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두 짐승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13장 두 짐승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 본문 분해


1. 바다에서 나온 짐승(1-10)

2. 땅에서 나온 짐승(11-18)


■ 본문 강해


1. 바다에서 나온 짐승(1-10)


1) 머리가 일곱 뿔이 열임(1-3)


[13:1] 1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바다’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세상을 상징한다. 

바다는 바람과 풍랑이 자주 일어나 사람을 고통스럽게 한다. 

그러므로 불신자들이 이 세상을 고해(苦海)와 같다고 말한다. 


‘바다에서 나온 한 짐승’은 무신론 국가와 하나님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다니엘서에 하나님을 대적하며 이스라엘을 박해하는 세상 나라를 짐승으로 비유하였다(다니엘 7장).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바다에서 나온 짐승은 다니엘서의 열 뿔 가진 무서운 짐승 곧 세계를 지배하며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박해할 로마 제국과 유사하다1)(단 7:7 참조). 

다니엘의 입장에서는 미래에 나타날 로마제국의 환상이었다


그러므로 요한이 본 바다에서 나온 짐승이 말세에 나타나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심히 박해할 적그리스도 국가를 상징한다. 


‘열 뿔’은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될 열 나라의 왕들을 상징한다(계 17:12-13).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일곱 머리’는 서로 다른 시대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와 그 적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계 17:12-13). 


[13:2] 2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요한이 본 짐승은 다니엘이 환상으로 본 네 짐승 가운데 세 짐승 곧 표범, 곰, 사자를 종합한 짐승처럼 보인다. 

용 곧 사탄이 자기의 능력과 왕좌와 큰 권세를 그 짐승에게 줄 것이다. 

그러므로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와 그 적그리스도가 사탄의 능력과 권세로 세계를 지배하며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심히 박해할 것이다.


[13:3] 3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적그리스도 국가의 왕 하나가 거의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다가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니 온 세상이 놀랍게 여겨 그를 따르게 될 것이다. 


2)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줌(4)


[13:4] 4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용 곧 사탄이 짐승 곧 적그리스도에게 권세를 주므로 적그리스도가 대단히 큰 권세를 가지고 활동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용 곧 사탄에게 경배하며 짐승 곧 적그리스도에게 경배할 것이다. 


“누가 이 짐승과 같으뇨 누가 능히 이로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는 누가 감히 그로 더불어 싸울 생각을 할 수 없을 만큼 대단히 강한 나라가 될 것이다. 

(만일 러시아와 중국이 연합하고 일부 공산권 국가들이 연합하면 미국도 상대할 수 없는 강력한 세력이 될지도 모른다).


3) 42달 동안 성도들과 싸워 이김(5-10)


[13:5] 5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또 짐승 곧 적그리스도가 신성을 모독하는 입을 받고,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을 것이다. 

마흔두 달 동안은 칠 년 대 환난 기간의 후 반기 삼 년 반 동안이다. 

그러므로 대 환난의 후반기 삼 년 반 동안에 더 극심한 환난이 있을 것이다. 


“그가 장차 많은 사람과 더불어 한 이레 동 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절반 ((יִצֵח-헤치)는 어느 기간의 중간, 절반이 되는 시점을 의미한다)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단 9:27). 


[13:6] 6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적그리스도가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하나님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였다(살후 2:3-4 참조). 


‘하나님의 이름’은 곧 하나님의 신성을 상징하며, 

‘하나님의 장막에 거하는 자들’은 하늘에 있는 순교자들과 성도들을 의미한다. 


[13:7] 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적그리스도가 사탄에게 권세를 받아 칠 년 대 환난의 후반기 삼 년 반 동안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 곧 세계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을 것이다. 


[13:8] 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그러므로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불신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게 된다. 

그러나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 곧 구원받은 성도는 그 엄청난 핍박 중에도 끝까지 믿음을 지킬 것이다. 

그러므로 큰 환난을 통하여 참 성도와 형식적인 성도가 드러나고, 참된 믿음과 거짓된 믿음이 드러나게 된다.


[13:9] 9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구원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영의 귀가 있는 자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어 대 환난을 미리 잘 준비하여야 한다. 


[13:10] 10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구원받은 참 성도는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힐 것이며,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는 사로잡히고 칼에 죽임을 당하는 경우도 인내로 믿음을 지키게 된다. 


2. 땅에서 나온 짐승(11-18)


1) 어린 양 같은 모습(11)


[13:11] 11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요한이 보니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는데 새끼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하였다.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땅’은 종교의 세계 곧 이스라엘과 교회를 상징한다.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은 타락한 종교 국가와 그 거짓 그리스도(거짓 선지자)를 상징한다. 

타락한 종교(교회)에서 거짓 그리스도 혹은 거짓 선지자가 나온다. 


“새끼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새끼 양은 온유하고 겸손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타락한 종교의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하여 겉으로는 온유하고 겸손한 척하며 이적으로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다(13-15절, 16:14참조). 


‘두 뿔’은 종교와 정치의 두 세력을 상징한다. 

세계를 지배하는 타락한 종교의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정치와 야합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며 성도를 박해할 것이다.


“용처럼 말하더라”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사탄의 종이 되어 용 곧 사탄처럼 신성을 모독하는 말을 하며 하나님과 성도들을 대적할 것이다. 

예수님께서 말세의 징조를 말씀하시면서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마 24:5)라고 하셨고, 또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마 24:11)라고 하셨다. 

중세기에 로마 교황들이 정치와 야합하여 기독교 성도들을 핍박하고 많이 죽였다.


2)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함(12)


[13:12] 12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먼저 나온 짐승 곧 적그리스도의 모든 권세를 받아 그의 앞잡이로 활동할 것이다. 

또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적그리스도의 정치적 권세를 이용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처음 짐승, 곧 적그리스도에게 경배하게 할 것이다. 

그 적그리스도는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이다(3절 강해 참조).


3) 놀라운 이적을 행함(13-14)


[13:13] 13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큰 이적을 행하되” 

말세 대 환난 때 거짓 선지자와 거짓 그리스도가 사탄의 권세를 받아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내려오게 하여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다. 

사탄도 이적을 행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있다. 

모세가 애굽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열 가지 이적들을 행할 때 애굽의 요술사들도 이적을 세 번까지 따라 행하였다. 

예수님께서도 이러한 일이 말세에 있을 것을 말씀하셨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마 24:24).


[13:14] 14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거짓 선지자가 짐승 앞에서 받은바 이적을 행하여 땅에 거하는 사람들을 미혹하여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라고 말할 것이다.


4) 짐승의 표를 받게 함(15-18)


[13:15] 15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사탄에게서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우상이 말하게 하며 그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는 누구든지 다 죽이게 할 것이다. 


[13:16] 16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 곧 권세가 큰 자나 작은 자, 경제적으로 부자나 빈궁한 자, 신분이 자유 한 자나 종들로 그 오른손이나 이마에 짐승의 표를 받게 한다. 

그런데 짐승의 표를 받으려면 반드시 그 우상에게 경배하여야 한다(계 14:9).


[13:17] 17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누구든지 그 짐승의 표가 없으면 매매를 할 수 없게 한다. 

그러므로 그 표가 없는 사람은 돈이 있어도 식료품을 살 수 없어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그 표는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이다. 


[13:18] 18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하나님의 지혜가 있는 사람은 그 짐승의 수를 세어 그 이름을 알 수 있으니 그것은 사람이 사용하는 수이기 때문이다.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사도 요한 당시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아라비아 숫자가 없었고 헬라어나 히브리어의 알파벳에 수치를 정하여 숫자로 사용하였다고 한다1). 

1) 간추린 성서대사전, 이성호 편(성지사, 1982, p.1439

그러므로 짐승 곧 적그리스도의 이름의 알파벳을 숫자로 표기하면 666이 되어 적그리스도를 분별하게 된다. 

또 한 가지 해석은 하나님의 완전한 수 일곱에 하나가 부족한 인간적인 수 6이다. 

말세에 적그리스도가 사탄의 능력을 받고 거짓 선지자와 야합하여 큰 세력이 되지만 하나님을 가장하는 사탄은 하나님이 아니며(6), 적그리스도가 그리스도를 가장하나 그리스도가 아니며(6), 거짓 선지자가 성령을 가장하나 성령이 아니다(6). 

그러므로 그들이 연합한 세력이 666이라고 해석한다2). 

2) 존 F.왈부르드 박사, 요한계시록 해석 권명달 옮김(보이스사, 1991,p.313)


또 하나님의 완전한 수 일곱에 하나가 부족한 인간적인 수가 6이며, 인간적인 것이 발전하면 66이 되고, 더 발전하여도 666이 된다는 것이다.

1)요한계시록, 이병규, 성광문화사(1978, P.256


아무튼 거듭난 성도는 하나님의 지혜로 적그리스도를 분별할 수 있으니 굶어 죽을 각오로 믿음을 지키며 적그리스도와 그 우상에게 경배하지 말고 짐승의 표를 받지 말아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