. 성전 측량(1-2)

2. 두 증인(3-14)

3. 일곱째 나팔 소리(15-19)


■ 본문 강해


1. 성전 측량(1-2)


1) 지팡이 같은 갈대(1)


[11:1] 1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지팡이 같은 갈대”

“지팡이 같은 갈대”는 사람들의 믿음과 행위를 측량하는 하나님의 자(尺)를 의미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람들의 믿음과 행위를 판단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맞지 않는 믿음과 행위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시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요한에게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게 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소유인 그들을 특별히 관리하며 보호하시기 위함이다. 

사람들도 자기 땅을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측량한다. 


“성전”은, 하나님이 계신 곳을 상징한다(시 11:4). 

성전 안에 있는 성도들은 하나님께 예배하며, 하나님과 교제하며,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성도들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전 안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인 맞은 자들이다(계 9:4 참조). 


“제단”은,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을 상징한다. 

제단에 있는 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을 믿어 구원을 받고 자신의 몸을 산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신다. 


“경배하는 자들”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영과 진리로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들이다.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하나님께서 보호하신다. 


[11:2] 2성전 바깥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성전 바깥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성전 바깥마당에 있는 자들은 이방인이며 불신앙의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성전 바깥마당을 측량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불신자들일 뿐만 아니라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는 악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마흔두 달 동안은 말세 대 환난의 후 삼년 반이다. 

이때는 이방인들이 교회를 짓밟는 때이다. 

대 환난의 전 삼 년 받은 환난이 비교적 심하지 않은 때이다.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단 9:27). 


2. 두 증인(3-14)


[11:3] 3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일을 예언하리라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두 증인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10)강병도 편, 호크마종합주석, 요한계시록(기독지혜사, 1993). P 376


① 에녹과 엘리야라고 해석한다. 

② 모세와 엘리야라고 해석한다. 

③ 미래의 두 예언자라고 해석한다. 

④ 베드로와 바울이라고 해석한다. 

⑤ 유대인 성도와 이방인 성도의 대표자라고 해석한다. 

⑥ 교회나 그리스도인이라고 해석한다. 


두 증인은 하나님께 특별한 능력을 받아 대 환난의 후 삼 년 반에 복음을 증언하는 실제 인물 곧 두 증인이 분명하다(5-6). 

그들은 후 삼 년 반에 핍박을 받는 성도들의 대표이며 지도자이다. 

그 두 증인은 실제로 죽임을 당하는 선지자요(7, 10), 죽은 후 부활하여 승천하는 사람이다(11-12). 

그들이 굵은 베를 입고 1,260일(마흔두 달) 동안 예언할 것이다. 

이 기간이 대 환난의 후 삼 년 반이다.


“굵은 베옷을 입고”

두 증인이 회개하며 슬퍼한다는 뜻이다. 

“두 증인”은, 온 세상이 죄로 말미암아 멸망 받을 것을 알기 때문에 회개하고 슬퍼하면서 1,260일 곧 마흔두 달 동안 예언할 것이다.


[11:4] 4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

스가랴 4장의 환상을 연상하게 한다. 

스가랴 4장의 두 감람나무는 역사적으로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을 상징하며 그들은 예수님을 예표 하는 인물이었다. 

말세 대 환난 때에도 두 증인이 실제로 나타나 하나님이 주신 권세로 하나님의 말씀을 증언할 것이다. 

촛대는 환난 중에도 복음의 빛을 비추는 참 교회를 가리킨다(계 1:20). 

참 교회는 감람나무의 기름 곧 성령으로빛을 비춘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 어두운 죄악 세상에 복음의 등불을 밝히게 될 것이다. 


[11:5] 5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버릴 것이요”

만일 누구든지 하나님의 두 종을 해하려고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 그 원수를 소멸하도록 하나님께서 두 종에게 특별한 능력을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대 환난 중에 아무도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나님께서 보호하신다. 

선지자 엘리야도 하늘에서 불이 내려오게 하였다(왕하 1:10, 12).


[11:6] 6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하나님의 두 증인이 예언하는 날 동안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비가 오지 않게 할 것이다. 

선지자 엘리야도 하나님께 기도한 응답으로 삼 년 반 동안 비가 오지 않았다.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약 5:17-18).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두 증인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물을 변하여 피가 되게 하는 일도 할 것이다. 

모세도 물이 변하여 피가 되게 하였다(출 7:20). 

두 증인이 후반기 삼 년 반 동안 복음을 증언하다가 후반기 삼 년 반이 거의 끝날 무렵순교하고 삼일 반 후에 부활할 것이다(11절).


2) 죽임을 당함(7-10)


[11:7] 7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

무저갱은 마귀를 잡아 가두는 곳이다(계20:1-3).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이 짐승은 사탄이다.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두 증인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사탄이 적그리스도와 그의 세력에게 역사하여 두 증인을 대적하여 이기고 죽일 것이다. 

그러므로 두 증인이 순교할 것이다. 


[11:8] 8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소돔은 물질이 풍성함으로 극도의 향락주의에 빠져 음란 방탕한 도시였으며(창 13:10), 동성연애를 즐기다가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멸망하였다(유 1:7). 

애굽은 우상을 섬기고 성도를 핍박하다가 하나님께 열 번이나 재앙을 받았다.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반대하고 정죄하여 죽이는 불신 세계를 상징한다. 

음란 방탕한 사람들과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이 복음을 반대하며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종들을 미워하여 죽일 것이다.


[11:9] 9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불신 세상의 모든 나라의 사람들을 의미한다. 

그들이 두 선지자의 시체를 사흘 반 동안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 


[11:10] 10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두 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두 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의 죄를 책망하며 회개하라고 외칠 것이다. 

그러므로 땅에 거하는 자들이 양심에 가책을 받아 괴로워하면서도 죄를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두 증인을 미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두 증인의 죽음을 보고 그들이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낼 것이다. 


3) 삼일 반 후에 살아나 승천함(11-14)


[11:11] 11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두 증인이 순교를 당하고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ζωή πνεῦμα)곧 생명의 영이 그들 속에 들어가 그들이 두 발로 일어서게 될 것이다.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할 것을 의미한다.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적그리스도의 세력들은 두 선지자를 미워하여 장사하지 못하게 하였으나 오히려 두 증인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는 것을 보고 크게 두려워할 것이다.


[11:12] 12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두 선지자가 부활하였을 뿐 아니라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는 말을 듣고 구름을 타고 승천하는 것을 원수들도 구경하게 될 것이다. 


[11:13] 13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큰 지진”은 단순한 자연 현상이 아니고 하나님의 심판이다. 


“성 십 분의 일”은 하나님께 바쳐야 할 하나님의 것 십일조와 같다. 


“죽은 사람 칠천”은 문자대로 죽은 사람이 칠천 명일 수도 있고, 상징적인 숫자 곧 하나님께서 정한 많은 사람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그 남은 자들은 믿음을 지키는 성도들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보고 두려워하며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게 된다.


[11:14] 14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여섯째 나팔의 재앙 곧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일곱째 나팔의 재앙 셋째 화가 속히 오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3. 일곱째 나팔 소리(15-19)


1) 하늘의 음성이 말함(15)


[11:15] 15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 때 하늘에 큰 음성이 나서 말하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실 것이다.”라고 하였다.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 성부 하나님과 함께 강림하신다. 

예수님과 하나님 아버지는 하나이시기 때문이다(요 10:30). 

그리하여 세상 나라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며 하나님께서 세세토록 왕노릇 하실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계 10:7 참조). 

그러나 하나님의 비밀이 다 이루어지는 내용은 22장 5절까지 계속된다. 


2) 장로들의 경배와 찬송(16-17)


[11:16] 16하나님 앞에서 자기 보좌에 앉아 있던 이십사 장로가 엎드려 얼굴을 땅에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하나님 앞에서 자기 보좌에 앉아 있던 이십사 장로들이 하나님 앞에 엎드려 얼굴을 땅에 대고 하나님께 경배할 것이다. 


“이십사 장로”는 구약시대의 열두 지파의대표와 신약시대의 열두 사도이며, 그들은 신구약 시대의 모든 성도를 대표하는 사람들이다.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은 하나님께 최고의 감사와 존경을 표하는 것이며 복종의 표시이다. 


[11:17] 17이르되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17~18절은 이십사 장로들이 하나님께 감사하는 찬송이다.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주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 곧 영이시다. 

4장 8절에는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고 하였다. 

그러나 본문에는 “장차 오실 이”가 빠졌으니 이는 하나님이 이미 땅 위에 오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장로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며(16절) 감사 찬송을 한다.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다. 하나님의 창조를 통하여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이 잘 계시 되었다. 


“왕 노릇 하시도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함께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실 것이다. 

이는 아직 일곱째 나팔에서 나오는 대접 재앙이 남아 있으므로 현실에서 천년왕국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예언적 계시이다. 


[11:18] 18이방들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가 내려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작은 자든지 큰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 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때로소이다 하더라


“이방들이 분노하매”

복음을 반대하며 성도들을 박해하는 적그리스도와 그의 세력들이 공의로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매 세상 나라들이 분노할 것이다. 


“주의 진노가 내려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그러나 주님의 진노가 내려 죽은 자들을 심판하실 것이다. 


죽은 자들이 누구인가?


첫째, 불신자들은 영이 죽은 자들이다.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엡 2:5). 

불신자들은 대접 재앙을 통하여 심판을 받을 것이다. 


둘째, 육신이 죽은 자들이다. 

복음을 믿지 않고 죽은 자들도 부활하여 백 보좌 심판을 받아 영원한 지옥으로 들어간다(계 20:11-15).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주시며”

재림하신 그리스도께서 주의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작은 자든지 큰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그들이 행한 대로 상을 주실 것이다.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

적그리스도와 마귀의 세력들을 지칭한다. 

그들은 음녀(17:1)와 용(12:3)과 짐승(13:1)과 거짓 선지자들이다(16:13). 

주님께서 재림하시면 그들을 심판하여 멸망시키실 것이다(계 19:20-21).


2) 하늘의 성전(19)


[11:19] 19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하나님의 언약궤는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언약을 상징한다. 

언약궤가 하늘에서 보인것은 하나님의 언약대로 그리스도의 구원이 이루어질 것을 계시한다. 


“번개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이것들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셔서 죄인들을 심판하여 멸망하게 하실 일이 임박한 것을 보여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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