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장 큰 음녀와 짐승의 싸움

 제17장 큰 음녀와 짐승의 싸움


■ 본문 분해


1. 큰 음녀의 환상(1-6)

2.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7-14)

3. 천사의 말(15-18)


■ 본문 강해


세계 역사는 인간의 욕심과 교만 때문에 하나의 통일된 국가를 지향한다. 

현재는 민주주의 국가와 공산주의 국가가 세계 양대 세력으로 공존하고 있다. 

말세의 마지막 큰 세계전쟁이 될 아마겟돈 전쟁에서 타락한 종교 국가를 상징하는 음녀와 바다에서 나온 짐승, 곧 무신론의 적그리스도 국가의 양대 세력이 싸우게 될 것이다. 


17장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에 대한 내용이다.


1. 큰 음녀의 환상(1-6)


1)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1-2)


[17:1] 1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요한에게 와서 말하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라고 하였다.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

‘큰 음녀’는 땅에서 나온 짐승이며 타락한 종교 국가와 거짓 선지자이다(계 13:1-18).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배반하여 우상을 섬길 때 하나님은 그들을 음행하는 음녀라고 하였다(삿 8:33; 겔 16:17). 

음녀가 앉은 ‘많은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다(15). 

그러므로 말세에 타락한 종교 국가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다. 

그러나 큰 음녀가 사탄처럼 말하고 바다에서 나온 짐승 곧 적그리스도를 경배하게 하고, 이적을 행하여 사람들을 미혹하여 우상을 섬기게 하며 성도들을 박해한다(계 13:11-15). 

그러므로 큰 음녀가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을 받게 된다.


[17:2] 2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음녀가 종교적으로 세상 여러 나라를 지배하면서 그 왕들에게 우상을 섬기도록 미혹할 것이다. 

타락한 종교는 정치 세력을 이용하고, 땅의 임금들은 타락한 종교를 이용하기 위하여 서로 야합한다. 

그러므로 타락한 종교는 더욱 세속화하고, 세상 임금들은 정치세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우상을 섬기게 된다.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땅에 사는 자들은 불신자들이며 그들도 음녀의 미혹을 받아 우상숭배를 하며 포도주에 취한 것처럼 우상숭배에 깊이 빠지게 된다. 


2) 붉은빛 짐승을 탄 음녀(3-4)


[17:3] 3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성령께서 요한을 데리고 광야로 갔다. 

요한이 보니 여자 곧 큰 음녀가 붉은빛 짐승을 타고 있었다. 


‘붉은빛 짐승’은 말세에 하나님을 대적하는 무신론 세계의 적그리스도 국가이다(계 13:1-8).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적그리스도가 자기를 하나님이라 말하며 창조주 하나님을 모독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살후 2:3-4참조). 


‘붉은빛’은 피를 상징하며(계 6:4), 적그리스도가 살인과 전쟁으로 피 흘리기를 좋아하는 것을 상징한다. 

여자 곧 큰 음녀가 짐승을 탔다는 것은 음녀 국가의 세력이 짐승 곧 적그리스도 국가의 세력보다 우세한 것을 의미한다. 

그들이 서로 태워주고 타는 것은 서로 협약하여 평화로운 관계임을 의미한다(단 9:27 참조).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짐승의 ‘일곱 머리’는 적그리스도 국가의 일곱 왕이며 서로 다른 시대에 나온다(10절). 

그러나 ‘열 뿔’은 말세에 적그리스도와 연합할 열 나라 왕들이며 적그리스와 같은 시대에 존재한다(12절).


[17:4] 4그 여자는 자주빛과 붉은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그 여자는 자주빛과 붉은빛 옷을 입고”

그 여자가 입고 있는 자줏빛과 붉은빛 옷은 왕이 입는 옷이다(요 19:2; 마 27:28-29). 

그러므로 세계를 지배하는 타락한 종교 국가의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화려한 옷을 입고 왕처럼 행세할 것을 의미한다.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잔을 가졌는데”

큰 음녀가 금과 각종 보석과 진주로 몸을 꾸미고 금잔으로 마시면서 경제적인 부를 자랑하며 종교적 권세로 왕들과 사람들을 유혹할 것이다.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계 18:7).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큰 음녀 곧 세계적으로 타락한 종교의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가 우상을 숭배하며 더러운 죄를 많이 범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 


3) 이마에 기록된 이름들(5-6)


[17:5] 5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큰 음녀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는데 비밀스러운 존재이어서 사람들이 그 음녀의 정체를 알지 못한다. 


“큰 바벨론이라”

다니엘 시대의 바벨론은 세계를 지배하며 유다를 멸망시키고 하나님의 성전을 파괴하였다. 

그러나 사도 요한 때는 그 바벨론이 망하여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데 ‘큰 음녀’의 이름을 ‘큰 바벨론’이라 한 것은, ‘큰 음녀’가 바벨론과 같은 정치 세력과 야합하여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을 박해할 것을 의미한다(계 13:11-17).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큰 음녀가 정치 세력과 야합하여 우상을 섬기고, 더럽고 가증한 죄를 범하므로 땅의 음녀들 곧 타락한 종교(교회)들이 큰 음녀를 본받아 우상을 섬기며 더럽고 가증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17:6] 6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큰 음녀가 적그리스도 국가와 야합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며 성도들을 많이 죽일 것이다(계 13:11-17). 

중세에 타락한 로마 가톨릭 교회가 정치 세력과 야합하여 기독교를 박해하며 많은 성도를 죽였다.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천사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요한에게 보여주겠다고 말하였다(1절). 

그런데 오히려 큰 음녀가 성도들을 죽이며 복음의 증인들을 박해하며 죽이므로 요한이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겼다. 


2.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7-14)


1) 짐승의 기원(7-8)


[17:7] 7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천사가 요한에게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알려주겠다고 하였다. 


‘여자’는 큰 음녀이고(1절),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은 바다에서 나온 짐승 곧 무신론 세계에서 나온 적그리스도 국가이다(계 13:1). 


[17:8] 8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요한이 본 곧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이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를 상징한다(계 13:1-8). 

적그리스도 국가는 전에도 있었다. 애굽, 앗수르, 바벨론, 바사, 헬라가 하나님을 대적하며 이스라엘을 박해하였다.

그런데 요한이 ‘지금은 없으나’라고 말한 것은, 요한 당시는 말세의 때가 되지 아니하여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가 아직 없었기 때문이다.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는 사탄이다(계 11:7). 

사탄이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바다에서 나올 짐승 곧 적그리스도 국가와 연합하여 그 짐승에게 악한 권세를 주어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들 박해하게 할 것이다(계 13:5-8). 

그러나 그 짐승이 먼저 그리스도의 심판을 받아 멸망으로 들어갈 것이며(계 19:20), 사탄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으로 들어갈 것이다(계 20:10).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은 복음을 믿지 않고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다. 

그들이 장차 나올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길 것이다.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은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이다. 

열 뿔 가진 짐승이 곧 말세의 적그리스도 국가이다. 

그가 용 곧 사탄에게 권세를 받아 마흔두 달 동안 활동하면서 하나님을 대적하며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된다(계 13:4-8). 

그러므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 곧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그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길 것이다. 


2) 짐승의 일곱 머리(9-11)


[17:9] 9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하나님의 지혜가 있어야 장차 나올 적그리스도의 일곱 머리와 열 뿔의 비밀을 알 수 있다.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일곱 머리’는 음녀가 지배하는 일곱 산이 곧 일곱 나라이다.


[17:10] 10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일곱 머리는 일곱 왕이다. 

적그리스도 국가의 왕 가운데 다섯은 망하였다. 

과거에 하나님을 대적하고 이스라엘을 박해하던 적그리스도 국가들 곧 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와 파사, 헬라는 요한 당시 이미 망하여 없었다.


“하나는 있고” 

요한 당시 로마제국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교회를 박해하는 적그리스도 국가로 활동하였다. 

그런데 8절에서 ‘지금은 없으나’라고 말한 이유는 요한 당시의 로마제국이 적그리스도 국가인 것은 맞지만 마지막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말세에 나타나 하나님을 대적하며 성도들을 박해할 적그리스도 국가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나타나면 잠시 머물며 무서운 세력으로 교회를 박해하다가 그리스도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일곱 왕은 시대적인 차이를 두고 나타나는 적그리스도 국가의 적그리스도이다. 


[17:11] 11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 국가이다. 

그를 여덟째 왕으로 비유하였다. 

요한 당시 로마의 여덟째 황제인 도미티아누스(A.D. 81-96재위)가 황제 예배를 강요하며 성도들을 심히 박해하였다.


1)  이성호편 간추린 성서대사전(성지사, 1982). p.355. 


그러므로 말세의 적그리스도를 로마의 여덟째 황제인 도미티아누스에 비유한 것이다.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가 도미티아누스 황제처럼 정치적 권세로 그리스도와 성도를 박해할 것이나 그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이다. 


3) 짐승의 열 뿔(12-14)


[17:12] 12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요한이 환상 중에 보던 짐승의 ‘열 뿔’은 열 왕이니 요한 당시는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다. 

그러나 말세에 나타나 적그리스도 국가와 더불어 한동안 왕의 권세를 받을 것이다.


[17:13] 13그들이 한 뜻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열 뿔 곧 열 왕들이 한마음 한 목적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 곧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에게 줄 것이다. 

그러므로 열 뿔은 말세에 적그리스도와 연합할 열나라 왕들이다


[17:14] 14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자들도 이기리로다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적그리스도와 연합한 열 나라 왕들이 대 환난이 끝나갈 무렵 어린 양 그리스도와 더불어 싸울 것이다.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을 심판하시는 만왕의 왕이며 만주의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주님이 그들을 넉넉히 이기실 것이다.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성도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성도들도 이길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적그리스도의 무서운 박해에도 굴복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진실한 믿음으로 이길 것이다.


3. 천사의 말(15-18)


1) 물에 대한 해석(15)


[17:15] 15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바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음녀가 앉아 있는 물”

요한이 본바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라고 천사가 요한에게 알려주었다. 

그러므로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은 음녀의 지배를 받는 세상 나라를 의미한다. 

말세에 음녀 바벨론이 적그리스도와 야합하여 적그리스도 국가와 그와 연합할 세상 나라들까지 지배할 것이다. 


2) 열 뿔과 짐승이 할 일(16-17)


[17:16] 16네가 본 바 이 열 뿔과 짐승은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열 뿔과 짐승은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열 뿔과 짐승’은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와 그와 연합한 열 왕이다. 

그들이 칠 년 대 환난의 전반기에는 음녀를 태워주다가 그 전반기가 끝나고 후반기 어느 시점에 세계를 지배할 타락한 종교 세력을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의 살을 먹고, 불로 아주 태워 버릴 것이다(단 9:27참조).


[17:17] 17이는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그들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그들의 나라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라


“이는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그들에게 주사”

하나님께서 적그리스도와 그와 연합할 열 나라 왕에게 그들의 뜻대로 할 마음을 주어 음녀, 곧 타락한 종교 국가를 망하게 할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은 세상 나라를 이용하여 타락한 종교를 심판하시곤 하셨다.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잠 20:1).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적그리스도를 이용하여 타락한 종교 세력을 심판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북이스라엘이 타락할 때 앗수르를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여 망하게 하였고, 유다가 범죄하고 타락할 때는 바벨론을 이용하여 망하게 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라”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어 마지막에 열 뿔 짐승 곧 적그리스도가 멸망하기까지는 적그리스도가 활동할 것이다. 


3) 여자에 대한 해석(18)


[17:18] 18또 네가 본 그 여자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하더라


또 요한이 본 그 여자 곧 큰 음녀는 말세에 세계를 지배하는 타락한 종교 국가와 거짓 선지자(거짓 그리스도)이다. 

그가 정치적으로는 땅의 임금들을 다스리는 큰 성 바벨론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