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론의 멸망의 애가 (계 18:1-20)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설교

 바벨론의 멸망의 애가 (계 18:1-20)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설교


말세에 주님께서 심판하여 멸망하게 할 세 세력이 있으니 용, 곧 사탄(계 12:3)과 바다에서 나온 짐승 곧 적그리스도 국가(계 13:1)와 땅에서 나온 짐승 곧 타락한 종교(교회) 국가(계 13:11)입니다. 

땅에서 나온 짐승이 종교적으로는 큰 음녀이며(계 17:1), 정치적으로는 큰 성 바벨론입니다(계 17:5). 


1. 큰 성 바벨론의 정체. 

사도 요한 때는 다니엘 시대의 바벨론 나라가 이미 멸망하여 없었습니다. 

그런데 큰 음녀를 바벨론이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큰 음녀의 세력입니다.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바벨론입니다.(17:1, 5).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영적인 관계를 남편과 아내의 관계로 말씀하셨습니다(렘31:32).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길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음녀라고 책망하였습니다(시73:27; 겔 16:20). 

그러므로 큰 음녀는 타락한 종교(교회) 국가를 의미합니다. 

큰 음녀가 앉은 ‘많은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 곧 세상을 말합니다(계 17:16).

그러므로 큰 음녀는 말세에 세계를 지배하는 타락한 종교(교회) 국가입니다. 


2) 적그리스도와 연합한 세력입니다. 

큰 음녀가 붉은빛 짐승을 타고 있는데(계 17:3), 붉은빛 짐승은 바다에서 나온 적그리스도 국가입니다(계 13:1-6). 

큰 음녀가 붉은빛 짐승을 타고 있다는 것은, 큰 음녀가 적그리스도 국가보다 우세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큰 음녀의 정치적인 이름이 바벨론입니다.


2. 바벨론이 멸망할 원인. 


1) 마귀의 인도를 받기 때문입니다(2절). 

“큰 성 바벨론이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이라고 천사가 말합니다(2절). 

말세에 세계를 지배하는 타락한 종교(교회) 국가 음녀 바벨론이 마귀의 인도를 받으므로 바벨론에 더러운 죄가 난무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음녀 바벨론을 반드시 심판하여 망하게 할 것입니다. 


2) 음행에 취해 있기 때문입니다(3, 9, 17:2).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3상)라고 말하였고,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가 불타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9)라고 말하였습니다. 

종교(교회)가 타락하여 마귀의 미혹을 받으면 겉으로는 하나님을 섬

기지만 실상은 우상을 섬기는 영적 음녀입니다.

종교(교회)가 타락하면 도덕적으로 더러운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여 망하게 합니다. 


3) 사치와 방탕을 일삼기 때문입니다(3, 7, 17:4). 

바벨론이 망하는 또 하나님의 원인은 사치와 방탕을 일삼기 때문입니다(3, 7). 

사치는 외모를 아름답게 꾸며 자기를 과시하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는 외모보다 속사람이 아름다워야 합니다(벧전 3:3-4). 

그러므로 사치하는 자는 하나님과 경건한 생활에서 멀어진 증거입니다. 

사치하는 자는 음란한 죄에 빠지기 쉽고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4) 자기를 영화롭게 하기 때문입니다(7절). 

음녀 바벨론이 자기를 영화롭게 하며 “나는 열왕으로 앉은 자”라고 말합니다. 

성도는 마땅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여야 합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음녀 바벨론이 교만하여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5) 성도를 박해하고 죽였기 때문입니다(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그에게 심판을 행하셨음이라 하라.”(20)라고 말하였습니다. 

타락한 종교(교회)는 하나님의 순수한 교회와 성도를 박해하고 죽입니다(계 13:16). 

중세에 유럽에서 타락한 로마 카톨릭 교회가 기독교 성도들을 많이 박해하고 죽였습니다. 


3. 짐승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바다에서 나온 짐승은 하나님과 성도를 대적하는 적그리스도 국가와 적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적그리스도 국가와 큰 음녀 곧 타락한 종교(교회) 국가가 처음에는 서로 협력하고 화목한 상태를 유지하여 음녀가 붉은빛 짐승을 탔습니다. 

그러나 대환난의 후반기에는 짐승이 음녀를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 살을 먹고, 불로 아주 태울 것입니다(계 17:6).

말세에 적그리스도 국가와 타락한 종교(교회) 국가 간에 불로 전쟁하여 하루 동안에(8절), 또 한 시간에 음녀 바벨론이 망한다고 말씀합니다(10, 17, 19절).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바른복음선교회 도서출판 이엠지비 바른복음 신약성경 강해와 설교 시리즈 21

제22장 마지막 계시와 권고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

제28장 바울의 로마에서 복음을 전함 고석남 목사 사도행전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