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수의 강과 성도들 (계 22:1-5)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설교
생명수의 강과 성도들 (계 22:1-5) 고석남 목사 요한계시록 강해설교
천사가 요한에게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보여주었습니다.
1. 생명수의 강(1-2).
생명수가 요한계시록에 네 차례나 기록되어 있습니다(7:17, 21:6, 22:1, 22:17).
생명수는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성도에게 주시는 영생의 새 생명입니다.
1)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나옵니다.
생명수가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나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어린양 예수의 대속의 죽음과 부활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영생의 생명수를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새 예루살렘에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온 생명수가 강을 이루어 길 가운데로흐르는 것은 영생의 거룩한 열매가 풍성한 것을 상징합니다.
영생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을 자기 몸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2) 수정같이 맑은 강입니다.
생명수 강이 ‘수정같이 맑은’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영생의 새 생명이 깨끗하고 거룩하며 존귀한 생명임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영생을 얻은 성도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깨끗하고 거룩한 생활을 하여야 마땅합니다.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주신 영생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거룩한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요일 5:11).
또 생명수는 예수님께서 주시는 생수입니다(요 4:10).
예수님께서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4)라고 하셨습니다.
영생을 얻은 성도는 목마른 자가 생수를 마신 것처럼 영혼에 큰 만족을 얻습니다.
3)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습니다.
생명수의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달마다 맺는다고 말씀합니다.
‘생명 나무’도 영생을 상징하며(창 3:24), 그 열매는 성도가 영생의 새 생명으로 사는 거룩한 생활을 의미합니다.
아담은 죄를 범하여 에덴동산에서 생명 나무 열매를 먹을 수 없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은 성도들은 그 믿음으로 영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사는 이 세상은 마귀의 유혹이 있고, 성도들의 육신에 부패한 성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욕심에 이끌려 새 생명으로 살지 못하고 옛사람으로 사는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도들이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면 마귀가 없고, 부활한 몸에는 욕심이 없으며, 성령의 충만한 역사로 거룩한 생활을 하여 새 생명의 열매가 풍성하게 됩니다.
영생의 열매는 하나님과 사람을 온전히 사랑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성령의 열매입니다(갈 5:22-23).
“생명 나무의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라고 말한 것은, 영생을 얻은 성도들이 새 예루살렘에서는 치료할 필요가 없도록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한 사람으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
2. 하나님을 섬기는 종들(3-5)
1) 다시 저주가 없습니다(3).
하나님을 섬기는 종들은 구원받은 성도들입니다.
새 예루살렘에서는 사탄이 없으며 성도의 몸이 부활한 거룩한 몸이므로 성도들이 실수하거나 죄를 범하는 일이 없고 다시 저주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새 예루살렘은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2) 하나님의 얼굴을 보며 섬깁니다(4).
새 예루살렘 성에서 성도들이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을 직접 보며 섬기는 기쁨과 영광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요일 3:2).
3) 이마에 하나님의 이름이 있습니다(4).
불신자들은 오른손이나 이마에 짐승의 표를 받았으나(계13:16) 구원받은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의 이름이 있습니다.
이는 성도들이 하나님과 어린 양의 종들이며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소유임을 의미합니다.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계 14:1).
4) 밤이 없습니다(5).
새 예루살렘에서는 다시 밤이 없으며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습니다.
이는 주 하나님께서 영광의 빛을 성도들에게 비취시기 때문입니다.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계 21:23).
5) 세세토록 왕 노릇 합니다(5).
새 예루살렘에서 구원받은 성도들이 완전한 구원을 이루어 세세토록 왕 노릇 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마 19:28).
댓글
댓글 쓰기